광고
광고
광고
광고

[Hot!119]“강한 119 위해선 시민 협조 절실”

[인터뷰]정요안 안양소방서장

광고
유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7/25 [11:55]

[Hot!119]“강한 119 위해선 시민 협조 절실”

[인터뷰]정요안 안양소방서장

유은영 기자 | 입력 : 2018/07/25 [11:55]


[FPN 유은영 기자] = 58.46㎢, 60여만 명의 인구가 살고 있는 경기도 안양시. 지하철 1ㆍ4호선과 서울외곽순환도로, 제2경인고속도로, 1번국도 등 교통의 요충지이자 관악산과 수리산, 안양천과 학의천이 도시 중앙을 관통하는 지리적 여건을 갖고 있다.


근래에는 평촌 학원밀집지역과 스마트 스퀘어, 대규모 아파트형 공장, 고층 건축물, 만안구 지하상가 등 건축물의 복잡ㆍ다양화로 위험요인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구도심인 만안구와 신도시 중심의 동안구 간 개발 압력과 안전욕구가 상이하고 덕현지구 등 재개발로 인해 소방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안양시의 화재나 구조, 구급 등 재난 발생 시 가장 빠르게 출동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안양소방서가 있다. 안양소방서는 229명의 소방공무원이 소방행정과, 재난예방과, 현장대응단 등 2과 1단, 5개 안전센터와 구조ㆍ구급대로 구성됐다.


올해는 그간 소방 사각지대로 여겨졌던 박달동과 석수동을 관할하게 될 박달119안전센터가 11월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부지 1230㎡, 연면적 994.77㎡, 건축 면적 612.62㎡, 2/0층 규모로 6월 말 현재 1층 조적공사와 벽체 마감, 2층 냉ㆍ난방 배관공사 등 49.5% 공정이 진행된 상태다. 시설이 노후화되고 열악했던 비산119안전센터의 경우 동편마을 인근으로 이전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12일 안양소방서를 찾아 독단적 소방 업무가 아닌 ‘안전동행’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정요안 서장을 만났다. 정요안 서장은 1989년 공채로 임용돼 그간 소방방재청과 소방재난본부, 구리소방서장, 화성소방서장 등을 거친 베테랑 지휘관이다.


정 서장은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소방의 역할도 분명 중요하지만 민간에서 협력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안전동행, 협력 거버넌스’를 중점 시책으로 선정했다”면서 “민ㆍ관 협력체계 구축과 소통을 위한 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정 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정요안 안양소방서장     ©최고 기자

 

▲안양 일번가, 평촌, 범계 등 다중이용업소 밀집지역이 상당한데, 이런 취약 지역 안전대책은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안양소방서는 매달 역사 주변 다중이용업소 밀집지역에서 안양시와 합동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시행하고 있다. 관계인 자율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컨설팅과 소방특별조사를 강화해 소방시설 차단이나 비상구 폐쇄 등 불량사항에 대한 관리ㆍ감독도 철저히 하고 있다.


선제적 예방활동 전개와 민ㆍ관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재난대비태세 확립을 위해선 시 재난관리 부서와 실질적인 훈련을 하고 부족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자 합동 안전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5개 119안전센터에서는 1일 1개소 이상 화재 취약 대상물을 방문해 경기도 주요 시책인 소방안전 현장 멘토링을 진행한다. 소방시설의 유지 관리와 취약 요인에 대한 안전 컨설팅으로 화재 예방 활동에 힘쓰고 있다.

 

▲시민 안전을 위해 어떠한 정책들 진행하고 있나.
주거(생활) 공간 인명ㆍ재산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시 주요부서와 협약을 통한 합동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촉진에 앞장서고 있다. 2018년 45% 설치 목표를 달성하고자 7개 주요 사회단체와 기업 등 민ㆍ관 협력을 통한 다각적 홍보활동도 시행 중이다.


시민 재난대응역량 강화를 위해선 안양119안전센터에 위치한 소방안전체험관에서 맞춤형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생애주기별 교육을 강화하고 평일 체험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시민을 위해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 주말 체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안양소방서만의 차별화된 시책도 있다고 들었다.
우리 서는 특정 소방대상물 내 재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안전동행, 협력 거버넌스’를 중점 시책으로 선정했다.


민ㆍ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소통하기 위해 안양시 주요 직능단체와 기업체, 유관기관 등이 함께 상호 정보 공유를 통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시민 안전 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독 소방 업무가 아닌 ‘안전동행’이라는 슬로건 아래 모두가 시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재난을 예방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고자 한다.

 

▲다른 하고 싶은 말은 없나.
아직 대다수 시민이 ‘110’번과 ‘119’번의 역할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행정기관의 대내외적인 홍보가 미흡한 결과라고 생각된다.


시민이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처리 기동단을 설치하거나 민간 관련 단체와 협업을 통해 위탁하는 방안을 적극 시행 또는 신규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시민 인식의 변화이며 무조건적인 119 신고보다는 상황을 잘 살펴보고 110이나 112, 119로 연락해 줬으면 한다. 허위로 119에 신고하거나 구급차를 이용한 후 응급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지 않으면 200만원의 과태료 처분이 내려진다. 또 비 긴급 시에는 119 출동을 거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시민들이 아직 잘 모르는 것 같다.


또 많은 시민이 알고 있으면 하는 내용도 있다.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이다. 지난해 2월 5일부터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가 의무화됐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하며 단독 주택과 다가구 주택, 연립ㆍ다세대 주택 등 가정에 설치해야 하는 기초소방시설이다. 시민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설치로 가정의 안전을 지킬 수 있으면 좋겠다. 강한 119를 만들기 위해 시민 모두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다.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