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급류구조용 헬멧의 선택기준

광고
서울 서초소방서 방제웅 | 기사입력 2020/04/01 [13:45]

급류구조용 헬멧의 선택기준

서울 서초소방서 방제웅 | 입력 : 2020/04/01 [13:45]

이번 호에서는 급류구조용 헬멧의 선택기준에 관해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비단 급류구조용으로 한정되지는 않으며 수상으로 직접 입수하는 구조대원이 착용하는 헬멧 전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급류구조용 헬멧이란?

급류구조 교육을 할 때 제시하는 헬멧의 선택기준은 ‘다수의 배수 구멍이 있고 얼굴의 측면과 후면을 보호하는 헬멧’입니다. 일반적인 제시 기준이 단순하다 보니 종종 구매 시 혼동하는 분도 계시고 “귀 쪽이 뚫려 있는 헬멧도 괜찮나요?”, “환기 구멍이 있는 자전거용 헬멧도 괜찮나요?” 등의 질문을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급류구조용 헬멧에 적용되는 기준은?

일반적으로 급류구조용 헬멧의 기준을 소개할 때에는 EN 1385 기준을 언급합니다. EN 1385의 정식 명칭은 ‘Helmets for canoeing and white water sports’로 카누나 화이트워터 스포츠를 위한 헬멧 기준입니다.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급류구조와 가장 비슷한 환경에 적용되는 헬멧 기준입니다.

 

현재 급류구조용 헬멧을 보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헬멧 안쪽에 EN 1385 인증 헬멧이라고 된 스티커가 붙어 있을 겁니다. 이 외에도 NFPA 1952에는 수상 작전용 보호 헬멧의 디자인과 성능 기준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급류구조용 헬멧의 한계는?

이 두 가지 기준에 해당하는 헬멧이 모든 등급의 급류에서 사용자를 보호해주지는 않습니다. 우측 사진은 개인적으로 구매한 헬멧 박스에 있던 라벨입니다.

 

EN 1385 인증을 받은 헬멧에는 사진의 좌측 하단과 같은 경고문구가 기재돼 있습니다. 그 경고문구의 핵심은 5등급 이상의 급류환경에서 사용자를 보호하도록 제작된 헬멧이 아니라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이 의아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류구조 교육을 받으신 분이라면 5등급(Exceedingly difficult) 수준의 급류 환경은 직접 진입 자체가 극도로 어려운 환경이라는 것을 이해하시고 계실 겁니다.

 

 

헬멧 경고문구

CE EN 1385 Helmet for non-motorized whitewater sports. This helmet is designed to protect against bumps, scratches and shocks.

This helmet is not designed to be used in whitewater classes of Ⅴ or Ⅵ, as defined by the International Union of Canoeing.

 

이와 동일한 내용은 EN 1385에도 명시돼 있습니다.

 

급류구조용 헬멧의 선택기준

급류구조용 헬멧을 선택할 때에는 크게 다섯 가지 기준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고정 장치까지 연결해 착용한 side cut 디자인 헬멧

1. 올바른 고정 시스템(Retention system)

급류구조용 헬멧은 급류에서의 활동, 특히 공격형 수영처럼 짧은 시간에 격렬하게 움직이는 동작에서도 헬멧의 이동이 없어야 합니다. ENㆍNFPA 기준에서는 고정 시스템을 사용했을 때 격렬한 동작에서도 고정 시스템이 벗겨지지 않아야 하고 원래 착용 위치에서 20㎜ 이상 헬멧이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2.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보호

헬멧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착용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머리의 측면과 후면까지 덮어주는 구조로 돼 있어야 합니다. 현재 급류구조용으로 판매되는 제품은 귀를 덮는 구조(Full cut design)와 귀를 덮지 않는 구조(Side cut design)로 판매됩니다.

 

NFPA 기준에서는 ‘관상면(coronal plane) 아래쪽 어느 위치에서도 최소 50㎜(2inch) 연장돼 있어야 한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귀를 덮는 구조(Full cut design)의 헬멧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EN 1385에서는 청취 목적을 위해서라면 귀 쪽을 개방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즉 올바른 인증을 받은 헬멧이라면 귀를 덮는 구조든 아니든 상관없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머리에 맞게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 충격흡수제(부력제)와 여러개의 배수 구멍

3. 헬멧 내부에 물이 고이지 않는 구조
헬멧 내부에 물이 고이지 않는 구조라고 하면 보통 배수 구멍을 연상합니다. 하지만 배수 구멍이 존재하지 않아도 헬멧의 구조상 머리에 완전히 밀착돼 물이 고일 공간이 없는 구조의 헬멧도 상관없습니다.

 

EN 1385와 NFPA 1952 기준에서는 배수 구멍이 ‘있거나’ 머리에 완전히 밀착될 수 있는 헬멧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즉 배수 구멍을 통해 물을 배출할 수 있거나 ‘아예’ 물이 내부에 고이지 않을 만큼 밀착되는 구조라면 괜찮습니다.

 

4. 헬멧의 부력

급류구조용 헬멧은 내부의 충격 흡수제로 인해 부력을 갖게 됩니다. 보통 최소 4시간 정도 침수시킨 뒤에도 뜰 수 있는 부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또 원래 헬멧 무게의 110%를 초과해선 안 됩니다. 즉 4시간 이상 물속에 있어도 부력을 유지함과 동시에 착용자의 목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무거워져서는 안 된다는 의미입니다.

 

5. 외부 충격 흡수

이 기능은 헬멧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헬멧을 착용하려는 주된 목적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육안으로 확실하게 가려낼 수 없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기능은 네 가지 서로 다른 환경(+35℃의 고온 환경, 0℃의 저온 환경, 인위적 노화 상태, 4시간 이상 강제 침수)에서 진행됩니다.

 

EN 1385 기준 15J 이하의 충격에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NFPA 기준 평균 3780N(850lbf) 보다 더 큰 힘을 전달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용자가 직접 확인이 불가능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본인의 장비 인증 기준에 대한 내용과 구매 시 올바른 인증 기준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치며

헬멧을 선택할 때에는 헬멧이 어떤 환경적 기준으로 만들어지는가를 이해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 화이트워터나 카누 등 급류환경의 활동 상황에서 주로 발생하는 부상은 수중의 장애물에 머리를 부딪히는 경우입니다. EN 기준에서는 18㎞/h(5㎧) 유속 이상의 환경은 거의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전제조건으로 그에 맞는 기준을 제시한 것입니다.

 

모든 악조건에서 착용자를 보호해준다면 그보다 좋은 헬멧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헬멧은 보호의 역할과 동시에 착용자에게 지속적인 편안함을 제공하고 격렬한 움직임에도 불편함을 줘서는 안 되기 때문에 두 조건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기준으로 제작합니다.

 

사용자는 이런 한계를 이해하고 본인의 활동영역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어떠한 이유로 헬멧의 한계를 넘어서는(등급 Ⅴ 이상의 환경) 곳에서 활동해야 한다면 해당 활동영역에 대한 위험성 평가를 통해 어떠한 기능이 보강된 헬멧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다시 판단해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서울 서초소방서_ 방제웅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19년 12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인터뷰] 옥동석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소방산업 대표 보증기관으로 위상 공고히 하겠다”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