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119기고]겨울철 주택 화재 예방 위한 주의사항

거창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상운 | 기사입력 2020/11/30 [17:50]

[119기고]겨울철 주택 화재 예방 위한 주의사항

거창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상운 | 입력 : 2020/11/30 [17:50]

▲ 거창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상운

최근 급격히 떨어진 기온과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외부활동이 줄어들고 가정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전열기구 등 난방용품의 사용도 증가해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우리가 안전하고 행복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 몇 가지 주의사항을 전달하려고 한다.

 

첫째, 각 가정ㆍ생활공간에서는 전열기구 사용 시 주변의 물건을 치우고 문어발식 멀티탭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 또 사용하지 않을 전기제품은 전원을 차단해야 과열, 합선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둘째, 전기장판이나 전기담요는 구입 시 안전인증(KC마크)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한다. 사용하기 전에는 제품의 전선 훼손이나 전원코드 이상 여부를 반드시 점검하자.


사용할 땐 이불이나 소파와 같은 가연성 물질을 근처에 두지 않아야 한다. 전기매트는 사용 후 접거나 구기지 않고 말아서 보관하는 게 안전하다.

 

셋째, 화목보일러는 과열되면 발생하는 복사열로 인해 주변 가연물에 불이 붙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불에 타기 쉬운 물질을 가까이 두지 않도록 한다.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해 보일러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하고 투입구를 반드시 닫아 불씨가 날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주기적으로 연통 청소도 실시해야 한다.

 

넷째, 만에 하나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주택용 소방시설(소화기ㆍ단독경보형 감지기)을 꼭 구비하고 평소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는 게 좋다.

 

우리 주변의 대부분 화재는 부주의와 무관심에서 비롯된다. 따라서 생활 속에서 화재 위험요인을 점검하는 습관을 평소에 들인다면 다가오는 겨울을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을 거다.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한 노력이 가정의 행복을 이루게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 모두가 안전한 겨울을 보내길 바란다.

                       
거창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박상운

119TalkTalk
[119TalkTalk] 김미경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장 “소방과 맞잡은 손, 더욱 꽉 잡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