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119기고] 화재로부터 우리 가정 지켜주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하세요

춘천소방서 강촌119안전센터 소방장 박동천 | 기사입력 2020/09/22 [18:11]

[119기고] 화재로부터 우리 가정 지켜주는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하세요

춘천소방서 강촌119안전센터 소방장 박동천 | 입력 : 2020/09/22 [18:11]

▲ 춘천소방서 강촌119안전센터 소방장 박동천

‘화재출동!’ ‘○○마트 화재발생’ 출동벨이 울렸다.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방화복을 입고 개인안전장비를 착용하고 현장으로 출동을 했다.

 

‘마트에서 화재가 나면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클 텐데..’ 큰 걱정이 앞섰다. 그런데 현장에 도착해보니 화재 전날 우리가 소화기 설치를 확인하고 안전교육을 실시한 대상물이었다.

 

 ‘이게 무슨 일인가?’ ‘어제 우리가 교육한 대상 건물에서 바로 오늘 화재라니... ’불행 중 다행으로 해당 건물은 한쪽 벽만 손실 됐고 큰 피해가 없이 진압을 완료했다.

 

진압팀이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땀을 많이 흘리며 한 남자가 다가왔다. 순간 화재 피해로 화가 많이 난 것 아닌가 하는 겁이 났다.  하지만 그 남자는 오히려 연신 고마움을 표현한 것이 아닌가. 어제 우리팀에게 소화기 점검법과 안전교육, 대처요령 등에 대해 교육을 받은 건물 관계자였다.

 

전날 소화기의 상태와 위치 등을 다시 확인했고 실제 화재 시에도 당황하지 않고 소화기로 초기에 화재진압을 시도했다는 그는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화재가 커지는 것을 막는 데 큰 효과를 봤다고 전했다.

 

이 사례처럼 소화기는 화재 발생 초기 엄청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불이 나면 큰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우리가 미리 준비하고 예방하는 노력이 있다면 피해를 방지하거나 최소화하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난 10년간 화재발생 통계를 보면 매우 안타깝기만 하다. 전체 화재 중 주거시설 화재 발생은 26%로 가장 많고 화재로 인한 전체 사망자 중 주거시설에서 62%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사망 피해가 많은 주거시설에서의 화재는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 등)만 설치돼 있어도 피해를 가장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아직 가정 내 주택용 소방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곳이 많다. 안타까운 일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소방서에선 모든 가구에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독려하기 위해 사회 취약계층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등을 설치해 주고 있다. 또 ‘원스톱 지원센터’도 운영하고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등 각종 캠페인도 실시하고 있다.

 

특히 2012년 2월부터 바뀐 '화재 예방, 소방시설·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단독ㆍ다가구ㆍ연립ㆍ다세대 주택(아파트 및 기숙사 제외) 등에 주택용 소방시설을 의무 설치하도록 법률을 개정해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119는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화재 발생시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출동해 화마에 맞서 싸울 것이다. 아울러 소방서에선 화재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모든 가정에 주택용 소방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시민이 안전하고 화재 걱정 없는 편안한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말이다.


춘천소방서 강촌119안전센터 소방장 박동천

광고
기획
[기획] 지에프에스, 플랜트 사업 개척 ‘성공적’ 수출 원전 소방사업도 ‘원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