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장남중의 로프 이야기] 테크니컬 로프레스큐 - 확보지점 시스템 II

장남중의 로프 이야기_ 여섯 번째

강원소방학교 장남중 | 기사입력 2020/03/26 [10:10]

[장남중의 로프 이야기] 테크니컬 로프레스큐 - 확보지점 시스템 II

장남중의 로프 이야기_ 여섯 번째

강원소방학교 장남중 | 입력 : 2020/03/26 [10:10]

확보지점의 종류


1. 포인트 확보지점

하나의 위치에 연결된 개별 확보지점을 나타내며 전ㆍ후방 연결 확보지점의 시작과 끝 지점 역할을 한다. 약한 포인트 확보지점은 더블 로프 시스템의 절반씩(왼쪽 그림)을 담당하고 강한 포인트 확보지점은 메인과 확보를 모두 다룰 수 있다(오른쪽 그림).

 

 

2. 집중 확보지점  

하나 이상의 후방 연결 확보지점으로 고정된 가장자리 근처의 유리한 위치에 있는 물체는 집중 확보지점이 된다. 지상에서 높을수록 더 좋은 각도를 제공하나 반대편은 높을 필요가 없다.

 

집중 확보지점은 뒤쪽에서 연결된 후방 연결 확보지점으로 강화ㆍ고정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확보지점은 후방 연결 확보지점에 의해 지지가 되는 집중 확보지점이 된다. 두 개의 로프 시스템 양쪽 절반에 중간 확보지점을 사용하면 두 개의 후방연결 확보지점이 집중 확보지점을 고정할 수 있다.

 

나무의 밑동이 지면에 가까울수록 가장 강하고 지렛대 효과가 적다. 집중 확보지점을 후방 연결 확보지점으로 고정할 때 가장 강한 연결지점은 지면과 가까운 나무 하단부가 된다.

 

후방 연결 확보지점 끝이 아랫부분에 연결돼 집중 확보지점이 낮아지면 바닥이나 그 근처에서 로프 구조 장비나 도르래 시스템 관리가 매우 어려워진다. 이때 확보라인의 집중 확보지점을 높일 필요는 없지만 메인라인 집중 확보지점의 해당 연결지점을 높이면 해결된다.

 

 

1)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

현재 존재하지 않는 확보지점을 만드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장력은 종류에 상관없이 하중을 받는 역방향으로 줘야 한다. 보통 지상으로부터 확보지점 작업 위치를 높이고 작업자를 편하게 서 있도록 하는 기술은 작업 능력을 향상한다. 또 마모 위험을 줄이고 작업을 부드럽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나 이상의 후방 연결과 반대쪽이 고정된 상태에서 가장 좋은 자리에 위치한 확보판 또는 장비(아즈포 등)에 연결된다.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은 더블 로프 시스템의 절반(메인 또는 확보라인 중 하나)을 감당할 수 있다.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은 기존의 자연 확보지점을 사용하지 않고 확보판이나 장비를 통해 확보지점을 만든다. 확보판이나 장비에 장력을 주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코들렛, 웨빙 등)를 사용하든 역방향(반대쪽)에 장력을 줘야 한다. 이것은 전방 연결 확보지점 또는 전방 고정이라고 한다. 

 

 

①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의 유형

ㆍ일직선 패턴

확보지점에서 가장자리까지 일직선 형태로 연결된다. 

 

 

 

 

 

 

 

 

 

 

 

 

 

 

 

 

ㆍ‘Y’ 패턴

가장자리에서 멀리 떨어져 가장자리 쪽으로 볼 때 ‘Y’ 모양이다. 모든 장비에는 관련 조작법에 따라 뚜렷한 장단점이 있다.

 

‘Y’ 패턴은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에서 높이가 낮게 고정돼 조작이 매우 안전하고 간단하다. 그러나 높은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이 있는 ‘Y’ 패턴에서는 전방 연결 확보지점이 상당히 확실한 전방 고정으로 연결돼야 한다.

 

전방 고정 중 하나가 실패하면 높은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이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심하게 넘어간다. 이것은 로프의 진자 스윙을 초래할 수 있다. 게다가 가장자리 보호 패드나 로프 보호대에서 이탈을 유발해 로프가 손상되거나 끊어질 수 있다.

 

 

ㆍ역방향 ‘Y’ 패턴

가장자리에서 멀리 떨어져 가장자리 쪽으로 볼 때 뒤집어진 ‘Y’ 모양과 같다.

 

2개의 후방 고정과 1개의 전방 고정으로 연결된다. 1개의 전방 고정이 가장자리에서 이동을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더 쉽게 구조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ㆍ‘X’ 패턴

후방 연결 고정과 전방 연결 고정의 교차점이다.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으로써는 매우 안정적이지만 복잡하다. 전방 고정 또는 전방 연결 확보지점은 동일한 방향으로 당기기 때문에 가장자리 쪽으로 작동하는 힘이 없다. 후방 연결 고정(들)에서는 계속해서 힘이 가해지고 있으므로 잘 살펴야 한다.

 

하지만 전체 시스템 중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하지는 않는다. 가장자리를 넘는 작업이 시작될 때 전방 연결 확보지점이 약간 느슨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② 강한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 구축

안전계수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강한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은 최소 3개의 후방 연결 확보지점으로 고정돼야 한다. 

 

하나 또는 두 개의 전방 연결 확보지점도 필요하다. 강한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은 더블 로프 시스템에서 두 로프의 확보지점으로 사용될 수 있다(메인, 확보라인 또는 TTRS의 두 메인 라인). 후방 3개의 연결지점 중 중앙에 있는 후방 연결 확보지점은 중심선에서 하중 방향과 일직선이 돼야 한다.

 

폭이 넓을수록 중앙에 있는 후방 연결 확보지점이 감당하는 힘이 세지기 때문에 강한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후방 연결 확보지점 사이의 초기 벌어짐을 작게 유지해야 한다. 가능한 한 센터 라인에서 30°에 가깝도록 각도를 유지하는 게 가장 좋다.

 

장력을 가할 때는 되도록 중간 연결 지점에 먼저 최대한 장력을 준 후 바깥쪽 두 개에 최대 장력을 가한다. 이때 양쪽에 위치한 후방 연결 확보지점은 중간 후방 연결 확보지점보다 강한 장력을 받게 되고 중간은 약간 느슨해진다.

 

구조 하중이 시스템에 가해지면 세 개 모두 거의 같은 장력을 받는다. 강한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을 사용하는 TTRS에서는 항상 균형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 즉 평행한 도르래 시스템을 사용해 양손에 똑같은 힘을 가해 잡아당긴다. 

 


③ 교두보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

해병대가 적진에 상륙해 해안가에 안전한 교두보를 확보하듯 구조 상황에서도 교두보가 필요할 때가 있다. 구조 지형이나 환경에 따라 위험구역으로 접근하기 위한 확보지점이 뒤쪽 ±20m라면 구조대원과 장비를 안전하게 이동시키거나 활동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위험지역 방향 가까이에 위치한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으로 안전한 교두보 확보지점을 구축하게 된다. 

 

◎ 교두보 플로팅 확보지점 기능

ㆍ확보라인 확보지점 : 확보 시스템을 가장자리 가까이 이동시켜 추락 거리를 줄인다. 

ㆍ이동 제한 확보지점 : 가장자리 구조대원의 이동 거리를 짧게 하고 가장자리 보호를 향상시킨다. 

ㆍ프레임 확보지점 : 인공적인 프레임 뒤쪽 다리 고정과 장비 조작을 위해 양호한 확보지점을 제공한다(교두보 플로팅 집중 확보지점이 없는 경우 가장자리에 프레임을 설치하면 뒷다리가 단단하게 고정돼야 하지만 뒷다리를 고정할 확보지점이 없게 된다). 

 

3. 방향 전환 확보지점  

추락 방향은 중력의 결과로 나타나는 자연적인 수직 라인을 의미한다. 경사면의 양상과 각도의 영향을 받아 변화한다. 추락 방향에 적합한 상대적인 확보지점의 위치는 언제나 중요한 요소다. 때때로 유도된 추락 방향으로 방향 확보지점의 방향 전환 시스템을 사용해 방향을 바꾸는 게 안전하다.

 

※ 주의 : 방향 변화로 인한 벡터 각도에 따라 방향 확보지점에 걸리는 하중이 2배까지 늘어날 수 있다. 90° 벡터 각도는 방향 확보지점에 걸리는 하중을 약 1.4배까지 늘릴 수 있다.

 

 

강원소방학교_ 장남중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19년 1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한국형 소방 전술, ‘소방내전’ 교범의 핵심입니다”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