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산장비 데이터 보호하는 ‘서버랙 자동소화장치’

(주)포트텍, 감지기ㆍ소화장치ㆍ수신반 일체형 가스소화장치 형식승인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20/03/25 [10:06]

전산장비 데이터 보호하는 ‘서버랙 자동소화장치’

(주)포트텍, 감지기ㆍ소화장치ㆍ수신반 일체형 가스소화장치 형식승인

최영 기자 | 입력 : 2020/03/25 [10:06]

▲ (주)포트텍의 ‘서버랙 자동소화장치’  © 소방방재신문


[FPN 최영 기자] = 특수 소화시스템 전문 기업 (주)포트텍(대표 안상수)이 서버랙 등 전산장비 내부에 설치하는 ‘서버랙 가스자동소화장치’의 형식승인을 획득하고 본격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서버랙 가스자동소화장치의 가장 큰 특징은 감지기와 소화장치, 수신반이 일체형으로 이뤄져 있다는 점이다.


연기감지기와 온도센서로 구성된 화재 감지부는 방호대상물의 다양한 화재 징후를 통합 감시해 준다. 불이 나면 화재 감지기 신호를 받아 기동장치가 자동으로 작동되며 이때 소화약제를 빠르게 방출시켜 화재를 진압한다.


특히 가스소화약제로는 일명 Novec1230으로 불리는 FK-5-1-12가 적용됐다. 3M에서 개발한 이 소화약제는 오존층파괴지수(ODP) ‘0’, 지구온난화지수(GWP) ‘1’, 대기잔존년수(ALT) ‘0.014’로 탁월한 환경성을 갖고 있다. 이 약제는 ‘젖지 않는 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포트텍 서버랙 가스자동소화장치의 장점 중 하나는 간편한 점검과 관리 기능이다. 자체점검 기능을 내장해 LCD 터치를 활용한 점검이 가능하고 기기의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정전 등 상용전원이 차단되더라도 예비전원 모드로 기능이 전환돼 시스템의 정상 작동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서버랙 내부에 설치 시에는 화재 진압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기의 Fan을 정지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포트텍은 RS485 통신을 기반으로 한 모니터링 프로그램도 연이어 출시할 예정이다. 이 통합감시 프로그램에는 소화장치의 동작 이력 확인과 온도, 상용전원ㆍ예비전원 전압, 소화가스 방출 기동, 방출정지 등의 제어 기능이 접목된다.


포트텍 관계자는 “서버랙에 일체형으로 설치하는 자동소화장치는 19inch 랙뿐 아니라 기기를 거치할 수 있는 다양한 대상물에 설치할 수 있다”며 “전산장비와 전기설비 등에서 발생하는 과전류 또는 과열로 인한 화재 시 효과적인 진압으로 2차 피해를 방지해 준다”고 설명했다.


포트텍은 가스소화약제를 사용하는 소화기부터 에어로졸식소화용구, 자동소화장치, 가스계소화설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방용품을 제조하는 특수 소화시스템 전문 기업이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포트텍 기업정보 보기

인터뷰
“한국형 소방 전술, ‘소방내전’ 교범의 핵심입니다”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