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노원소방서, 재난 지휘역량 향상 위한 이동형 ICTC훈련

정현희 기자 | 기사입력 2020/08/04 [16:50]

노원소방서, 재난 지휘역량 향상 위한 이동형 ICTC훈련

정현희 기자 | 입력 : 2020/08/04 [16:50]

 

[FPN 정현희 기자] = 노원소방서(서장 백남훈)는 4일 오후 차고에서 이동형 지휘관 훈련 차량(이동형 ICTC, Incident Command Training Center)을 활용해 현장 지휘ㆍ무전 교신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가상 공동주택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개인별 담당 임무 숙지와 대원 간 대응 협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기존에는 소방서 직원이 지휘관 훈련장소인 은평구 재난 현장 지휘역량강화센터를 직접 방문해 훈련을 받아 장거리 이동으로 인한 만족도 저하가 컸다.

 

현재는 이동형 차량 도입으로 소방서에서 직접 지휘훈련을 시행하며 불편사항이 해소됐다. 이동형 지휘관 훈련 차량은 지난해 제작돼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훈련 시스템이다.


주요 내용은 ▲신규 지휘팀장ㆍ단위지휘관 간 재난현장 소통 통한 현장대응능력 강화 ▲표준 무선교신활용 상황보고체계 확립 및 재난현장 판단능력 고양 ▲대면 최소화 및 거리두기 가능한 이동형 ICTC 활용 극대화 등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재난 현장에서 팀워크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이번 훈련으로 팀원 간 소통, 정보 공유 등 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에서도 좋은 결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현희 기자 ha50154a@fpn119.co.kr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효과적인 사후 대응 위해선 사전 예방이 중요” 인천서 나고 자란 토박이 지휘관 김영중 인천소방본부장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