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유민봉 의원 소방조직 발언 놓고 비난 여론 확산

유 의원“소방 국가직화 혼란 초래… 소방ㆍ경찰 제복맨 탑 자리엔 민간인이 가야”
소방단체총연합회 “소방 역할 축소ㆍ왜곡한 것” 맹비난… SNS서도 비난 여론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17/02/17 [01:19]

유민봉 의원 소방조직 발언 놓고 비난 여론 확산

유 의원“소방 국가직화 혼란 초래… 소방ㆍ경찰 제복맨 탑 자리엔 민간인이 가야”
소방단체총연합회 “소방 역할 축소ㆍ왜곡한 것” 맹비난… SNS서도 비난 여론

최영 기자 | 입력 : 2017/02/17 [01:19]
▲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이 지난 14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민안전처 업무보고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 이재홍 기자

 

[FPN 최영 기자] =  지난 14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민안전처 업무보고에서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이 소방의 국가직화와 소방ㆍ경찰조직의 수장 자격에 대해 발언한 내용을 놓고 소방인들의 비난 여론이 거세다.


소방인의 권익 옹호 단체인 한국소방단체총연합회(총재 이기원, 이하 연합회)는 16일 “원활한 기관 간의 협업을 위해서는 소방과 경찰 등 제복조직의 수장을 제복공무원이 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유민봉 의원을 100만 소방인의 이름으로 강력히 규탄한다”며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회 측은 “제복을 입은 사람이 수장을 하면 협업이 안 된다는 편협한 의식은 어디서부터 기인하는 것인가”라고 의문을 던지며 “숨 가쁘게 돌아가는 재난현장의 경험이 없고 소방공무원과 직업적 소명의식이 다른 민간인이 제복공무원 조직의 수장이 돼 어떻게 재난현장에서 목숨을 걸고 일하는 소방공무원을 지휘할 수 있겠는가”라고 맹비난했다.


앞서 유민봉 의원은 국회 업무보고에서 “제복맨의 탑(top), 최고 자리는 민간인이 들어가는 것이 전반적인  추세”라며 “그만큼 민간과 가깝게 개방성을 강화시켜야 되는 거다. 그동안 우리가 분권화하고 독립기관화를 통해 성과를 높이려는 노력을 했지만 서양에서도 독립기관화 했을 때 기관 간의 협업이 안 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협업을 만들어낸 것은 지금 우리처럼 상위에 조직을 두고 그 다음에 민간인 장을 둬서 국민의 의견, 국민 중심의 소방이든 경찰행정을 펴나가는 것이 기본”이라고 덧붙였다.


이 언급에 앞서 유 의원은 소방관 국가직화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유 의원은 “우리나라에서 소방청이 국가공무원으로 있다 보니 지방공무원의 보수 차이나 지위 문제 등 불만이 있는 것”이라며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직을 해달라는 이야기인데 소방공무원을 국가직으로 하는 순간 정말 소방은 굉장한 혼란이 올 가능성이 높다. 소방공무원의 복리 아니면 지위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국가에서 예산을 확대시켜 주는 것이고 지방 재정을 늘려주는 것, 지방자치단체장이 소방 업무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유 의원의 이같은 발언들은 재난현장에서 목숨을 걸고 일하는 소방의 역할을 축소ㆍ왜곡하고 특정직 공무원 제도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있다”며 “묵묵하고 굳건히 민생 현장에서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소방, 경찰 등 제복공무원의 자긍심과 전문성을 송두리째 부정한 것으로 일선 제복공무원들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SNS에서도 유 의원의 발언은 논란이 되고 있다. 유 의원 발언과 관련한 한 게시물의 댓글에서 누리꾼 A씨는 “조직내부의 소통과 지휘체계의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기본 인식도 없고 자신의 생명을 담보로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의 특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발상이 참 대단하다”고 비꼬았다.


또다른 누리꾼 B씨는 “FEMA(미국 연방재난관리청) 청장이 소방관 출신이며 일본 국가재난관리는 총리직할 소방청에서 담당하고 있어 총체적 재난관리역할을 소방관이 맡고 있고 독일 또한 재난과 환경분야까지 소방관이 관리하는데 이분들이 다 민간인인가”라며 의문을 던지기도 했다. SNS에는 현직 소방관들의 비난 글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연합회는 조만간 유 의원 발언을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공식 발표하고 문제 발언에 대한 즉각적인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약속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 안전행정위원회에는 위원회 결의를 통해 문제 발언을 속기록에서 삭제 할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한편 소방단체총연합회는 한국화재소방학회, 전국대학소방학과교수협의회,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 한국소방기술사회,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소방안전협회, 소방산업공제회, 한국소방산업협동조합, 한국소방시설관리협회, 한국소방시설관리사협회, 한국화재감식학회 등 14개 소방 관련 단체 또는 기관이 소속된 연합단체로 소방인의 권익신장과 사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소다Talk
[소방수다Talk] 본캐 소방관, 부캐 유튜버?… 수만 구독자 사로잡은 소방 유튜버 이야기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