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2019 소방방재 기술산업전] 무선 화재 감지 시스템, 리더스테크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19/08/26 [10:00]

[2019 소방방재 기술산업전] 무선 화재 감지 시스템, 리더스테크

최영 기자 | 입력 : 2019/08/26 [10:00]

▲ 리더스테크에서 개발한 무선방식 화재 감지시스템     © 최영 기자

 

(주)리더스테크(대표 육근창)는 4차산업 시대에 발맞춘 무선 화재 감지 시스템 기술을 선보이며 정식 출시를 예고했다.


무선기기접속 기능을 넣은 R형 수신기와 무선 연기감지기, 무선 중계기 등으로 구성되는 이 시스템은 전통시장이나 일반 건물 등에서 사용 가능한 제품이다.


화재 감지기를 제어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R형 수신기는 7인치 LCD에 이미지 방식으로 예비전원과 통신점검 시험, 각종 이벤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감지기의 실시간 동작 상황은 물론 중계기나 감지기 접속 상태를 알 수 있다.


수신기의 운영기록은 USB 메모리로 저장할 수 있고 232 또는 IoT 기술인 로라(LoRa) 기반의 외부 인터페이스와의 연동도 가능하다.


무선 연기식감지기는 개활지에서 500m, 슬라브건물에서는 150m 이내까지 통신한다. 소방 관련법에서 규정하는 447MHz 주파수를 사용하며 Half Duplex, GFSK 통신ㆍ변조 방식으로 개발됐다.


이 무선 감지기는 간편하게 등록과 해제를 할 수 있으며 그룹 간 코드식별 방법을 채택하면서 무선통신의 혼선 방지 기능을 확보했다. 또 실시간으로 배터리 저하와 동작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자동이나 수동 기능의 선택을 통해 통신 방식의 점검을 실현한다.


최대 16개의 감지기를 접속할 수 있는 무선 중계기 역시 감지기와 동일한 무선통신 거리를 갖추고 있다. 1.5인치 LCD로 간편한 등록과 해제 기능을 제공하며 동작상황 모니터링과 함께 그룹 간 코드식별 방법에 따른 혼선을 방지한다. 발신기와 지구경종의 입출력도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옥동석 소방산업공제조합 이사장 “소방산업 대표 보증기관으로 위상 공고히 하겠다”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