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소방관이 발명한 소방장비] 다기능 소방호스 건조대

열아홉 번째 이야기

광고
경기 화성소방서 황선우 | 기사입력 2021/06/21 [10:00]

[소방관이 발명한 소방장비] 다기능 소방호스 건조대

열아홉 번째 이야기

경기 화성소방서 황선우 | 입력 : 2021/06/21 [10:00]

이번 호에 소개할 발명 소방장비는 ‘다기능 소방호스 건조대’다. 소방호스를 세척과 건조, 권취(회수), 수납은 물론 유지 관리까지  할 수 있는 장비다.

 

발명의 배경

소방관은 화재를 진압할 때 소방호스를 이용해 소방수를 분사하며 불을 끈다. 화재 진압 활동 중 소방호스는 지면에 끌려 흙이나 각종 재 등에 의해 오염된다. 현장 활동을 마친 대원들은 119안전센터로 귀대한 후 오염된 소방호스를 세척해야 한다.

 

그래서 전국 소방청사 대부분에는 소방호스 건조대가 설치돼 있다. 기름 등에 의해 심하게 오염된 호스를 세척하기 위한 고압세척기와 건조된 소방호스를 말기 위한 말이 기구도 설치돼 있다. 

 

간혹 소방호스가 기름때에 심하게 오염되면 고압세척기를 활용, 고온의 물을 방사해 세척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소방청사 내에 설치된 소화전을 사용해 세척하는 게 다반사다.

 

이렇듯 소화전으로 소방호스를 세척할 땐 호스를 이리저리 뒤집어 가며 세척한다. 이같은 작업을 하다 보면 소방호스가 뒤엉키거나 심하게 꼬이곤 한다.

 

이럴 땐 여러 대원이 달라붙어 힘들게 풀어야만 한다. 이런 방식의 소방호스 건조작업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물 낭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건조된 소방호스는 말이 기계를 이용해 말거나 쪼그려 앉아 전진하면서 손으로 소방호스 말이를 한다. 

 

말이가 완료된 소방호스를 별도의 소방호스 보관대(창고)에 적재(보관)하고 있어 평상시 소방호스 보유 현황을 파악하기 곤란한 문제도 있다. 다시 말해 소방호스를 별도의 장소에서 세척하고, 건조하고, 말이 하고, 보관하고, 별도의 방법으로 수량 등을 파악(관리)하는 방식이라 불편함이 많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소방호스는 소방관이 일일이 세척하고 건물 높은 곳에 매달아 건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많은 시간과 불필요한 노동력 손실을 가져왔다.

 

그 과정에 소모되는 시간을 고려하면 급작스러운 출동에 대비해 예비 소방호스를 더 구비하거나 작업 중이던 소방호스를 사용해야 하는 비효율적인 과정이 반복됐다.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세척과 건조, 말이, 보관, 관리기능을 함께 갖춘 토탈시스템 방식의 소방호스 건조대를 발명하게 됐다.

 

발명의 내용

기존 소방호스 건조대와 비교해 다기능 소방호스 건조대의 기능을 각각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척기능이다. 지금까진 별도의 장소에서 소방호스를 세척했으나 본 발명은 호스 건조대 자체에 세척기능이 있어 오염된 호스를 곧바로 소방호스 건조대에 걸어 세척하면 된다.

 

둘째, 건조기능이다. 기존엔 주로 녹이 스는 H팀이나 C형 잔넬 등의 철재로 제작돼 녹이 스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도색 등 유지ㆍ관리가 쉽지 않았으나 이 발명은 녹이 슬지 않는 프로파일(알루미늄)이라는 강재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방청사 미관에 유리하고 고장이 없어 거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셋째, 말이기능이다. 기존엔 별도의 장소에서 주로 수동식 호스말이 기구나 소방대원이 손으로 말이를 했으나 이 발명은 건조대 자체에 소방호스 이동카와 소방호스 말이 기구가 구비돼 있어 직원들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말이를 할 수 있다.

 

넷째, 보관기능이다. 기존엔 별도의 장소에 소방호스 보관대가 설치돼 있어 말이를 해서 이동해야 했다. 그러나 이 발명은 건조대 자체에 보관함이 구비돼 있다. 보관함 내부에는 40㎜와 65㎜ 호스를 각각 구분해 보관할 수 있도록 구획돼 있다.

 

끝으로, 관리기능이다. 기존엔 소방호스 현황 파악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 발명은 소방호스 보관함 내부에 소방호스를 적재하면 무게 센서가 무게를 감지해 40㎜와 65㎜ 호스 수량(개수)을 각각 외부함에 숫자로 표시해 주기 때문에(LED 점등) 소방호스 현황 파악이 쉽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이해도)

 

 

▲ [도면 1] 소방호스 처리장치의 전체적인 구조를 나타낸 사시도

 

▲ [도면 2] 소방호스 처리장치의 전체적인 구조를 다른 방향에서 바라본 사시도

 

▲ [도면 3] 한 쌍의 지지대 중 앞면을 제거하고 제2 유닛의 제2 박스에서 서랍 부재 중 커버편을 제거한 후 제3 유닛의 캐비닛에서 개폐 도어를 제거해 내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시한 정면 개념도

 

▲ [도면 4] 제2 유닛의 제2 박스로부터 서랍 부재가 돌출되고 제3 유닛 중 캐비닛의 개폐 도어가 열린 상태를 도시한 사시도

 

▲ [도면 5] 제2 유닛 중 제2 박스의 일측면을 제거하고 제1 유닛 중 제1 박스의 적어도 일측면을 제거해 내부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시한 일부 절개 사시도

 

이 발명은 도면과 같이 한 쌍의 지지대(410, 420) 사이에서 이동 본체(500)가 승강 가능하게 장착된다. 이동 본체에 걸린 복수의 소방호스들은 제1 유닛(100)에서 세척 건조된 후 제2 유닛(200)에서 권취되고 제3 유닛(300)에 수납ㆍ보관되는 구조다.

 

한 쌍의 지지대는 제1 레일(411), 제1 레일과 마주보는 제2 레일(421)이 각각 상하 방향으로 형성된다. 이동 본체는 한 쌍의 지지대에 장착되며 사용이 완료된 복수의 소방호스들을 걸어둔 채로 제1 레일과 제2 레일을 따라 오르내리게 된다.

 

제1 유닛은 한 쌍의 지지대 일측에 배치된다. 승강하는 이동 본체의 수납이 가능한 제1 작업공간(101)을 구비한 제1 박스(110)와 제1 박스 내측면에 복수로 어레이 돼 세척수 또는 압축 에어 분사가 가능한 복수의 노즐(120)들을 포함한다.

 

제2 유닛은 한 쌍의 지지대 일측에 배치된다. 세척ㆍ건조가 완료된 복수의 소방호스 중 하나를 수용 가능할 수 있는 제2 작업공간(201)을 구비한 제2 박스(210)를 포함한다. 제2 박스에 내장돼 구동력을 전달받아 회전 가능하며 소방호스의 일측 외면이 거치되는 걸이홈(221)을 구비한 권취편(220)도 포함한다.

 

제3 유닛(300)은 한 쌍의 지지대 일측에 배치돼 권취된 소방호스 수납이 가능한 캐비닛(310)을 포함한다. 따라서 이 발명은 한 쌍의 지지대가 지지 기능, 이동 본체가 이송 기능, 제1 유닛이 세척과 건조기능, 제2 유닛이 권취기능, 제3 유닛이 수납과 보관기능을 수행한다. 단일의 장치로 다양한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장치임을 알 수 있다.

 

발명 활용 방법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 예에 따른 세척ㆍ건조와 권취 수납, 관리 기능을 구비한 소방호스 처리장치의 작동 과정을 간략히 소개하면

 

첫째, 소방대원이 화재를 진압하고 귀대하면 화재 현장에서 사용한 소방호스를 이동용 카에 넣어 다기능 소방호스 건조대로 이동한다.

둘째, 작업자는 컨트롤러를 조작해 장치 전체에 전원을 넣고 이동 본체의 높이를 적절히 조절해 걸쇠(511)에 복수의 소방호스를 건다.

셋째, 작업자가 다기능 건조대의 분사 노즐에서 고압의 세척수가 분사되도록 컨트롤러를 조작하면 소방호스가 세척되면서 건조대 걸쇠판이 완만한 속도로 상승한 후 정지된다.

넷째, 세척이 완료됨과 동시에 자동으로 노즐로부터 압축 에어 또는 온풍을 분사해 소방호스를 건조한다.

다섯째, 소방호스가 건조되면 소방호스 말이 기구를 이용해 한겹 또는 두겹말이를 한다.

여섯째, 권취 완료된 소방호스를 캐비닛에 수납하면서 보관함에 넣는다.

일곱째, 소방호스를 40 또는 65㎜로 구획된 보관함에 넣는다.

여덟째, 보관함 외부창에 표기되는 LED 숫자로 소방호스 관리 상태를 상시 확인하면 된다.

 

발명의 기대효과

ㆍ건조대 자체에 세척 기능이 있어 별도의 장소에서 수작업 없이 호스 세척이 가능하다.

ㆍ건조대에 호스 내부로 공기를 주입할 수 있어 특히 동절기에 공기를 주입해 호스 내부에 잔수를 배출함으로써 건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ㆍ건조가 완료되면 건조대 자체에 구비된 호스말이 기계를 이용해 한겹 또는 두겹말이로 말이할 수 있다.

ㆍ말이가 되면 건조대 자체에 구비된 소방호스 보관함에 넣을 수 있어 동선이 단축된다.

ㆍ말이된 소방호스를 보관함에 넣으면 소방호스 무게를 감지해 외부함에 보관된 호스의 개수를 표시해주므로 육안으로 수시 확인이 가능하다. 

ㆍ위와 같은 네 가지의 기능이 추가되더라도 기존의 단순한 소방호스 건조대 가격보다 경제성이 있다.

 

본 발명에 대한 궁금한 점은 <119플러스>로 문의하면 된다.

 

경기 화성소방서_ 황선우 : hsw0914@korea.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6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소방관이 발명한 소방장비 관련기사목록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