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봄철 산행 시 산불예방 수칙과 대처방법

광고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 기사입력 2017/03/22 [16:54]

[119기고]봄철 산행 시 산불예방 수칙과 대처방법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 입력 : 2017/03/22 [16:54]
▲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황희수

여기저기 곳곳에서 꽃 축제가 한창이다. 따뜻한 봄이 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산행을 계획하고 있다. 이럴수록 산을 찾는 등산객들이 많아지게 되면 그만큼 산불 발생의 위험성 또한 높다.

 

그렇다면 산불을 미리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산행을 할 때나 들에 갈 때는 라이터나 휘발유 등 인화성 물질은 절대 가져가지 않기. 둘째로 허락되지 않은 장소에서 취사행위는 절대 금지. 마지막 셋째로 논ㆍ밭두렁에서는 쓰레기나 고추대 등 소각을 자제하기 등이다. 

 

만약에 등산 중이거나 논ㆍ밭에서 일하고 있을 때 산불을 발견하면 다음과 같이 대처하는 것이 좋다. 첫째, 산불 발견 시 119와 112에 무조건 신고하기. 둘째, 작은 불씨일 경우는 나뭇가지를 사용하거나 천이나 옷으로 덮어 초기 진화 하기. 셋째로 산불이 거세질 때는 바람이 불지 않는 방향으로 가능한 불타버린 지역, 저지대, 수풀이 적은 지역, 도로, 큰 바위 등으로 최대한 대피하기 등이다. 

 

산불은 대처방법이 없게끔 초기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산불로 인해 소중한 산림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고 혹시 봄철 산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위의 산불예방 수칙과 대처요령을 꼭 기억해서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이 됐으면 한다.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