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이송하는 남자 이송남의 REVIEW IS] 신원메디컬, 휴대용산소포화도측정기 MightySat Pulse Oximeter(블루투스 버전)

서울 성동소방서 이송남 | 기사입력 2021/04/20 [09:20]

[이송하는 남자 이송남의 REVIEW IS] 신원메디컬, 휴대용산소포화도측정기 MightySat Pulse Oximeter(블루투스 버전)

서울 성동소방서 이송남 | 입력 : 2021/04/20 [09:20]

제품의 구성


제품설명

◈ 2020 구급 장비 기본 사양 안내서(책자)에 나와 있는 휴대용산소포화도측정기 관련 내용이다.

 

이번에 리뷰할 장비는 신원메디컬에서 취급하는 휴대용산소포화도측정기 ‘MightySat Pulse Oximeter(블루투스 버전)’ 다. 이전에 소개했던 혈압계(HBP-1300)처럼 현장에서 환자의 활력 징후 중 산소포화도와 맥박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필수장비다.

 

환자의 산소포화도 수치를 확인해 산소투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장비로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산소포화도측정기가 판매되고 있다. 소방 역시 각 시ㆍ도마다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사용 중이다.

 


현재 서울소방 기준 NONIN9590 제품이 가장 많이 보급돼 사용 중이며 Rad-57 제품도 보급돼 있다. 제품마다 가격 차가 몇만원부터 몇백만원이 넘어가는 것까지 다양하다. 개인적으로 저가형과 고가형은 산소포화도 측정 가능 범위로 구분된다고 생각한다.

 

가격이 저렴한 제품은 산소포화도 측정 가능 범위가 보통 80~100%까지며 고가형 제품들은 0~100%까지 측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이뿐만은 아니겠지만 저가형과 고가형의 분류를 쉽게 생각한다면 산소포화도 측정 가능 범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서울소방 기준 구급 현장이나 구급 차량 내에서 환자의 활력 징후 중 맥박과 산소포화도 측정을 위해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구급 현장에서는 휴대가 간편한 제품을 주로 사용한다.

 

구급 차량 내에서는 병원 도착까지 계속해서 활력 징후 감시를 위해 환자감시장치 또는 자동심장충격기(AED)에 옵션으로 달린 산소포화도측정기 모듈을 이용해 확인하고 있다.

 

필자 또한 구급 현장에서는 이번에 리뷰할 ‘MightySat Pulse Oximeter’를 사용한다. 구급 차량 내에서부터 병원 의료진이 확인할 때까지는 AED(Zoll X-series)에 달려있는 모듈을 이용해 맥박과 산소포화도를 측정한다. 두 장비 모두 Masimo 제품이라는 공통점이 있다(같은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MightySat 개인적으로 느끼는 장점☆

1. 블루투스 기능으로 환자의 맥박과 산소포화도를 확인할 수 있다(비대면).

 

지금까지 이런 기능은 없었다~다~다~다. MightySat 장비는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핸드폰과 연동이 가능하다. 환자의 손가락에 MightySat 장비를 연결해 두면 핸드폰을 통해 실시간 비대면 방식으로 환자의 맥박과 산소포화도를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 관련 환자와의 접촉을 최대한 자제하라고 강조하는 이 시점에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닐지…. 코로나19 전담 구급차를 운영해 확진자를 이송하는 이 시기에 최고의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2. 관류지수(Pi)ㆍ맥파변동지수(PVi) 측정 포함 다양한 기능이 포함돼 있다.


MightySat Pulse Oximeter는 맥박과 산소포화도 측정뿐 아니라 다양한 수치 확인도 가능하다.

 

ㆍ관류지수(Pi): 말초 관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말초조직의 맥박이 아닌 혈액에 대한 맥동 혈류의 비율로 혈액이 순환되는 정도를 파악한다.

 

ㆍ맥박변동지수(PVi): 호흡 주기 동안 발생하는 Pi(관류지수)의 동적 변화를 측정한다. 탈수증상 등의 환자에게 수액 처치를 할 때 활용 가능한 기능이다. 맥박변동지수(PVi) 측정을 위해선 손가락에 2분 정도 연속 착용해야 한다.

 

ㆍPlethysmographic 파형: 각 맥박에 따른 동맥 혈량 변화를 실시간 그래프로 표현한다.

 

ㆍSignal I.Q(SIQ): Plethysmographic 아래 나타나는 수직선으로 수직선의 높이를 통해 표시되는 산소포화도 값에 대한 신뢰도를 평가할 수 있다.

 

그 외 기능으로는 터치 방식으로 4방향 360° 화면전환이 가능하며 화면 밝기 조절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배터리 용량을 화면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 항공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MightySat 개인적으로 느끼는 단점☆

1. 뭐니 뭐니 해도 머니(Money) 100g도 안 되는 무겐데 가격이 고가다. 

의료장비들은 왜 이리 비싼지. -_-

 

 

휴대용산소포화도측정기는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꼭 필요한 장비인 건 확실하다. 정확한 수치 측정이 가능하고 측정범위가 광범위해야 한다. 추운 날씨에도 작동이 잘돼야 한다. 기술력 때문에 가격이 비싼 건 인정하지만 저렴한 가정용도 일반인이 사용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비싼 가격은 어쩔 수 없는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또 100g도 안 되는 무게에 크기가 작은 구급 장비 중 하나라 분실 위험도 크다…(장비 분실 조심).

 

MightySat Pulse Oximeter의 기본 정보 (제품의 규격서 참고)

• 측정범위

산소포화도 : 0~100%(±3%)

맥박 : 25~240(bpm)(±5bpm)

관류지수 : 0.02~20%(±2%)

맥박변동지수 : 0~100%

분당 호흡수 : 4~70rpm(±1rpm)

 

• 사용환경

사용온도 : 5~40℃

보관온도 : -40~70℃

 

• 제품 크기ㆍ 중량

제품 크기 : (W)74㎜×(H)41㎜×(D)30㎜

중량 : 73g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제품의 총평☆

 

 

 

서울 성동소방서_ 이송남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1년 4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광고
[기획 취재]
[기획] 소방인재 양성한다는 ‘한국소방마이스터고등학교’ 가보니…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