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al Technology] (주)메스코리아, 실제 같은 몰입감 ‘재난도상훈련키트’
메스코리아는 지도와 모형, 재난상황프로그램을 이용한 ‘재난도상훈련키트’를 케이앤엘정보시스템과 함께 개발했습니다. 키트는 재난 현장 그림판과 구급차, 소방차 등 각종 차량, 헬기, 교통안내표지판, 환자카드로 구성됩니다.
여러 재난 상황을 가정해 실제 보고체계와 임무 등을 체험할 수 있음은 물론 재난 유형을 직접 설계할 수 있습니다. 환자 상태 등을 직접 설정해 합동 가상훈련도 가능합니다.
이 키트의 최대 장점은 실제 같은 몰입감입니다. 장난감 같은 모형과 그림판으로 보이지만 프로그램을 통해 상황 전개와 중증도 분류, 응급처치, 병원 이송 등이 실제상황처럼 진행됩니다.
진행 상황은 참가자들의 대처에 따라 관리자를 통해 실시간으로 변화합니다. 상황이 악화되기도 하고 나아지기도 합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판단에 따라 실시간으로 피해 상황이 변하는 걸 경험하면서 타 기관을 포함한 전체 대응체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상황은 TV, 빔 프로젝트와 연결해 모든 사람이 간접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태블릿 PC를 이용해 상황 중간, 중간 이벤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타사 제품 구성품들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NFC 칩을 이용해 환자 상태를 저장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환자 분류와 처치, 이송까지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메스코리아의 ‘재난도상훈련키트’는 소방과 관공서 등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정보제공 : (주)메스코리아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2년 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dustrial Technology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