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홍철호 “지진예측 기술개발 필요하다”

“동의 아닌 소방시설 허가제도로 강화해야” 주장도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2/25 [22:52]

홍철호 “지진예측 기술개발 필요하다”

“동의 아닌 소방시설 허가제도로 강화해야” 주장도

최영 기자 | 입력 : 2018/02/25 [22:52]

▲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최영 기자

 

[FPN 최영 기자] =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 행정안전위원회 간사)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재난안전대책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재의 과학기술로 지진예측을 할 수는 없지만 ‘할 수 있도록’ 지진전조 현상 등에 관련된 연구개발과 모니터링을 본격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홍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진발생에 대한 조기경보체계 관련 기술연구만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면서 “현 시점의 과학기술로 지진예측이 힘들지만 우리 과학기술계가 ‘지진전조 현상’들을 적극 조사하고 ‘사례적 인과관계’를 면밀히 연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현 과학기술로 지진예측은 어려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지진예측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지진이 발생 전 지하 암석에서 미묘한 지질학적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방사성 기체인 라돈가스 등이 분출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지진의 몇 가지 전조현상들이 보고되고 있다.

 

홍철호 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에도 “LPG가스통의 현 내용연수기간인 26년을 미국과 같이 10년으로 단축 강화해 가스안전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또 국토교통부에는 “건축물 소방시설 동의제도를 소방시설 허가제도로 강화해 소방당국의 책임성 있는 안전관리체계를 수립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