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로 화재 피해 최소화하자

광고
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장동진 | 기사입력 2024/05/27 [10:00]

[119기고]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로 화재 피해 최소화하자

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장동진 | 입력 : 2024/05/27 [10:00]

▲ 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장동진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는 집단급식소ㆍ대규모 점포ㆍ일반음식점 등 상업용 주방에 설치된 열 발생 조리기구의 사용으로 인한 화재 발생 시 열원(전기 또는 가스)을 자동으로 차단하며 소화약제를 방출하는 소화장치를 말한다.

 

상업용 주방은 가정에서와는 달리 웍, 튀김기, 부침기, 레인지, 체인 브로일러, 전기숯불 브로일러, 화강함, 부석ㆍ합성암 숯불 브로일러, 천연 숯 브로일러, 메스키트 우드 숯 브로일러, 상향식 브로일러 등 다량의 연소기가 연속해 존재하고 후드와 덕트를 사용해 연기와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도록 설치한다.

 

그런데 후드와 덕트 내부에는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기름때가 쌓여 있어 어느 순간 불꽃이 올라오면 동시에 발화하게 된다. 이 경우 덕트 내부에 대한 외부에서의 화재진압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연소기 주변 화재와 후드ㆍ덕트 내 화재를 동시에 진압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것이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다.

 

현재 상업용 주방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동확산소화기는 열원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이 없다. 열을 감지해 자동으로 소화약제를 뿌려 소화하지만 후드ㆍ덕트 화재는 진압할 수 없다. 

 

물론 인덕션 주방에도 열원이 전기이므로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가 화재 진압에 효과적이다. 

 

이에 소방관서는 전기나 가스 등 열원을 자동으로 차단하고 후드ㆍ덕트 내부에도 분사헤드(노즐)가 설치돼 효과가 뛰어난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를 봄철 화재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적극 홍보하고 있다.

 

누구에게나 예외일 수 없는 화재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의 적극적인 설치를 바란다.

 

남동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교 장동진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
INTO 119
[INTO 119] 무더위도 녹이지 못한 열정… 소방 영웅들의 올림픽
1/4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