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 공직사회 청렴 문화 확산 위해 마음가짐을 다지자

광고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안재준 | 기사입력 2022/09/26 [10:30]

[119기고] 공직사회 청렴 문화 확산 위해 마음가짐을 다지자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안재준 | 입력 : 2022/09/26 [10:30]

▲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안재준

공정(公正)과 상식(常識)이 통하는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드는 건 현재를 사는 우리의 의무다. 이는 곧 상식이 통하는 세상에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사회를 미래 후손에게 물려준다는 뜻이다.

 

언제 어디서나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 되기 위해선 부조리한 관행을 없애고 부정부패를 근절하는 마음가짐이 선행돼야 청렴한 공직사회 업무 환경을 실현하지 않을까 싶다.

 

청렴한 공식사회 구현을 위해 개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세 가지의 마음가짐을 열거하고자 한다.

 

첫째, 이익보다 옳음을 중시하는 견리사의(見利思義)의 자세. 둘째, 성품이 깨끗하고 재물에 욕심이 없는 청빈(淸貧)의 태도. 셋째, 개인의 이익보다 공공의 이익을 우선하는 멸사봉공(滅私奉公)의 자세.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도 목민심서(牧民心書)에서 ‘수령 노릇을 잘하려는 자는 반드시 자애(慈愛)로워야 하며 청렴해지려는 자는 반드시 절약해야 한다. 절용(節用)은 수령의 으뜸되는 임무이다‘며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우리의 청렴에 대한 마음가짐이 청렴 실천으로 이어져 공직사회의 신뢰도 제고(提高)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안재준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