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소방공무원 시험, 올 하반기부터 기출문제ㆍ정답 공개

국민권익위, 수험생 알권리 보장 위해 소방청에 개선 권고

김혜경 기자 | 입력 : 2018/07/03 [11:02]

[FPN 김혜경 기자] = 빠르면 올 하반기부터 소방공무원 채용시험 기출문제와 정답이 공개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소방공무원 수험생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이 같은 내용의 개선방안을 마련, 소방청에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

 

경찰공무원 시험 등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국가시험의 경우 대부분 이미 출제됐던 문제와 정답을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소방공무원 시험의 경우 이를 공개하지 않아 수험생들이 불편을 겪어 왔다.

 

실제로 지난해 국민신문고에는 “소방공무원 필기시험에 합격했지만 시험점수는 최종합격 발표 이후에나 알려준다. 문제지와 정답도 공개하지 않고 있어 수험생 입장에서는 많은 심적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다른 공무원 시험과 달리 소방공무원 시험만 문제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수험생 입장에서는 어떤 문제가 맞고 틀렸는지 알아야 보완해서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데 수험생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는 민원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더욱이 소방공무원 시험 기출문제는 공무원 시험준비 학원이나 인터넷 관련 사이트 등에서 복원ㆍ공유되고 있어 비공개에 따른 실익이 없는 실정이다.

 

국민권익위는 이 같은 상황이 오히려 수험생이 시험 출제오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했다고 지적하면서 소방공무원 시험의 기출문제와 정답을 공개하도록 소방청에 권고했다. 소방청은 빠르면 올해 하반기 채용시험부터 이를 공개할 계획이다.
 
안준호 국민권익위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소방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많은 수험생의 불편을 해소하고 알권리를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 hye726@fpn119.co.kr

광고
광고
집중취재
[집중취재] 안전이 목적인데… 애물단지 전락한 공기호흡기 안전충전함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