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청주서부소방서, 요양병원 대상 ‘ONE STOP’ 화재대응 추진

광고
정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3/12/06 [14:30]

청주서부소방서, 요양병원 대상 ‘ONE STOP’ 화재대응 추진

정재우 기자 | 입력 : 2023/12/06 [14:30]

 

[FPN 정재우 기자] = 청주서부소방서(서장 서정일)는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일환으로 화재 고위험 대상인 요양병원의 화재진압 전략ㆍ전술 고도화를 위한 ‘ONE STOP’ 화재대응을 추진하다고 6일 밝혔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충북 소재 요양원과 요양병원에서 4건, 전국적으론 136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그중 지난 7월 서원구에 위치한 요양병원에서 화재가 났을 때 관계인의 침착하고 적극적인 대처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사례가 있다. 

 

요양병원 등 노인 관련 시설은 화재 발생 시 다수 사상자 발생 위험성이 상존한다. 이에 소방서는 지속적인 화재관리와 예방 지도, 요양병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자율적 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주요 추진 내용은 ▲고위험 대상물 화재 대비 정보카드활용 도상훈련 및 교육자료 보급 ▲요양병원 대상 대응태세 확립을 위한 현지 적응훈련 ▲간부공무원(소방령 이상) 현지 지도방문 추진을 통한 자율안전관리 대응역량 강화 등이다.

 

특히 입소자 현황과 함께 각 층별 도면에 내부 사진을 배치한 요양병원 화재안전대책 매뉴얼 책자를 제작ㆍ보급해 화재 발생 시 진압작전이나 출동정보(출동거리, 소방용수) 수집 등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소방서는 책자 보급을 통해 요양병원 관계인들의 자율안전관리 능력 함양과 소방대 출동 중 현장 활동 대응계획 수립, 화재안전조사 등 사전 예방 활동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거로 기대하고 있다.

 

서정일 서장은 “요양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적극적인 예방ㆍ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요양병원에 적합한 화재 예방ㆍ대응 대책을 통해 인명ㆍ재산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재우 기자 wampc@fpn119.co.kr

청주서부소방서 관련기사목록
포토뉴스
[이수열의 소방 만평] 완벽한 소방시설을 무너뜨리는 ‘이것’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