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소방장비 관리기준 통합ㆍ운영된다

소방청, ‘소방장비 관리업무 처리기준’ 제정안 행정 예고

신희섭 기자 | 기사입력 2020/09/22 [19:56]

소방장비 관리기준 통합ㆍ운영된다

소방청, ‘소방장비 관리업무 처리기준’ 제정안 행정 예고

신희섭 기자 | 입력 : 2020/09/22 [19:56]

[FPN 신희섭 기자] = 구매부터 불용까지 소방장비의 구체적인 관리 방법과 업무처리 표준 등의 내용이 담긴 기준이 제정된다.


지난 17일 소방청은 ‘소방장비 관리업무 처리기준’ 제정안을 행정 예고하고 의견 수렴에 나섰다고 밝혔다.


소방장비는 날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전자화되고 있다. 더욱이 안전과 위생이 강화되면서 관리 역시 복잡하고 어려워지는 추세다. 전문적인 장비 관리체계의 정립과 산발적으로 규정된 관리기준을 통합ㆍ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이유다.


소방청이 마련한 제정안에는 소방장비 유지ㆍ관리의 목적과 용어, 적용 범위 등이 정의돼 있다. 또 소방장비 관리체계에 대한 기본관리와 전문관리 등 통칙이 규정돼 있으며 소방장비 납품검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편성되는 전문검사반의 세부 운영 기준도 담겨 있다.


특히 소방청은 소방장비 관리책임자 지정을 통한 책임성 부여와 성실 의무를 부여하기 위해 관련 조항을 규정하고 관리부서와 소관부서의 업무 범위도 구체화했다.


소방장비의 구매와 결정을 위한 시연회, 규격심의회 운영 등의 구체적인 기준도 마련된다. 소방장비 납품 검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운영되는 전문검사반의 세부 운영기준과 장비 점검, 소모품 교체 등 ‘소방차 정비사업소’ 지정에 대한 근거도 제정안에 포함됐다.


이 밖에 현장 대원의 위생관리를 위한 유해물질 세척기준, 소방장비 불용 후 폐기 기준, 소방장비 관리시스템 입력 기준 등이 담겼다.


신희섭 기자 ssebi79@fpn119.co.kr 

 

 

광고
기획
[기획] 지에프에스, 플랜트 사업 개척 ‘성공적’ 수출 원전 소방사업도 ‘원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