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능력 갖춘 소방전문인 양성한다” 경북도립대학교 소방방재과

[인터뷰] 권용수 학과장 “현장 중심ㆍ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중점”

최누리 기자 | 기사입력 2020/02/25 [10:42]

“능력 갖춘 소방전문인 양성한다” 경북도립대학교 소방방재과

[인터뷰] 권용수 학과장 “현장 중심ㆍ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중점”

최누리 기자 | 입력 : 2020/02/25 [10:42]

▲ 권용수 경북도립대학교 소방방재과 학과장  

 

[FPN 최누리 기자] = 1997년 설립된 경북도립대학교는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 현재는 ▲전문 직무 능력 ▲융합과 상생 ▲소통 공동체 ▲창의적 문제 해결 ▲도전과 성취 등 학교의 인재상을 학생들에게 전하고 있다.

 

짧은 역사에도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08년부터 2013년까지 6년 연속 교육부 교육역량강화사업에 선정됐다.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한 경북도립대는 대학기본역량진단을 통해 자율개선대학으로 뽑히기도 했다.

 

경북도립대에는 2005년 경북소방본부와 공동으로 설립한 소방방재과가 있다. ‘능력 있는 소방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2007년에는 모집정원 30명의 3년제로 학과를 개편했다. 2014년에는 ‘1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개설해 학생들이 전문ㆍ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3+1의 현장 중심 직업교육시스템’을 마련했다.

 

소방방재과는 ▲소방 관련 국가자격증 취득 ▲소방공무원 합격률 30% 이상 유지 등을 위해 촘촘한 커리큘럼과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소방방재과를 이끄는 권용수 학과장은 “경북소방과 함께 현장 중심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전ㆍ현직 소방공무원이 강의에 참여해 현장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학과장은 영남대학교를 나와 동 대학원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해 석ㆍ박사를 취득했다. 1998년부터 경북도립대에 재직하며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소방방재과에는 권용수 학과장(소방학개론ㆍ화재역학)을 비롯해 정태헌 교수(소방기계시설론ㆍ유체역학), 정인갑 교수(소방전기시설론ㆍ소방전기)와 김규수 초빙교수(재난관리론ㆍ소방장비론 등) 등이 학생들과 만나고 있다.

 

권 학과장은 “소방방재과의 가장 큰 특징은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라며 “학생들이 1개 이상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파이썬)를 익혀 수업 시간에 활용하도록 하고 드론 제작과 운영 방법 등에 대해서도 가르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3학년의 경우 아이디어를 활용해 소방시설 등을 직접 제작하며 배운 지식을 융합하고 체득할 수 있는 프로젝트도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방방재과는 경북소방으로부터 대학생전문의용소방대 시범학교로 지정되기도 했다. 경북에서 진행하는 재난대비종합훈련에 참여하고 4주 현장대응 실습과 소화기ㆍ단독감지기 설치 봉사활동 등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들의 현장대응 능력을 높이고자 매년 대만 내정부 산하 소방훈련센터에 보내 관련 과정을 이수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권 학과장은 “학교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덕분에 졸업생 중 30% 정도가 소방공무원으로 임용되고 대기업과 주요 소방 분야 설계회사에 취업하고 있다”며 “학생들이 졸업 후에도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물결을 맞이할 수 있도록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누리 기자 nuri@fpn119.co.kr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인터뷰
[인터뷰] “소방감리업계 발전 위해선 PQ제도 반드시 필요하다”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