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술기고] PBI의 성능을 자신하는 이유

이진규 PBI 퍼포먼스 프로덕트 한국 대표 | 입력 : 2017/04/24 [10:08]
▲ 이진규 PBI 퍼포먼스 프로덕트 한국 대표

소방관들은 극한 상황 속에서도 방화복이 자신의 몸을 보호해 줄 것이라는 믿는다. PBI는 높은 수준의 보호성능과 착용감, 내구성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원단이다.


PBI 퍼포먼스 프로덕트에서는 소방관의 믿음을 지키기 위해 엄격한 성능시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모든 PBI 원단의 약속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서다.


사내 시험뿐 아니라 인증된 독립기관에 의뢰해 방화복의 성능을 검증한다. 이 실험은 타제품과 성능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실시되고 있다. 실험 현장에는 수많은 소방 관계자를 직접 초청해 참관 기회를 제공한다. PBI의 성능에 얼마나 큰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예다.


지난 2016년 12월에는 독일, 오스트리아, 폴란드, 스페인, 영국의 소방관과 기자를 맨체스터 영국섬유기술그룹(BTTG)에서 시행한 시험에 초청했다. BTTG는 개인보호 장비 제작에 사용되는 소재와 의복 시험에 특화된 독립 시험기관으로 높은 수준의 실험기술과 긴 역사로 유명하다.


당시 BTTG는 겉감만 다른 세 벌의 방화복을 시험했다. 한 방화복에는 220gsm (*gsm: 1제곱미터당 무게) 메타아라미드 겉감이 사용됐고 다른 두 방화복에는 각각 220gsm, 205gsm PBI 겉감이 적용됐다.


ISO 13506:2008 기준을 충족하는 열감지 마네킹 RALPH에 방화복을 입힌 상태로 8초 화염에 노출시켰다. 피부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손과 머리를 제외한 신체 부위에는 123개의 센서가 부착됐다.


마네킹은 곧 12개의 버너에서 나오는 열 유속 84kW/㎡ 화염에 휩싸였다. 마네킹이 착용한 방화복은 8초간 화염에 노출됐고 온도 센서를 통해 2분 동안 변화 데이터를 수집했다.


시험 결과 220gsm 메타아라미드 겉감의 방화복을 입은 마네킹은 19.3%의 2도, 3도 화상을 기록했다. 반면 220gsm PBI 겉감을 사용한 방화복은 4.4%, 205gsm의 경량 PBI 겉감을 사용한 방화복 역시 4.4%의 결과가 나왔다. 시험 후 두 PBI 원단은 그을린 흔적이 남긴했지만 원단이 불길에 닿아 굳어 깨지는 현상인 ‘break open’나 부스러지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시험이 끝나자 참관단은 PBI 제작한 방화복을 다시 8초간 태워보도록 요청했다. 두 번째 시험 후 방화복은 전신 2도/3도 화상 7.9%를 기록했다. 메타아라미드 방화복의 첫 실험보다도 낮은 수치였다. 여전히 break open이나 부스러짐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메타아라미드 방화복은 첫 실험으로 인한 훼손으로 두 번째 시험이 불가능했다.


PBI 원단은 화염과 고온에 노출되더라도 부서지거나 수축, 굳어져 깨짐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런 기능은 방화복의 안쪽 부분을 보호하고 복사열의 침투를 지연한다. 소방관에게 섬락(flashover)상황에서 탈출할 수 있는 시간을 추가적으로 확보해 주는 셈이다.


PBI 퍼포먼스 프로덕트는 PBI 원단이 열과 화염에 대한 높은 수준의 방호성능을 어떻게 보여주는지, 모든 데이터를 고객에게 제공한다. 오늘날 소방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끊임없는 혁신과 새로운 개발의 결과를 반영한다.


뛰어난 내구성 덕에 전 세계의 많은 소방본부는 PBI 계열 개인보호 장비가 오랜 기간 성능을 유지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특징은 PBI를 채택한 많은 소방본부는 방화복 교체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PBI 계열 원단에는 PBI Gold와 PBI Matrix, PBI Max, Gemini XTL, Titan 1260, X55 등이 있다. 국내에선 PBI Gold를 쓰는 (주)산청과 PBI Matrix를 적용하는 (주)하나산업 등 소수 기업이 PBI를 방화복에 적용한다. 그러나 향후에는 그 활용도가 점차 늘어날 것이라 믿는다.


전 세계 현장 최일선에서 소방관을 보호하는 PBI는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 아시아와 중동, 북미, 그리고 스칸디나비아와 독일을 포함한 유럽 전역에서 소방관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PBI 퍼포먼스 프로덕트는 언제든지 그 성능을 보여줄 준비가 돼 있다.

 

이진규 PBI 퍼포먼스 프로덕트 한국 대표

광고
광고
119플러스
소방 전문 매거진 ‘119플러스’ 11월호 발간
1/2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