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2020 FIRE TECH] 아이캡코리아, 케이블 화재 확산 막는 ‘케이블 연소방지재 방화커버’

특별취재팀 | 기사입력 2020/08/10 [09:13]

[2020 FIRE TECH] 아이캡코리아, 케이블 화재 확산 막는 ‘케이블 연소방지재 방화커버’

특별취재팀 | 입력 : 2020/08/10 [09:13]

 

[FPN 특별취재팀] = 전기ㆍ방화자재 제조 전문기업인 (주)아이캡코리아(대표 임장호)가 개발한 ‘케이블 연소방지재 방화커버’는 불이 주변 케이블로 옮아붙지 않도록 막는 제품이다. 난연 실리콘으로 코팅된 지지틀과 열팽창 실리콘 발포제로 구성된다. 

 

화재 시 팽창하는 이 발포제는 방화커버 안에 남아 있는 공간을 메워 산소공급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불을 끈다. 친환경 실리콘 소재를 사용해 연소 시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유해 물질도 방출하지 않는다. 

 

특히 차염 성능 등을 지닌 발포제를 적용해 높은 온도를 견딜 뿐 아니라 불꽃과 열기류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W자형으로 설계된 발포제는 가변성이 있어 케이블 모양 등에 영향을 주지 않고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시공이 편리한 것도 장점이다. 상ㆍ하부 지지틀을 부착한 뒤 볼트와 너트만 체결하면 설치가 완료된다. 케이블을 증설해도 추가 작업이 필요 없기 때문에 별도의 유지관리 비용이 들지 않는다.

 

아이캡코리아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방화커버에 대한 NEP(New Excellent Product) 인증과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획득했다”며 “지하구와 전력구, 통신구는 물론 건물 등 지상에 설치된 케이블에 발생한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방화커버를 개발하고 있으며 올해 연구개발이 끝나면 정식으로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별취재팀 young@fpn119.co.kr 

광고
119TalkTalk
[119TalkTalk] “효과적인 사후 대응 위해선 사전 예방이 중요” 인천서 나고 자란 토박이 지휘관 김영중 인천소방본부장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