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소방학교 채진 교수 공공HRD 콘테스트서 3위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관련 연구로 인사혁신처장상 수상

최영 기자 | 입력 : 2018/10/30 [23:16]

▲ 중앙소방학교 채진 교수     ©소방방재신문

[FPN 최영 기자] = 중앙소방학교 채진 교수가 올해의 ‘공공HRD 콘테스트’에서 소방 관련 연구주제로 3위를 차지하면서 인사혁신처장상을 수상했다.

 

공공HRD 콘테스트는 강의와 연구ㆍ교육과정 개발 분야 경연을 통해 우수 교수요원을 발굴ㆍ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사혁신처 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다.

 

우수 연구 평가를 거쳐 국무총리상 1명, 인사혁신처장상 2명,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상 3명 등 총 5명을 선발한 이번 콘테스트에는 연구개발 분야에 총 14개 기관, 15명이 참가했으며 본선에는 단 5명만이 진출했다.

 

채진 교수는 이 콘테스트에서 ‘신임소방공무원의 교육훈련이 현업적용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실증분석’이라는 연구주제로 3위에 올랐다. 신임소방공무원이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교육훈련이 현업적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분석한 연구다.

 

이형철 중앙소방학교장은 “이 연구는 신임소방공무원 교육훈련과정에 대한 기초자료로 횔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교육훈련 설계 시 현업에서 이뤄지는 내용을 적극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콘테스트의 1위는 부산광역시인재개발원의 공민영 행정주사(CIPP모형 기반 공무원 교육훈련 평가모형 개발 및 타당화), 2위는 대구광역시 공무원교육원의 김상범 행정주사(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변화방향 탐색(대구광역시 공무원 교육훈련을 중심으로), 4위 충남지방경찰청 최재훈 경감(수사직무교육 교육생의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5위 서울소방학교 강종오 소방장(소방조직 안전문화가 현장 출동대원의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등이 수상했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광고
포토뉴스
[집중취재] “이상하다 이상해” 의용소방대 복제 개선 논란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