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차 등 긴급차량 우선신호, 전국으로 확대한다

국토교통부, 효율적인 교통환경 조성 위해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 운영
하반기까지 긴급차량 우선신호ㆍ감응신호ㆍ스마트 교차로, 국도에 설치

광고
박준호 기자 | 기사입력 2021/05/04 [20:12]

소방차 등 긴급차량 우선신호, 전국으로 확대한다

국토교통부, 효율적인 교통환경 조성 위해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 운영
하반기까지 긴급차량 우선신호ㆍ감응신호ㆍ스마트 교차로, 국도에 설치

박준호 기자 | 입력 : 2021/05/04 [20:12]


[FPN 박준호 기자] = 교통량을 실시간 분석해 소방차 등 긴급차량에 우선신호를 부여하고 감응신호를 확대하는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 구축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 이하 국토부)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을 5월부터 전국 국도와 도시부에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 신호운영 시스템은 교통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호를 제어해 정체를 최소화하는 운영체계다. 대표적으로 긴급차량 우선신호와 감응신호, 스마트 교차로 등이 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는 소방차 등 긴급차량의 목적지를 사전에 공유해 이동 경로에 따라 교차로 신호를 일시적으로 제어,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맞춤형 신호를 부여하는 걸 말한다.


감응신호는 평상시엔 주도로의 통행 신호를 우선 부여하고 부도로의 좌회전 차량을 감지한 경우에만 신호를 주는 신호체계다. 스마트 교차로는 교차로의 방향ㆍ차종별 정보를 추출해 생성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신호를 실시간 반영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지난해까지 긴급차량 우선신호 44개소, 감응신호 509개소, 스마트 교차로 746개소를 설치했다.


운영결과 긴급차량의 통행시간이 20~60% 단축됐고 감응신호로 지체시간은 41%, 신호위반은 36% 감소했다. 또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와 그렇지 않은 시간대의 교통흐름이 개선됐다.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까지 전국 국도와 지자체 등에 긴급차량 우선신호(372개소), 감응신호(403개소), 스마트 교차로(1224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도 감응신호 시스템 기본계획 수립연구’를 통해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국토부ㆍ지자체ㆍ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향후 지속 가능한 운영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주현종 도로국장은 “빅데이터와 통신기술 등을 접목한 스마트 신호운영체계는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안전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며 “스마트 신호시스템 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지능형교통체계 사업에 인공지능(AI) 등의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소다Talk
[소방수다Talk] 본캐 소방관, 부캐 유튜버?… 수만 구독자 사로잡은 소방 유튜버 이야기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