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빅데이터,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사례ㆍ아이디어 공모내달 14일까지 국민 누구나 접수 가능, 총상금 2380만원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제4회 소방안전 빅데이터 활용ㆍ아이디어 경진대회’의 참가 신청을 내달 14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은 소방청을 중심으로 시도 소방본부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민간 기업 등이 참여해 구축한 대국민 플랫폼이다. 분야별 9개 센터 내 660종, 3천여 건의 데이터를 이용자 요구에 따라 가공ㆍ융합해 제공한다.
대회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관련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발굴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는 전자우편(bigdata-119@sphereax.com)으로 하면 된다. 최종 심사 결과는 오는 11월 11일 발표된다.
공모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분석활용 사례와 소방안전 아이디어 제안 등 크게 2개 부문으로 나뉜다.
부문별로 대상(행정안전부 장관상) 1, 최우수상(소방청장상) 1, 우수상(공공기관장상) 3, 입선 3팀이 선정될 예정이다. 수상자에겐 대상 500, 최우수상 300, 우수상 100, 입선 3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최종 선정된 우수작은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12월부터 공개된다. 소방청은 이를 공공 정책ㆍ행정과 민간 연구ㆍ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조ㆍ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홍영근 화재예방국장은 “이번 대회가 소방안전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를 높이고 나아가 소방안전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민 안전과 소방산업 생태계 구축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태윤 기자 tyry9798@fpn119.co.kr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