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2020 FIRE TECH] 포트텍, 전산장비 데이터 보호 ‘서버랙 자동소화장치’

특별취재팀 | 기사입력 2020/08/10 [09:13]

[2020 FIRE TECH] 포트텍, 전산장비 데이터 보호 ‘서버랙 자동소화장치’

특별취재팀 | 입력 : 2020/08/10 [09:13]

 

[FPN 특별취재팀] = (주)포트텍(대표 안상수)이 개발한 ‘서버랙 가스자동소화장치’는 연기감지기와 온도센서를 통해 화재 징후를 감시하고 불이 날 경우 감지기 신호를 받아 기동장치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불을 끄는 장치다. 

 

감지기와 소화장치, 수신반이 일체형으로 구성된 이 소화장치는 올해 1월 한국소방산업기술원으로부터 형식승인을 받았다.

 

소화약제는 3M 사의 노벡(Novec 1230)을 사용한다. 이 소화약제는 물보다 50배 빨리 기화돼 열을 급격히 식히고 연쇄반응을 차단한다. 특히 약제가 방사된 이후에도 잔여물이 남지 않아 일명 ‘젖지 않는 물’로 불리고 있다. 또 ▲오존파괴지수(ODP) 0 ▲지구온난화지수(GWP) 1 ▲대기잔류년수(ALT) 0.014 등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적다.

 

포트텍에 따르면 이 소화장치는 관리가 간편하다는 게 강점이다. LCD 터치 패널을 통해 시스템 작동은 물론 상시점검 등의 관리가 가능하고 기기 상태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포트텍 관계자는 “정전 등으로 인해 전원이 차단돼도 예비전원 모드로 자동 전환되고 화재 진압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기 팬을 정지하는 기능까지 넣었다”며 “소화장치 동력 이력 확인과 온도, 상용ㆍ예비전원 전압, 소화기 방출 기동, 방출정지 등을 제어하는 RS485 통신 모니터링 프로그램도 곧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young@fpn119.co.kr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효과적인 사후 대응 위해선 사전 예방이 중요” 인천서 나고 자란 토박이 지휘관 김영중 인천소방본부장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