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소방합격 수기] 충남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최현호

박준호 기자 | 기사입력 2022/09/26 [11:19]

[소방합격 수기] 충남소방 새내기 소방공무원 최현호

박준호 기자 | 입력 : 2022/09/26 [11:19]

<FPN/소방방재신문>은 소방공무원의 꿈을 키우는 많은 수험생의 올바른 정보습득과 지식, 노하우 등의 공유를 위해 실제 소방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새내기 소방공무원의 합격 수기를 보도하고 있다. 2020년 충남소방 소방관련학과 경채 시험에 합격해 현재 서천소방서에 근무하는 최현호 소방사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는다.
 
<소방공무원 꿈 이렇게 이뤘어요!>

 

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0년 충남소방 소방관련학과 경채 시험에 합격해 현재 서천소방서에서 화재진압 업무를 맡고 있는 최현호 소방사입니다. 반갑습니다.
 
2. 처음 소방공무원이 되겠다고 결심한 특별한 계기나 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소방관련학과 출신입니다. 졸업 후 전공을 살려 막연히 좋은 직장에 취업하겠단 계획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운 좋게 소방청에서 주관한 ‘화재안전특별조사’ 소방시설점검 업무를 맡게 됐습니다.


사익을 추구하는 일반 회사와 달리 공익적인 활동을 하는 소방공무원에 큰 매력을 느끼고 소방공무원이 돼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 소방공무원 시험공부 기간은 얼마나 됐고 어떻게 준비했는지 과목별로 나만의 노하우를 설명해주세요.
약 1년 정도 준비했습니다. 전 소방관련학과 경채에 지원했기 때문에 국어와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등 세 과목만 공부했습니다.
 
<국어>
개인적으로 공부하면서 점수가 잘 오르지 않아 학습 시간 비중이 큰 과목이었습니다. 기본서로만 하려니 너무 어려운 것 같아 인터넷 강의를 3개월 정도 들으며 기본기를 다졌습니다. 이후 기출문제집과 모의고사를 사서 문제를 풀었고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를 작성해 두 번 다신 틀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소방학개론ㆍ소방관계법규>
대학 시절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를 배운 상태였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는 따로 듣지 않았습니다. 기출문제를 과목 당 두 권씩 사서 풀었습니다. 역시 국어처럼 모의고사도 계속해서 풀었고 오답노트도 작성했습니다.
 
4. 체력시험 준비를 어떻게 하셨나요?
저는 필기시험과 체력시험을 병행해 준비했습니다. 처음엔 혼자 헬스장에서 운동하며 몸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다 점수가 어느 정도 나는데 궁금해 체력학원에 가서 측정해봤습니다.


점수는 30점 미만으로 생각보다 잘 안 나왔습니다. 그래서 혼자 준비하는 건 한계가 있단 판단이 들어 바로 체력학원에 등록해 준비했습니다.
 
5. 시험 준비 중 힘들었을 때, 스트레스받을 때, 슬럼프를 겪었을 때 등 어려운 상황에서 나만의 극복 방법이 있다면?

수험기간 중 집중이 너무 안 되거나 힘들다는 생각이 들 땐 잠시 책을 덮어 두고 영화를 감상하거나 만화책을 봤습니다. 휴식도 취했습니다. 공부가 안될 땐 억지로 하는 것 보단 차라리 자신에게 휴식 시간을 주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6. 면접시험은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인터넷 카페에서 제가 사는 지역 근처에 살고 있는 소방공무원 수험생을 만나 같이 면접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스터디는 일주일에 두 번 했고 일주일에 한 번은 저희 학과 교수님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7. 면접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면접관께서 어떤 질문을 하셨는지조차 잊어버렸을 정도로 당시 정말 많이 긴장했습니다. 목소리도 떨렸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자신감 있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느냐가 면접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분들께선 충분히 연습하셔서 면접장에서 자신의 역량을 꼭 발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8. 소방공무원 준비 과정 중 힘들었던 점은 없었는지요.
불안함이 힘들었습니다. 다른 수험생들보다 늦게 시험 준비를 했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고 스스로 큰 확신도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남들보다 더 공부했고 체력준비도 두 배 더 열심히 해야 한단 생각을 갖고 임했습니다.

 

9. 소방공무원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봉사와 희생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소방공무원으로서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덕목은 사명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방공무원은 부여된 공무를 공평ㆍ정확하게 수행하고 솔선수범한다는 마음가짐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 국민에게 봉사한다는 투철한 사명을 깊이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0. 소방공무원 수험기간 동안 유념할 점이나 소방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험기간은 힘들고 외로운 시간일 겁니다. 그러나 무엇을 준비하든 이 정도 어려움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이 시간을 잘 헤쳐 나가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11. 기타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힘들게 소방공무원이 된 만큼 꼭 정년까지 근무하겠습니다. 그 긴 시간 동안 많은 국민을 구하고 또 도움을 주는 멋진 소방공무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PN/소방방재신문>은 수험생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와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 메일 : parkjh@fpn119.co.kr

 

정리 : 박준호 기자

연속기획
[연속기획⑦]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 ‘고객지원과’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