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임시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

광고
세종소방서 어진119안전센터장 소방경 장화수 | 기사입력 2019/04/19 [11:00]

[119기고]임시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

세종소방서 어진119안전센터장 소방경 장화수 | 입력 : 2019/04/19 [11:00]

▲세종소방서 어진119안전센터장 소방경 장화수

최근 들어 세종시 신축 공사장에서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공사장이 많은 세종시 특성상 도심 한가운데서의 공사장 화재는 큰 재산ㆍ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공사장의 화재 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원인으로는 화재사고 대비 사전 안전시설이 미흡하고 밀폐된 공간에서 용접 작업이 많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공사장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예방책으로 화재 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서는 인화성 물품을 취급하거나 불티를 발생시키는 화재 위험이 높은 공사를 할 경우 공사를 하기 전에 임시 소방시설을 먼저 설치토록 의무화하고 위반 시 조치명령을 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임시 소방시설은 ‘임시’라는 말과는 어울리지 않게 만일에 발생할 공사장 화재로부터 신속한 대피와 화재 초기 진압에 큰 힘을 준다. 종류로는 소화기, 간이소화장치, 비상경보장치, 간이피난유도선 등이 있다.


우리 소방관들은 화재가 연소 확대돼 대형 화재로 이어지기까지의 시간을 ‘골든타임’이라 부른다. 임시 소방시설은 골든타임을 확보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


특히 공사장처럼 인화성 물질이 많아 대형 화재 발생 위험이 높은 곳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면 우리 소방관들의 신속한 출동도 중요하지만 공사장 관계인들의 임시 소방시설을 활용한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 실제로 화재 현장에서 임시 소방시설 중 하나인 소화기만으로도 큰 인명ㆍ재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던 사례가 많다.


강화된 법률의 제정, 엄정한 법집행만으로는 안전을 지킬 수 없다. 안전에 대한 개개인의 관심이 곧 안전한 나라를 만들 수 있다. 

 

공사장 관계인은 안전의식 함양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노동자들이 관계법령에 있는 안전 관련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ㆍ감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세종소방서 어진119안전센터장 소방경 장화수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