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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중심의 U-Healthcare 구급차는? Ⅲ

중환자용 구급차 2010년까지 20~30% 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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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도 기자 | 기사입력 2008/03/25 [11:55]

환자중심의 U-Healthcare 구급차는? Ⅲ

중환자용 구급차 2010년까지 20~30% 대체

김영도 기자 | 입력 : 2008/03/25 [11:55]

소방방재청, 2차 공청회 열어 각계 의견청취

 

119 구급대의 선진화 방안에 따라 원격화상진료기능으로 전문응급처치 서비스 실시를 위한 환자중심의 m-icu 중환자용 구급차종 기준안을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m-icu 중환자용 구급차에 대한 실체가 한 꺼풀 벗겨졌다.

지난 14일 소방방재청 u-119과는 종로소방서 회의실에서 병원 전 단계 응급의료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중환자용 구급차의 기준에 관한 공청회를 갖고 병원 전 생체신호전송체계와 구급차표준규격의견, m-icu 중환자용 구급차 활용방안 등을 모색했다.

공청회는 약 두 시간여 동안 진행되었지만 중환자용 구급차에 탑재되는 의료장비 중 화상원격장비에 대한 노이즈 해결방안과 차종 기준안 선정, 관련법규 정비, 운용 인력의 수급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한 채 봉합되는 수준에 머물러 중환자용 구급차 도입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본지는 환자중심의 u-healthcare 구급차에 대한 기사를 지난해부터 시리즈로 연재하였고 금년 1월 25일자 신문에 서울소방재난본부의 중환자용 구급차 구매행태에 대해 낱낱이 게재한 바 있어 이번 공청회 역시 국민의 세금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고 있는지 담아보았다(편집자 註).
 

m-icu 중환자용 구급차 도입방안



이날 지정토론자로 배석한 대전소방본부 박영석 반장은 ‘「m-icu "중환자용 구급차"」운영 및 활용방안’ 이라는 발제로 m-icu 구급차 특성과 부족한 소방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한국형 랑데부 시스템 활용방안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중환자용 구급차(m-icu:mobile-intensive care unit)는 기존구급차의 차량성능 및 응급처치 기구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의료텔레메트리(원격화상진료)기능을 탑재하여 전문응급처치(als:advence life support)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구급차이다.

소방방재청은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증대하고 선진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병원전 단계를 책임지고 있는 119구급대의 선진화를 추진 중에 있다.

이 자리에서 박영석 반장은 “우리나라 구급대에 배치된 구급차는 특수 구급차로서 미국의 als구급차의 기능은 있으나 실질적인 인력부족으로 인한 응급구조사 등 적절한 구급인력의 배치와 운용이 어렵고 6대 광역시를 제외한 시도의 경우 1인이 구급출동 하는 대기소가 아직도 운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 좌)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응급의학과 이강현 교수     우)대전소방본부 박영석 반장     ©김영도 기자
그는 또 “m-icu 구급차를 활용한 2차 출동, 한국형 랑데부시스템(연계체계)을 구축한다면 m-icu 구급차의 활용에 대한 효율성 측면과 의료지도 수행, 구급대 응급처치 질적 향상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고 당위성을 덧붙였다.
▲ 독일에서 운영중인 병원구급차(좌) 및 응급의학전문의 출동차량    
 유럽의 경우 응급의료전문의가 구급차에 탑승하여 직접 출동하거나 초기응급처치 및 이송을 위한 구급차(rtw)와 전문적인 응급처치 및 시술을 할 수 있는 의사차(doctor car)가 별도로 출동하여 현장에서 랑데부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박영석 반장은 “응급구조상황시 최단거리 bls 구급차와 als구급차가 동시에 출동하여 의료지도 수행 및 체계적인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형 랑데뷰 체계를 분석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중환자용 구급차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은 응급구조사와 응급의학전문의가 현장에서 만나 응급환자에게 현장치료를 하는 랑데뷰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일반인들에게 주는 안도감과 신뢰감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입차종이냐? 국산차종이냐?


중환자용 구급차 선정을 놓고 갑론을박의 주장들이 팽팽히 맞서면서 뜨거운 감자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소방방재청 관계자들과 각 소방본부 관계자 및 구급차 특장전문 업체와 수입업체들이 참여하는 2차 공청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는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응급의학과 이강현 교수,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김상섭 교수, 대전소방본부 박영석 반장이 지정토론자로 나와  ‘원주소방 병원전 생체신호 전송체계 운영’, ‘중환자용 구급차의 차량 표준규격에 대한 의견’, ‘「m-icu "중환자용 구급차"」운영 및 활용방안’을 각각 발제했다.

이에 앞서 u-119과 김석산 반장은 “이 자리는 중환자용 구급차의 가이드라인을 모색하는 자리”라고 전제한 후 소방방재청에서 기준한 표준규격을 제시했다.

소방방재청이 기준한 표준규격을 살펴보면 엔진출력 성능은 150ps/3,400rpm이상, 엔진배기량을 3000cc 이상, 변속기는 자동 5단 이상, 연료탱크 용량 90ℓ 이상, 구급실 내부높이1,700mm 이상, 내부길이 3,000mm 이상, 내부너비 1,700mm 이상으로 규정해 수입차량에 가까워 특정회사에 근접해 있다는 지적을 낳았다.

소방방재청이 중환자용 구급차로 수입을 검토하고 있는 차종은 독일 벤츠사의 315/318 모델과 미국 닷찌사 2500/3500 모델이며, 연료탱크 용량은 독일 벤츠사의 경우 75ℓ이고 미국 닷찌사 모델은 94.6ℓ이다.

▲ 좌) 목포소방서에 배치되어 있는 벤츠 구급차 / 우) 부산 해운대소방서에 배치되어 있는 다찌 구급차   
미국 닷찌사 모델은 지난해 부산소방본부가 부산에 소재한 모 수입업체로부터 구매해 이달 17일 부산 관광특구인 해운대소방서에 배치되어 운용되고 있지만 지역 관내의 도로가 좁은 곳도 많고 차량의 높이가 일반 펌프소방차 높이로 진입이 불가능한 곳도 있을 것 같아 일선 담당자들은 부담스럽다는 눈치이다.

이 자리에서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김상섭 교수는  ‘중환자용 구급차의 차량 표준규격에 대한 의견’이라는 발제를 통해 소방방재청이 기준한 중환자용 구급차 표준규격과 중환자용 구급차종으로 떠오르고 있는 벤츠사 315cdi / 318cdi 모델과 닷찌사 2500/3500cargo 모델,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는 봉고Ⅲ의 제원을 비교했다.
▲ 풀에어서스펜션 시스템 개발로 본격적으로 적용된 오텍의 구급차
이날 지정토론자로 참여한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김상섭 교수는 ‘중환자용 구급차의 차량 표준규격에 대한 의견’이라는 발제로 “사용자 중심의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과다한 비용을 지불하기 앞서 차체 새시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업체에 대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성우특장에서 개발한 '그랜드 스타렉스 119특수 구급차'    
그는 또 “소방방재청이 제시한 표준규격 엔진출력 150마력 3,400rpm은 rpm규격이 특정회사에 너무 근접하다”고 지적하면서 “3,500rpm이하에서 150마력 이상으로 할 것과 4기통 또는 6기통 디젤엔진, 엔진배기량은 3,000cc이상에서 2,400cc이상, 자동변속기는 자동 4단이상, 에어서스펜션 적용은 ‘전후륜 모두에 적용할 것인가?’를 명시해야 할 것으로 사료되고 주행안정장치는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김상섭 교수     ©김영도 기자
또한 김 교수가 비교한 회전반경을 살펴보면 독일벤츠사 모델의 경우 회전반경이 6.8m로 봉고Ⅲ 국산차보다 1.5m 넓어 국내 여건상 도로 폭이 협소하고 교통체증 등으로 인해 기동성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고속도로 2차로인 경우 지방부와 도시부의 도로 폭이 각각 16.2m, 14m이고, 국도 2차로인 경우 12m, 농어촌도로는 4m~8m 밖에 안되기 때문에 2차선의 경우 한 번에 회전할 수 없다고 국내 관련업체들은 입을 모은다.

이와 함께 차량 수입 후 차량의 사후관리 문제도 고려되어야 할 부분으로 제기됐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국내 구급차 특장전문 업체의 한 관계자는 질의/응답을 통해 “차량 수입 후 운영에 있어 지역적 특성이나 a/s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대전광역시의 경우 차량이 통행하는 토끼굴이 많아 차체가 높은 차량은 통과하기가 어렵다”고 전하면서 “차량의 부품이 2만여 개가 들어가는데 수입 업체가 이 많은 부품들을 비치하지 못하는 형편이어서 차량의 고장발생시 한 달이고 두 달이고 세워놓을 수밖에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또한 차량 연비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나오지 않았으나 고유가 시대에 연비의 효율성 역시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사항으로 보인다.

엔진성능과 출력에 따라 연비의 소모도 클 수밖에 없어 2987cc 배기량의 벤츠는 리터당 약 13.3km이고 닷찌의 경우 리터당 11km로 여기에 각종 응급장비와 유압식 구조장비들을 탑재하다 보면 중량이 커져 연비가 훨씬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한편, 소방방재청 u-119과 김시철 계장은 “2010년까지 전체 119특수구급차 1,003대중 20~30%를 중환자용 구급차로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하면서 “금년에는 100대 이상 도입하고 내년에는 약 75대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불안정한 생체신호 전송시스템


이날 공청회에서는 의료텔레메트리(원격화상진료)기능을 탑재한 전문응급처치(als:advence life support)서비스 운영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토의됐다.
 
▲ 생체정보전송시스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응급의학과 이강현 교수는 ‘원주소방 병원전 생체신호 전송체계 운영’이라는 발제를 통해 현재 원주에서 운용되고 있는 생체신호 전송체계 운영시스템을 소개하고 기타 고려되어야 할 사항들을 밝혔다.

이 교수는 생체신호를 이용의 필요성에 대해 “병원 전 단계의 치료 질을 향상시켜 양질의 의료지도를 위한 환자 정보의 정확성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설명하면서 “병원전단계 응급 처치자에게 의사의 책임을 부여하고 의료지도의 효과를 높이며 환자 내원 전 병원에서의 치료 준비를 통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고 장점들을 피력했다.

이 교수는 또 병원전 응급의료단계에서 전제되어야 할 사안으로 “생체신호 전송을 위해서는 소방과 병원의 통신시스템이 호환되어야 한다”고 전제하면서 “의료장비와 통신간의 노이즈가 실제 많아 환자상태의 정보를 정확하게 취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겨울철에는 응급환자발생 신고 접수 후 차체 난방이 되지 않은 환경에서 바로 출동하기 때문에 구급실 내부 환경이 온도가 낮고 변화의 차이가 있어 생체정보를 취합하는 12유도 전극에 바르는 젤리의 응결상태에 따라 노이즈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전시성 행정은 이제 그만!


병원 전 응급의료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소방방재청이 추진하고 있는 병원 전 응급단계 고도화를 위한 정책은 국민의 입장에서 마땅히 높게 평가되는 부분이지만 정책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보다 세밀한 준비와 충분한 사전검토 및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번 취재의 결론이다.

확보된 예산을 소모하기 위해 억지로 구색을 맞추려 하기 보다는 면밀한 검토와 검증을 통해 안정화된 시스템 기반을 구축한 뒤 점진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공직자들의 지나친 사대주의와 보여주기 식의 전시성 행정에 집착하는 경향마저 비쳐지고 있다.

취재 과정 중에 모 본부 장비구매 담당자는 “소방관서 마다 한 대씩 비치해놓으면 보기 좋잖아요. 국내 구급차들은 빨아도 ○○입니다.” 라고 말해 소방장비 구매 실태의 한 단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물론, 그동안 국내 특장전문 업체에서 생산되어 왔던 구급차들이 만족할 만큼의 수준은 되지 못했다는 것은 업계 스스로 반성하고 개선해야할 사안이지만 최저가 입찰제에 묶여 고품질의 구급차를 제공하기에는 업체 스스로 한계에 봉착했다는데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소방방재청에서 구급차 구매를 위해 배정하는 예산액은 구급차 한 대당 약 8천만원선이지만 실제 구매되는 구급차의 조달가는 5,988만원으로 집행되면서 남은 예산은 차량의 관리비용이나 응급장비 구매 또는 구급차를 추가 구매하는데 반영되고 있다.

여기에 구급차 납품시 구매 담당자가 필요이상의 옵션제공을 요구하고 차량의 사후관리에 들어가는 유상서비스도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업체에 손을 벌리고 있는 실정이어서 업체의 부담은 증가되고 있지만 업체들은 다음 납품을 위해 리스크를 감수하고 응해주고 있는 형편이다.

제 값을 치루고 제 값에 맞는 품질의 제품이 상용되어야 함에도 이러한 현실 앞에서 구급차의 품질이 더 이상 나아질 리가 만무하고 그 결과 최저가 입찰제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구급차에 대한 불신감을 심어주는데 일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싶다.

그럼에도 이와는 아랑곳 하지 않고 소방방재청은 2010년까지 전체 구급차의 20~30%를 수입차종 사양에 가까운 중환자용 구급차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관성 없는 소방정책의 이중성으로 국내 구급차 특장업체에 또 한 번 돌을 던진 사례를 남기게 된 것이다.

지난 2005년 소방방재청 과학화기반팀은 일선현장에서 구급차의 승차감과 실내공간에 대한 불만들이 제기되면서 차세대 소방장비 개발 구매조건부 사업의 일환으로 풀에어서스펜션 개발을 추진했다.

해당업체는 소방방재청의 요구에 따라 지난해 10월 개발을 완료하고 2개월간의 자체 시범운용과 금년 1월 한국산업기술평가원 최종심사에 합격해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해 놓았지만 결국 몇 십 억을 투자해 놓고 무용지물이 된 셈이다.

특히 농어촌 대상으로 시작되었던 중환자용 구급차의 배치 용도가 10여분 거리마다 의료기관들이 산재한 대도시로 확대되었다는 것은 애초의 취지와는 많이 벗어난 느낌을 지울 수 없게 한다.

지역마다 재정예산이 제각각 달라 농어촌 지역 같은 곳은 예산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대도시의 경우 2억 원에 호가하는 수입 중환자용 구급차를 보여주기식의 전시성 행정을 위해 과도하게 지출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근본적인 장비구매의 실태부터 철저한 검증이 요구된다.

수입차종들 역시 완성된 구급차로 수입되어 오는 것도 아니고 현지에서 생산된 차체 새시에 특장을 하거나 국내에 들여와 특장을 하게 되는데 차량의 크기와 배기량만 크다는 것 외에 최근 출시되고 있는 국내 구급차와 운용적인 측면에서 크게 다를 것 없지만 일부 관계자들은 외제라면 양잿물이라도 단숨에 들이킬 심산인 것 같다.

이와 함께 개선되고 정비되어야 할 사안으로 원격화상진료를 위한 응급전문의 인력수급과 유무선 통신의 상호연계성을 들 수가 있다.

원격으로 진료를 실시한 의사가 모든 책임을 감수하면 되겠지만 통신상의 문제와 환경적 요인들로 예상될 수 있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의사들이 모든 책임을 진다는 것은 불가능하고, 불안정한 시스템으로 환자들의 호응도를 이끌어 낸다는 것은 설득력이 약하다.

또한, 원격진료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생체신호 전송시스템, 유무선 통신망, 생체정보의 모니터링 센터, 병원에서 의사가 결과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등 각종 장치들이 갖춰져야 하기 때문에 병원이 비용과 수익을 고려하여 수용하기 어렵다. 따라서 원격진료에 대한 관계법령 등이 우선적으로 정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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