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무검사 방화복④] 방화복 검사부터 납품 체계까지, 싹 고친다

업체 방문 검사 방식 폐지, 조달ㆍ검사ㆍ관서 정보 공유체계 구축

광고
최영, 신희섭 기자 | 기사입력 2015/03/04 [01:44]

[무검사 방화복④] 방화복 검사부터 납품 체계까지, 싹 고친다

업체 방문 검사 방식 폐지, 조달ㆍ검사ㆍ관서 정보 공유체계 구축

최영, 신희섭 기자 | 입력 : 2015/03/04 [01:44]

▲ 국민안전혁신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국민안전처 조송래 중앙소방본부장     © 최영 기자
무검사 특수방화복 사태와 관련, 특수방화복의 검사와 납품체계가 전면 개선되고 조달납품 계약 정보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의 제품검사 결과를 공유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또 방화복에 제조이력을 담은 전자칩을 내장하는 방안도 검토된다. 

국민안전처는 3일 열린 국회 국민안전혁신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방화복 납품 및 노후장비 개선대책’을 보고했다. 

이날 조송래 중앙소방본부장이 밝힌 개선대책에 따르면 현행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계약업체를 방문해 제품을 검사한 후 합격표시를 하는 방식을 전면 폐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합격된 특수방화복에 한해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직접 소방관서에 배송하는 체계로 전환한다. 

또 조달청에서 집계하는 조달납품 계약정보와 소방산업기술원이 실시하는 제품검사 결과를 서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공유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조달청과 검사기관, 수요처 간의 정보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는 구상이다. 

소방산업기술원에서 운용하고 있는 제품검사 합격표시에는 합격표시 외 라벨을 추가로 부착하고 제품별 고유번호도 부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방화복에 제조이력을 담은 전자칩(RFID)을 내장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국민안전처는 지난달 12일 소방장비 구매 제도개선을 위한 TF를 구성한 상태이며 향후 조달청과 전문가, 지자체 등도 참여시켜 종합적인 개선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착용보류 조치한 19,318벌의 방화복은 검찰수사 결과에 따라 후속 조치할 예정이며 기재부와 조달청 지자체 등과 협의해 보류 조치 방화복의 수량만큼 조기 구입을 추진한다. 방화복 조기 구입을 위해서는 총 59억 원의 국비를 투입하기로 했다. 

또한 국민안전처는 내년까지 특수방화복과 소방장비를 관리할 수 있는 ‘소방장비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해당 기관 및 관계자도 엄중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최영, 신희섭 기자 young@fpn119.co.kr
무검사 방화복 관련기사목록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