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무검사 방화복⑤]일부 무검사 특수방화복, “성능 문제 없었다”

- “시험 안했다”던 국민안전처, ‘거짓말’ 덜미
- 국민안전처, 한 달 전 수거시험 하고도 왜 숨겼나

광고
신희섭 기자 | 기사입력 2015/03/11 [19:50]

[무검사 방화복⑤]일부 무검사 특수방화복, “성능 문제 없었다”

- “시험 안했다”던 국민안전처, ‘거짓말’ 덜미
- 국민안전처, 한 달 전 수거시험 하고도 왜 숨겼나

신희섭 기자 | 입력 : 2015/03/11 [19:50]
▲ 본지에서 입수한 문건에는 지난 2월 6일 수거시험을 실시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국민안전처가 일선 현장에 보급된 무검사 특수방화복을 일부 수거해 시험을 완료하고도 이 사실을 한 달 이상 숨겨 온 것으로 취재결과 밝혀졌다. 이해할 수 없는 밀실행정의 배경을 놓고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본지(FPN)에서 입수한 이 문건에 따르면 국민안전처와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지난 달 6일 제품검사를 안 받고 일선 소방서로 납품된 특수방화복 중 3벌을 수거해 성능 시험을 실시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시험에서는 특수방화복의 대표 시험항목인 ▲방염성능 시험 ▲내열시험 ▲열저항성 시험 ▲열방호 성능시험 등 총 4가지 시험을 실시한 결과 모두 이상 없다는 판정이 나왔다. 특수방화복의 KFI인정 제품검사는 총 26개 항목으로 시험이 이뤄지는데 화재현장에서 소방관의 안전을 좌우하게 되는 것은 바로 이 4가지 시험들이다.
 
당시 시험을 거쳤던 특수방화복은 문제의 두 업체 중 D사가 지난해 합격 날인 없이 경기도 모 소방서에 납품했던 제품으로 밝혀졌다.
 
무검사 제품들이 ‘불량 제품’으로 전락한 상황에서 국민안전처는 이러한 사실을 한 달이 넘도록 숨겨온 것이다. 일선 소방관마저 방화복에 대한 불신이 커진 시점에서 일부 수거 제품의 시험결과조차 공개하지 않았다는 것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 국민안전처와 KFI는 경기도 한 소방서에서 무검사 특수 방화복 3벌을 수거했고 KFI에서 성능시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3벌 모두 주요 시험항목에서 정상 제품과 동일하다는 합격 판정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국민안전처는 줄 곧 무검사 특수방화복에 대한 성능 시험은 실시한 적이 없다고 일축해 왔다. 지난 6일 정부종합청사 기자실에서 열린 공개 브리핑에서도 성능 이상 유무를 묻는 수많은 기자들의 질문에 “성능시험 자체를 실시한 적이 없고 계획도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한 마디로 언론과 국민을 상대로 공개적인 ‘거짓말’을 한 셈이다.
 
더욱이 검사받지 않은 제품의 성능 이상 여부는 관련 업체와 일선 소방관들에게 매우 중대한 사안임에도 국민안전처는 이러한 일부 제품의 시험 사실을 언론이나 국회 등 대외적으로 단 차례도 밝힌 적이 없다.
 
일각에서는 특수방화복에 대한 추가 이슈 소재가 나오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낀 것 아니냐는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또 사건 이후 제조업체에 쏠린 여론이 국민안전처나 소방관서 등 다른 문제로 확산될 가능성을 염려해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여기에 문제의 두 업체가 유통한 제품이 불량 제품인지 여부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불량품’으로 몰려 ‘마녀사냥’으로 확대되는 여론을 보면서도 뒷짐만 지고 있다는 비난이 나온다. 본지의 최초 취재 이후 문제를 일으킨 두 업체는 무검사 특수방화복을 납품한 것은 맞지만 소위 ‘짝퉁’이나 ‘가짜’를 납품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혀 왔기 때문이다. 

경기도 모 소방서에서 발견된 무검사 특수방화복의 경우도 최초 납품 이후 교환 과정에서 발생했고 날인이 없었다는 사실은 이미 본지 보도를 통해 공개(본지 2월 18일 보도- 소방서에 날인 없는 방화복, 검수도 허술했나)된 바 있다. 
 
이어 국민안전처가 비공개로 실시한 성능시험 결과까지 확인되면서 무검사 제품이지만 ‘정상 제품’과 성능은 동일하고 날조를 한 것은 아니라는 업체들의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만약 관련 업체들의 이 같은 주장이 사실이라면 1만 9,318벌(무검사품 5,365벌)의 방화복을 모두 착용보류 명령을 내린 것은 과한 조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반면 무검사 특수방화복 사태가 불거진 이후에도 한 달이 넘도록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국민안전처의 신뢰는 바닥으로 곤두박질 치고 있다. 현재까지 국민안전처가 공식적으로 밝힌 내용은 총 4개 업체가 지난 5년간 전국 소방관서에 1만 9,318벌을 납품하면서 이 중 5,365벌이 검사를 받지 않았다는 사실 뿐이다.
 
안전처는 이 과정에서 일선 소방관서의 무검사품 확인을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했지만 발견된 날인 없는 방화복은 1천 여 벌 정도밖에 안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다 보니 국민안전처는 문제의 업체들이 나머지 4천 여 벌의 합격 날인을 위조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조차 명확한 증거는 잡지 못한 상태다.
 
내부적인 실태조사 또한 제대로 이뤄졌는지는 의문이다. 일선 소방관서에서 날인 없는 무검사품이 발견될 경우 검수 과정의 부실 문제와 더불어 해당 소방관서 검수 담당자의 문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허위 보고를 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선의 한 소방관은 “특수방화복의 표준규격서에는 수요기관이 KFI인정 합격표시를 확인하도록 규정되어 있다”며 “만약 표시가 없는 상태로 구매했다면 규정을 지키지 않았다는 걸 인정하는 건데 과연 제대로된 보고를 할 수 있었겠나”고 의문을 던졌다.
 
무검사품의 수량은 물론 본질적인 문제점조차 파악하지 못한 국민안전처가 무검사품의 시험결과까지 숨겼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도넘은 밀실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비난이 거세질 전망이다.
 
신희섭, 최영 기자 ssebi79@hanmail.net
무검사 방화복 관련기사목록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