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코로나19 속 화재안전시스템 구축하기

광고
대덕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령 송은정 | 기사입력 2020/09/29 [16:22]

[119기고]코로나19 속 화재안전시스템 구축하기

대덕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령 송은정 | 입력 : 2020/09/29 [16:22]

▲ 대덕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령 송은정

코로나19 속에 올해도 어김없이 민족의 명절 한가위 추석이 돌아왔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증의 여파로 사회의 온갖 분야에서 시간을 잃어버린 듯한 경기침체를 겪고 있다. 국민 모두는 위기를 극복하고자 각자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노력 중이다.

 

고향에 있는 부모님과 만나 훈훈한 정을 나눠야 하는 추석 명절에도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정부는 이동을 자제하고 집에 머물도록 권고했다.

 

최근 5년간 화재 발생 현황을 분석하면 명절 기간 주거시설 화재는 평상시 대비 7.6%, 공장ㆍ창고 등 산업시설 화재는 4.6% 증가했다. 화재 원인은 부주의로 나타났다. 소방관서는 올해 추석 연휴 기간 코로나19 확산을 대비해 다음과 같이 비대면 화재안전대책으로 노력 중이다.

 

첫째, 화재에 취약한 판매시설, 요양병원, 숙박시설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비대면 관계인 자율점검과 화재안전 컨설팅으로 화재위험요인을 찾아보고 소방시설 작동 상태ㆍ비상구 등 피난시설 안전관리 상태를 점검한다.

 

둘째, 관내에 위치한 대전ㆍ대덕산업단지에 대한 화재안전관리 서한문을 발송해 관계인이 연휴 기간 화재위험요인을 진단하고 유사시 비상연락망 체계 정비 등 화재예방대책을 강구했다.

 

셋째, 소방대상물에 대한 불법행위로 인한 인명피해를 방지하고자 소방관서 홈페이지를 통한 화재안전 피난ㆍ방화시설 불법행위에 대한 대국민 신고포상제를 운영하며 안전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넷째, 코로나19 확산을 대비해 터미널 등 다중운집장소에서 전광판ㆍ영상매체 등 생활접점매체를 활용한 추석 명절 ‘고향 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홍보 영상 송출로 대시민 화재안전 홍보활동을 추진했다.

 

결론적으로 코로나19 감염증의 시대에는 비대면 안전관리 체계 운영과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통한 화재안전 기초시스템 구축을 통한 사전 예방활동 강화가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아쉬움이 많은 추석이지만 보름달처럼 마음만은 풍성한 한가위가 되길 기대해 본다.

 

대덕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령 송은정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