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빅데이터로 안전에 혁신을”… 제2회 스마트 소방 리빙랩 성황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주관, 수요ㆍ공급기관 상담회 등 진행

광고
김태윤 기자 | 기사입력 2022/11/17 [18:07]

“빅데이터로 안전에 혁신을”… 제2회 스마트 소방 리빙랩 성황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주관, 수요ㆍ공급기관 상담회 등 진행

김태윤 기자 | 입력 : 2022/11/17 [18:07]

▲ 소방청과 한국소방안전원,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ㆍ센터 구축사업단은 지난 16일 경주 라한셀렉트 컨벤션에서 ‘2022년 제2회 스마트 소방 리빙랩’을 개최했다.     ©FPN

 

[FPN 김태윤 기자] = 소방안전 혁신데이터 생산과 시장 주도형 융합데이터를 발굴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소방청과 한국소방안전원,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ㆍ센터 구축사업단은 지난 16일 경주 라한셀텍트 컨벤션에서 ‘2022년 제2회 스마트 소방 리빙랩’을 개최했다.

 

지난 7월에 이어 2회째를 맞는 ‘스마트 소방 리빙랩’은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이용 활성화와 잠재 수요기관 발굴,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추진됐다.

 

이날 행사에는 주관기관과 참여센터, 수요기관 소속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에 참가한 연구원과 교수, 기업 관계자 등도 참여해 데이터 융합 운영에 관한 의견을 공유했다.

 

참여 기관은 ▲소방청 ▲한국소방안전원 ▲서원대학교 ▲(주)우경정보기술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서울소방재난본부 ▲부산소방재난본부 ▲강원소방본부 ▲(주)데이터사이언스랩 ▲(주)에프에스 ▲한국화재보험협회 ▲(주)올라이트라이프 ▲(주)업데이터 ▲에프에스 ▲씨이기술 ▲한방유비스(주) ▲(주)예측진단기술 ▲씨에이프로텍(주) ▲울산대학교 등이고 수요기업은 ▲넥스다임(주) ▲현아이티 ▲비츠로시스 등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선 수요ㆍ공급기관 상담회가 열려 주목을 받기도 했다. 맞춤형 데이터 생산을 위한 수요 발굴과 수요ㆍ공급기업 간 1대 1 매칭을 통해 융합데이터 생산과 혁신데이터 서비스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모영목 소방청 소방분석제도과 팀장은 “수요기관의 활용성 높은 데이터 생산을 목적으로 서비스 기획과 융합데이터 생산, 혁신데이터 발굴 등에 스마트 소방 리빙랩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스마트 소방 리빙랩은 데이터 생산을 위한 요구사항 도출과 생산 데이터의 수요기관 활용성 평가, 스마트 소방 데이터 기반 서비스 기획, 시범서비스 개발을 지속해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ㆍ센터 구축사업단은 앞으로도 ‘스마트 소방 리빙랩’을 지속 개최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혁신데이터를 생산하고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융합데이터를 발굴하는 협업의 장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김태윤 기자 tyry9798@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