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INTERVIEW] 테러 예방을 최우선으로…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꿈꾼다”

김혁수 국무총리실 대테러센터장

광고
유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4/20 [10:00]

[INTERVIEW] 테러 예방을 최우선으로…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꿈꾼다”

김혁수 국무총리실 대테러센터장

유은영 기자 | 입력 : 2023/04/20 [10:00]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 근거로 2016년 6월 4일 출범

국무총리, 20여 개 정부부처 장ㆍ차관과 함께 ‘국가테러대책위원회’ 운영

UN 등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통해 국내 테러 예방ㆍ자국민 보호에 최선

코로나 상황에서의 국경보안관리, UN대테러실서 세계적 모범사례로 선정

“북한 무인기 침범 막자” 지난 2월 ‘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보완대책’ 마련

 

2001년 9월 11일 다수의 미국 항공기를 납치해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진 대규모 테러 사건을 기억할 거다. 자그마치 2996명이 사망한 미국 ‘911 테러’다. 

 

오사마 빈 라덴이 이끄는 테러조직 알카에다가 주도한 이 자살 테러로 뉴욕 110층 세계무역센터(WTC) 쌍둥이 빌딩이 붕괴됐고 미국 국방부 펜타곤이 공격받아 파손되기도 했다. 

 

테러는 늘 예기치 못한 순간에 일어난다. 우리나라라고 무조건 안전하다고 여긴다면 큰 오산일 수 있다. 대한민국은 분단국가이자 휴전국이다. 다행히도 아직까지 테러라고 여겨질 만한 큰 사건은 없었지만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도 없다고 단정하긴 힘들다. 

 

만약 우리나라에서 테러가 발생한다면 정부는 어떤 대응을 해나갈까. 그 해답은 ‘대테러센터’에 있다. 국내ㆍ외 테러 예방을 위해 19대 국회에서 입법이 추진되고 2016년 3월 3일 제정된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을 근거로 같은 해 6월 4일 출범한 이 조직은 우리나라 국가 대테러 활동을 기획ㆍ조정ㆍ총괄하는 부서다.

 

 

기획총괄부와 협력조정부, 안전관리부, 대테러 종합상황실로 구성되며 국무조정실과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산자원부, 국방부, 소방청 등 14개 부처 30여 명의 대테러 담당관이 파견돼 근무하고 있다.

 

특히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20여 개 정부부처 장ㆍ차관을 위원으로 하는 국가테러대책위원회 운영을 통해 대테러 정책 수립과 관계기관 대테러 업무 조정, 테러경보 발령, 국가 중요행사 대테러 안전대책 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 중이다.

 

이 대테러센터를 이끄는 김혁수 센터장은 1986년 육군사관학교 42기로 임관해 군 복무 이후 2020년 1월 31일 전역하면서 대테러센터로 자리하게 됐다. 

 

군 생활 중 707대테러특수임무대대 작전과장과 특수전사령부 작전처장, 13공수여단장 등 12년간 특전사로 근무하면서 ASEM, 월드컵 등 국가 중요행사의 경호경비작전과 대테러 분야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다. 

 

특히 1군사령부 참모장 재직 시 평창동계올림픽 군지원TF장으로 올림픽 안전활동을 지원한 경력이 있다.

그는 대테러센터장이자 국가테러대책위원회 간사로서 위원장인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관계부처는 물론 UN 등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에서의 테러를 예방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소임을 다하고 있다.

 

“군 출신이지만 군인일 때도, 지금도 마찬가지로 조직을 운영함에 있어 경직함이 아닌 유연함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김혁수 대테러센터장을 만나 ‘대테러센터’의 탄생부터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목표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 봤다.

 

 

대테러센터가 조직되고 운영되는 가장 주요한 기능은 무엇이고 그간의 대표적인 성과를 꼽는다면.

우리나라는 국내ㆍ해외ㆍ군사시설ㆍ항공기ㆍ해상ㆍ화생방 등 다양한 테러 위협에 대응키 위한 전담조직이 소관 관계부처별로 잘 구축돼 있다. 그러나 테러 특성상 담당 부처만으로는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하기 쉽지 않은 게 사실이다.

 

따라서 모든 정부 부처가 소통과 협업을 통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테러센터는 이런 정부 기관들을 리드해 나가는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정부 관계부처들이 ‘원팀’을 이뤄 테러 예방과 대응 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센터 내 각 부처의 능력 있고 유능한 직원들을 파견받아 현안에 대한 의견과 방향성을 수시로 협의ㆍ소통하고 있다.

 

이처럼 대테러업무와 정책 조정자의 역할을 맡아 마리나항만 출입국 관리 강화 대책 수립, 화생방 미지 시료 대응방안 마련, 국가중요시설 드론테러 대책 추진 등 각 부처가 단독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여러 대테러정책을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추진해 왔다. 

 

UN대테러실에서 우리나라 코로나19 상황하의 국경보안관리를 세계적인 모범사례로 선정한 것과 철저한 대테러ㆍ안전활동을 통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게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테러가 발생한다면 어떠한 시스템으로 작동하게 되는지 궁금하다.

‘테러방지법’ 시행령 제14조에 근거해 테러 발생 장소와 유형에 따라 외교부(국외 테러), 국방부(군사시설 테러), 국토교통부(항공 테러), 경찰청(국내 일반 테러), 해양경찰청(해양 테러)에서 테러사건대책본부를 설치ㆍ운영하게 된다.

 

대테러센터는 테러 발생 시 국가테러대책위원회를 개최한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위원회는 20여 개 관계부처의 장이 위원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테러경보를 발령하는 등 중요한 정책 결정을 내리며 테러사건대책본부를 구성ㆍ운영토록한 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테러에 대비해 어떤 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나.

국내에선 아직 국제테러단체에 의한 테러가 발생한 적은 없다. 전 세계적 테러 위협 세력은 ISIS, 알카에다 등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주로 미국ㆍ유럽 등 서방국과 그 동맹국을 대상으로 테러 공격을 일삼고 있다.

 

미국과 동맹국인 우리나라도 미국대사관이나 주한 미군부대 등 미국 관련 시설이 전국에 산재해 있기 때문에 언제든 테러가 발생할 수 있다. 다만 국경이 북한과 바다로 이뤄져 공항ㆍ항만을 통해 테러 위험인물이나 테러 이용 물품에 대한 통제가 비교적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다.

 

최근엔 테러단체가 온라인 선전ㆍ선동을 통해 전 세계 추종자와 동조 세력에게 현지에서 테러를 자행하거나 자금을 지원하길 독려하고 있다.

 

실제 ‘테러방지법’ 제정 이후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한 테러 자금 지원 행위가 적발돼 사법 처리되는 사례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추종세력에 의한 테러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평가된다.

 

2017년 3월 런던 국회의사당 차량 돌진 테러나 2009년 예멘 납치 살해 사건과 같이 미국ㆍ서유럽은 물론 중동ㆍ아프리카 등 치안 불안 국가에서 우리 국민이 직ㆍ간접적으로 테러 피해를 입는 사례도 종종 발생해 언제, 어디서든 피해가 재발할 우려도 있다.

 

이에 ‘테러는 사전 예방이 핵심’이라는 인식하에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가와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대테러정책을 강구하고 있다.

 

1년에 2회 대테러 훈련을 주관하기도 한다. 대테러특공대 합동전술훈련과 국가 대테러 종합훈련으로 진행되며 지난해 6월 개최된 대테러특공대 합동전술훈련에는 대테러 전담조직인 육군과 해군, 경찰, 해경 대테러특공대 등 155여 명이 참여했다. 훈련은 KCTC 훈련, 저격수ㆍEOD 합동훈련, 합동전술토의(작전계획 수립), 대테러합동조사팀 훈련 등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국가 대테러 종합훈련은 10월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광장 일대에서 열렸다. 경찰ㆍ해경ㆍ육군ㆍ해군 등 전 대테러특공대와 소방청, 환경부, 대화생방테러 특수임무대의 합동 테러대응 역량 제고를 위해 추진되는 훈련이다. 

 

 

국무총리 등 250여 명의 참관단이 지켜보는 가운데 7개 기관 300여 명이 참여한 이 훈련은 화학 테러 발생을 가정하고 각 기관에 업무를 부여해 수행해 나가는 방식으로 시행됐다.

 

법무부, 국방부, 경찰청, 국정원 등 대테러 관계기관과 함께 테러 위험인물 추적, 테러 대상시설 보호, 대국민 홍보를 통한 테러 경각심 고취 등 인ㆍ물적 테러 취약요인을 사전에 차단ㆍ제거하는 한편 UN, 미국 등 주요국과 정보공유 활성화 등 국제협력을 통한 테러 예방ㆍ대응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국가테러대책위원회’와 대테러센터의 역할이 궁금하다.

국가테러대책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 20여 개 관계부처의 장을 위원으로 연 2회 개최된다. 국가 차원에서 그간의 대테러정책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에 대해 보고ㆍ심의ㆍ의결하는 대테러 관련 최고 조정ㆍ의결기구다.

 

대테러업무는 다양한 정부 부처가 연관돼 있어 테러 예방과 대응 활동 수행을 위해 부처 간 효과적인 소통과 협업이 중요하다. 이런 역할을 대테러센터가 수행하고 있다.

 

최근 북한 무인기 침범으로 국내 드론테러 위협이 현실화되면서 범정부 차원의 대비 대책을 수립한 거로 알고 있다.

2019년 9월 사우디 석유시설 대상 드론 공격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드론 테러 대비를 위해 관계기관 합동 ‘드론테러 대응 종합대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2022년 12월 북한 무인기 침범을 계기로 드론테러 위협이 더욱 현실화되자 기존 대책을 전면 점검하고 더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이에 대테러센터 주관으로 14개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합동 TF를 새롭게 구성하고 치열한 논의 끝에 지난 2월 ‘국가중요시설 안티드론 보완대책’을 마련했다. 특히 보완대책의 최우선 과제인 공항과 원자력발전소, 석유ㆍ가스저장시설 등 핵심시설에 안티드론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은 관계기관과 지속해서 협의하면서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

대테러센터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명확하다.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테러 예방을 최우선으로 전방위적 대비태세를 강화해 나가는 거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잠시 주춤했던 테러 정세가 다시 불안해지고 있다. 미군의 아프간 철군,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미-중 갈등 등 국제 정세 불안에 따라 테러세력이 존재감 부각을 위해 지지세력을 결집하고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다.

 

팬데믹 이후 사회적 분극화 심화, 혐오와 편견에 기반한 각종 극단주의, 아시아인 대상 증오범죄, 드론 등 최신기술을 활용한 신종테러의 등장 등 테러 위협은 다양해질뿐 아니라 진화하고 있다.

 

대테러센터는 이런 다양한 테러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테러 첩보 사전 입수ㆍ대처, 인ㆍ물적 테러 취약요인 제거, 사건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역량 강화 등에 중점을 두고 소관 업무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 여러분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안전한 대한민국을 지켜나가겠다.

 

 

<119플러스> 독자는 물론 국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보다도 테러 예방을 위한 관심을 당부드리고 싶다. 우선 ‘테러는 우리나라와 관계 없다’는 인식이 개선돼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테러방지법’ 제정 이후 다수의 외국인이 국내에서 테러 연계혐의로 사법처리되거나 강제 퇴거됐다. 현재는 테러단체를 지원하는 행위에 그치고 있지만 향후 실제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정정이나 치안이 불안한 국가를 여행할 땐 납치되거나 테러를 당할 위험이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테러리스트들은 국적과 인종을 가리지 않기 때문이다.

 

테러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발생할지 알 수 없다. 따라서 테러 발생 시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있으면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거다. 대테러센터 홈페이지(www.nctc.go.kr)와 유튜브 채널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에 테러 유형별 대응요령을 상시 게재하고 있으니 잠시 시간을 내어 꼭 들러보길 권해드린다.

 

마지막으로 의심되는 인물이나 상황을 인지했을 경우 신고를 당부드린다. 각자가 ‘내가 대테러요원이다’는 적극적인 마음으로 테러 의심상황을 신고해 주면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은.

<119플러스> 매거진인데 소방이야기가 빠지면 안 될 것 같다. 우선 소방청장님이 국가테러대책위원회 위원이고 소방은 ‘테러방지법’ 제19조(테러대응구조대)와 ‘119구조ㆍ구급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테러대응구조대’를 설치ㆍ운영하고 테러 발생 시 인명 구조와 구급, 화생방 오염 방지ㆍ제독, 국가 중요행사 안전한 진행 지원, 테러 취약요인 예방ㆍ점검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 모든 유형의 테러에 지원기관으로 활동하므로 다양한 대테러업무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그 중요성을 고려해 우리 센터에는 세 명의 소방공무원이 파견근무 중이다.

 

전국에서 묵묵히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존경하는 소방공무원분들의 안전과 행복을 기원드린다.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3년 4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INTERVIEW 관련기사목록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