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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가장 중요한 가치는 ‘소통’ 열린 조직문화 만들고 불합리한 관행 바꿀 것”

소방 개혁과 변화 시기에 지휘봉 쥔 남화영 제5대 소방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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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영, 유은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8/21 [09:30]

[INTERVIEW] “가장 중요한 가치는 ‘소통’ 열린 조직문화 만들고 불합리한 관행 바꿀 것”

소방 개혁과 변화 시기에 지휘봉 쥔 남화영 제5대 소방청장

최영, 유은영 기자 | 입력 : 2023/08/21 [09:30]

소방공직자 생활 37년… “국민 기대 부응 위해선 조직 내부 기본 충실해야”

청장 직속 ‘소방미래전략추진반’ 설치, 대형 사고 후속 조치 과제 발굴 추진

“과도ㆍ과잉 평가받더라도 재난 초기 신속ㆍ최대ㆍ최고 대응 원칙 지키겠다”

긴급의료서비스 중심인 ‘119구급’ 중증응급환자 소생률 향상 위한 정책 마련

“국민 안전 위한 소방 정책에도 빅데이터, 장비 등 첨단기술 반드시 필요해”

“소방안전교육은 나이ㆍ성별ㆍ국적 상관 없어, 안전문화 사각지대 없앨 것”

재난 상황별 효과적 대응 위해 해상ㆍ항공ㆍ육상 입체적 대응 인프라 조성

“소방 순직이란 단어 없어져야”… 현장 인력 보강하고 교육 내실화에 집중 

“지휘부로 인한 소방공무원 신뢰ㆍ명예 실추, 회복 위해 조직 혁신 꾀할 것”

 

 

“가장 중요하게 가치를 두는 건 소통입니다. 

정책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중앙과

그 정책을 실행하는 현장은 끊임없이 소통해야만

좋은 정책이 만들어지고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지난 5월 전국 현장지휘관 1300여 명이 이틀에 걸쳐 한자리에 모였다. 소방청의 중점 시책과 달라지는 정책을 설명하고 현장과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기 위해서였다. 당시 남화영 청장은 소방청장의 직무대리를 수행하고 있었다.

 

전국에서 모여든 119안전센터장과 구조ㆍ구급대장 등 현장지휘관들은 어리둥절했다. 소방 역사상 모든 현장지휘관이 한데 모여 소방청과의 소통 시간을 가진 건 처음이었기 때문이다.

 

남화영 소방청장의 이런 행보는 특별했다. 어쩌면 특별보단 특이했다는 표현이 맞을지 모를 일이다. 사실 ‘정책소통회’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한 이 행사를 두고 일선에선 소방고위직 비리 사건에 따른 “지휘부의 쇼가 아니겠나”는 반응도 있었다. 하지만 남화영 당시 직무대리가 시작부터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현장지휘관들과의 질문, 답변을 정성껏 이어가자 냉담한 반응은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졌다. 

 

이는 곧 현장과의 소통 물꼬가 터졌다는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졌다. 논의 안건 중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해당 부서에서 즉시 회신하는 후속 행정으로 이어져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방청의 변화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소통회 직후인 5월 4일 윤석열 대통령은 제5대 소방청장에 남화영 직무대리를 발령냈다. 전 청장의 검찰 수사 사건으로 인해 청장 직무대리 자리를 맡은 지 7개월 만의 일이다. 남 청장은 취임식에서 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소통을 위한 강한 의지를 다시금 드러냈다. 

 

“현장이 최우선이다. 현문현답. 화재 예방도, 재난대응도 결국 현장에 답이 있다. 저부터 실천하겠다”

 

1986년 소방장학생으로 입직한 남화영 청장은 제주소방안전본부장과 대구소방안전본부장, 소방청 운영지원과장, 소방정책과장, 경북소방본부장, 경기소방재난본부장 등을 역임하며 중앙과 지방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인물이다. 

 

청장 직무대리 발령 직후엔 8일 만에 이태원 압사 사고가 발생하면서 소방의 대응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을 감당해왔다. 또 전국에서 다발적으로 발생한 대형 산불 등으로 사고 대응에 고군분투했다. 소방고위직 비리 사건에 이은 대형 사고의 연속으로 그는 소방의 미래 과제를 누구보다 깊게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

 

“신뢰와 소통, 배려를 기본으로 조직 구성원 간의 탄탄한 결속력을 이뤄내야만 재난 현장의 각종 위험으로부터 국민과 소방 모두를 지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그가 추구하는 소신은 바로 ‘현장을 최우선으로, 현장 중심의 소통을 통한 소방의 성장과 발전상을 그려내겠다’는 것이다.

 

남 청장은 부임 직후 청장실 문부터 열어 재꼈다. 남화영 청장과 함께하는 다양한 이야기와 아름다운 소통, 일명 ‘남ㆍ다ㆍ름’이라는 정책을 위해서다. 대형 재난이나 긴급현안이 없다면 언제든지 개인적인 얘기나 업무 애로사항 등을 허심탄회하게 소통하겠다는 그의 의지가 담겼다.

 

정례적인 소통을 위해 반기 1회 이상 ‘남다름 토크쇼’를 운영하고 온라인 소통창구를 통한 업무 고충이나 개인 신상 등에 대한 의견도 나눈다.

 

또 정책 입안 단계부터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겠다는 목표로 기획과 대응, 예방, 장비 등 4개 분과, 20개 분야에서 119명의 현장 소방공무원으로 구성된 119현장자문단을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소통ㆍ공감하는 열린 조직문화를 구현하고 소방의 패러다임 전환과 더불어 조직 내부의 불합리한 관행까지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남화영 청장. <FPN/119플러스>가 그를 만나 소방청의 현안 대책과 정책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소방청 출범 7년 차를 맞은 2023년 제5대 청장으로 취임했다. 소회가 어떤가.

올해는 제가 소방공무원으로 근무한 지 37년째 되는 해다. 시간이 참 빠르다. 벌써 소방청이 출범한 지도 7년이 됐으니 말이다. 처음 소방에 임용됐을 때를 생각하면 참 많은 게 변했다. 1992년 소방체제가 광역중심으로 전환됐고 소방방재청(2004)과 국민안전처(2014)를 거쳐 2017년 7월 26일에 현재의 단독 소방청이 개청했다.

 

소방청 출범의 의미는 재난의 규모가 갈수록 대형화ㆍ복잡화되고 재난의 유형 또한 다양화됨에 따라 재난에 대한 국가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함이었다고 생각한다. 또 모든 육상재난 대응은 소방에서 전담하도록 책임과 권한을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국민의 안전을 더 두텁게 도모하기 위한 의미라고 하겠다.

 

그 이후 지난 6년간 크고 작은 재난이 끊임없이 일어났다. 그 사이 전국 소방공무원 신분이 국가직으로 전환됐다. 하나 된 국가직 소방의 저력으로 각종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냈다. 전국 6만 7천여 동료가 함께 일궈낸 일들이다. 

 

소방공무원으로 근무하면서 조직의 역할과 기능, 대응 방식 등 많은 게 변했지만 그런데도 변하지 않는 가치는 우리 직원들의 소명의식 또는 사명감이 아닐까 싶다.

 

2019년 고성 산불 당시 전국에서 모인 소방차, 2020년 코로나19 확산 당시 대구ㆍ경북 지역으로 집결한 구급차, 2021년 광주 붕괴사고 당시 한달음에 달려온 구조대원 등 시도의 경계를 허물고 국가 차원의 총력대응이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소방청’이라는 컨트롤 타워가 있었기 때문이다. 

 

갈수록 신종 재난의 위협은 커지고 국민 여러분께서 소방에 기대하는 역할 역시 많아지고 있다. 물론 소방조직의 기능과 역할이 국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선 외연적인 확장도 중요하지만 조직 내부적으로는 무엇보다도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뢰와 소통, 배려를 기본으로 조직 구성원 간의 결속력이 탄탄해야 한다. 이 탄탄함이 재난 현장의 각종 위험으로부터 우리 스스로를 지키는 원동력이 돼 줄 거다. 

 

취임사에서도 밝혔듯 ‘소방은 현장이 최우선’이다. 앞으로도 현장에 중심을 두고 직원들과 수시로 소통하며 성장하고 발전하는 소방의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 

 

10.29 이태원 사고를 겪으며 소방 대응에 대해서도 여러 논란이 있었다. 이 사고를 계기로 소방의 변화 방향에 대한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먼저 희생자들의 명복을 빈다. 당시 참사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해 재난대응 기관장으로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대형재난 사고를 수습하고 소방이 현장 대응의 적절성을 복기하는 건 당연한 임무다. 

 

이번 참사 또한 현장 대원들이 초기대응에 최선을 다했지만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예를 들면 초기상황에서 현장의 심각성을 인지하기까지의 시간이라든지 한꺼번에 몰린 인파와 차량으로 인해 출동 소방공무원들이 사고 지점까지 접근하는 데 어려웠던 점 등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아쉬워만 할 게 아니라 제도적이나 장치적으로 보완할 것들을 차근차근 살피고 개선해서 앞으로 유사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거라고 본다.

 

이에 청장 직속으로 긴급 대응 조직인 ‘소방미래전략추진반’을 설치해 이태원 참사 후속 조치를 위한 과제들을 발굴하고 실행방안을 도출해 나가고 있다. 

 

사고 당시 현장 대응 과정을 복기하면서 소방과 경찰 간 협력체계 강화와 응급의료소 전문성 확보 등 현장 대응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걸 여실히 느꼈다. 

 

먼저 소방청에 재난 발생 초기 단계부터 신속한 상황판단과 총력대응을 위한 ‘긴급대응팀’을 신설했다. 긴급대응팀은 국가재난자원 관리 등 초기 상황판단부터 중앙통제단 운영까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3조 1교대로 주ㆍ야간 빈틈없이 전국의 재난 상황을 모니터링하며 운영되고 있다. 

 

또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는 재난의 경우 재난 초기 환자 상태 분류와 분산 이송이 매우 중요해 구급대원 교육훈련을 한층 강화했다.

 

재난 현장에서의 구급 컨트롤 타워 역할 강화를 위해 구급지휘팀을 시범운영하고 있다. 현장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별로 고유번호를 부여해 현장에서 병원 도착까지 추적관리를 강화하는 시스템도 마련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경찰과 신속한 현장 정보 공유를 위해 경찰청 상황실과 소방청 119종합상황실에 ‘상황관리협력관’을 상호 파견해 근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재난 현장의 정보 공유, 질서와 치안 유지 등 협업체계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까진 오랜 시간이 필요할 거다. 잊지 않고 기억하며 같은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개선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최근 화재 등 각종 사고 대응 과정에서 소방의 대응 방식이 눈에 띈다. 새롭게 변화한 것 같은데.

새롭게 설정했다기보단 ‘기존의 방식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정도로 봐주면 좋겠다. ‘신속ㆍ최대ㆍ최고 대응 원칙’이다. 

 

국민으로부터 ‘소방 대응이 과도하다, 과잉 대응이다’는 평가를 받더라도 모든 재난에는 이 원칙을 지킬 계획이다. 초기 단계부터 충분한 소방력을 투입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방어 전술을 펼칠 때 그 피해는 최소화될 거다.

 

청장으로 취임하면서 전국 현장지휘관에게도 과잉 대응을 주문했고 ‘소극 대응으로 재난을 키운 지휘관은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걸 강조했다. 

 

이뿐만 아니라 산불, 태풍, 집중호우 등 대형재난에 시도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국가 단위 총력대응이 가능하도록 대응 단계와 동원령 기준을 현실화했다. 

 

또 긴급구조통제단 운영기준을 개편해 재난 유형별로 신속ㆍ효율적이고 유연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엔 ‘대비단계 - 대응 1단계 - 대응 2단계 - 대응 3단계’로 대응시스템과 혼용돼 있었다. 하지만 신속 대응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통제단 운영기준과 대응시스템을 분리하고 통제단 조직체계를 단순화해 재난 유형별로 신속하게 가동할 수 있도록 재정비했다. 

 

앞으로도 소방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모든 소방 인력과 장비를 선제적으로 동원하겠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소방의 노력과 능력을 믿어주시고 변함없는 애정과 관심을 보내주시길 당부드린다. 

 

긴급의료서비스의 중심인 119구급서비스의 수요와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고품질 구급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양한 구급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들었다.

응급환자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나 119구급대 자원은 한정적이다. 앞으로 중증 응급환자를 어떻게 더 많이 소생시킬 건가에 대한 정책적 고민이 깊어진다. 

 

먼저 중증환자에 대한 신속한 처치와 이송, 응급실 과밀화 해소를 위해 환자 위급 정도에 따라 분산 이송하는 한국형 병원 전 중증도분류체계(Pre-KTAS)를 도입 중이다. 심정지 환자 등 초응급환자는 의료기관 등에 알리고 즉시 이송할 수 있는 체계도 필요하다.

 

Pre-KTAS가 도입돼 119구급대 환자 분류체계에 대한 신뢰성이 확보되면 최근 문제되는 응급환자의 병원 수용 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이 될 거로 보인다.

 

이 문제는 근본적으로 병원에서 응급환자를 수용하지 못해 나타나기 때문에 지역별 거버넌스를 잘 활용해야 한다. 지역 소방본부–보건당국–병원이 협의체를 구성해 응급환자의 병원 선정 지침을 만들고 반드시 지키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중증 응급환자에 대해선 보다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위한 119구급대원의 업무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에 특별구급대 285개 대 시범운영으로 검증된 응급처치 확대의 안전성과 효과를 바탕으로 ‘119구조ㆍ구급에 관한 법률’ 개정을 추진 중이다.

 

경기 북부권역에서 운영 중인 Heli-EMS 시범사업에 대한 연구용역을 통해 중증환자에 대한 헬기이송의 효용성을 확인하고 보건복지부 닥터헬기와 상호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다수사상재난 발생 대비 상시교육ㆍ훈련과 점검을 통해 사고대응력 향상은 물론 관계기관 간 협조체계를 공고히 해 통합 대응능력을 강화해나가겠다. 중앙과 지방 소방학교 다수사상자 구급 대응 과정 교육 신설로 체계적인 과정 구성과 교육ㆍ훈련을 통한 재난 전문 구급대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급 정책의 또 다른 방향은 구급대원이 환자 응급처치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데 있다. ’22년부터 추진 중인 119구급 스마트 시스템이 구축되면 구급대원이 병원에 직접 전화하거나 구급활동일지에 수기로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덜어 더 나은 응급처치 환경이 조성될 거로 기대한다.

 

코로나19는 점차 진정되고 있지만 빈도가 높아진 신종감염병 출현에 대비해 119구급대의 감염병 대응능력 향상도 추진 중이다.

 

119구급대의 감염병 환자 이송 근거를 마련하는 ‘119법’이 계류 중이고 대원 보호를 위한 감염보호복 등의 물자와 감염관리실을 보강할 계획이다. 감염관리 대응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도 개발하겠다. 

 

최근 이슈가 되는 응급실 뺑뺑이와 관련해 구급대원의 업무 부담 경감을 위한 방안도 단계별 추진과제를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먼저 응급환자의 병원 선정을 조정하고 구급대원의 업무를 지원하는 시도 119구급상황관리센터가 구급상황 컨트롤 타워로서 제구실을 할 수 있도록 인력 보강과 함께 직제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구급지도의사를 확충해 119구급상황관리센터의 의료 전문성과 의료기관의 119구급대 이송 환자 수용률을 높이고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한 ‘중앙응급의료정책추진단’을 통해 119구급대를 이용하지 않고 3차 병원 응급실을 찾는 경증환자 관리 등 제도적 사항은 부처 간 협의로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사회 전반에 급격한 기술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소방 대응시스템도 첨단기술 반영을 위한 노력이 엿보이는데 어떤 변화를 꾀하고 있나.

소방 정책에도 첨단기술 도입이 필요하다. 소방활동 사항을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지능형 119신고접수 시스템, 최첨단 장비의 도입, 긴급차량 출동환경개선, 차세대 119 통합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돼야 한다.

 

소방청에서는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20년도에 빅데이터 전담팀을 신설했다. ’21년부터 ‘119빅데이터 분석시스템’으로 소방활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활용해 과학적인 예방 정책 수립에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산불 등 대형재난 발생 시 전국 소방력 동원의 문제점을 개선했다.

 

기존엔 전국 시도가 같은 기준으로 소방력을 동원하던 방식이었다. 현재는 화재 발생지점을 기준으로 시도별 현장 도착 시각과 소방력ㆍ출동 현황 등을 고려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새로운 동원기준을 마련해 더 빠르게 도착하고 더 많은 곳의 재난에 대비하게 됐다.

 

올해도 ▲건축물 화재안전지수 개발 ▲구급서비스 품질향상 분석 ▲산불 취약지 분석 ▲소방조직모형 예측 등 과제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소방업무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과학적 현장 대응과 스마트 소방 구현으로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대표적인 적용사례는 ‘지능형 119신고접수시스템 구축’이다. 이 시스템은 119상황실에서 근무하는 신고 접수요원, 즉 인공지능이 신고접수와 출동대를 편성하고 지령을 내리는 소방관의 업무를 대신한다.

 

위급하고 다급한 신고 목소리를 사람보다도 훨씬 더 빨리 알아듣고 신속하게 출동시켜 골든타임 확보에 많은 영향을 줬다. 이 인공지능 적용사례는 ’22년 정부혁신 분야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유해화학물질 사고 시 신속히 사고물질을 판독할 수 있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사업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도 21세기의 원유라는 ‘데이터’를 누구나 자유롭게 유통ㆍ거래할 수 있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21년부터 운영 중이다. 소방활동으로 축적된 많은 재난 영상 데이터를 인공지능 학습데이터로 구축해 산업과 학술연구에 활용토록 제공하고 있다.

 

소방대의 신속한 출동을 위해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도 도입되고 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이란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로 위 출동 중인 긴급차량이 교통신호 제약 없이 무정차 통과할 수 있도록 신호를 제어하는 체계다. 중앙제어방식과 현장제어방식으로 운용된다. 

 

중앙제어는 긴급차량의 위치정보를 전송받은 교통정보센터에서 소방차량 내 단말기를 통해 위치정보 확인 후 원격으로 교통신호를 주는 방식이다. 현장제어는 긴급차량과 교통신호 제어기가 직접 통신하는 방식이다. 긴급차량이 교차로에 진입하며 통신을 보내면 신호등에 설치된 제어기에서 신호를 전환한다.

 

이 시스템 운영 후 긴급차량의 통행시간이 기존보다 20~60% 단축되는 효과(국토부 발표, ’21년)가 있었다.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1만6637개소가 설치됐으며 전국 주요 교차로 등 더 많은 지역에 설치될 수 있도록 국토부, 경찰청, 지자체 등과 협업하고 있다.

 

재난 현장에서 활용되는 무인 소방드론은 진압 작전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수집한다. 붕괴 위험 등으로 대원들이 진입할 수 없는 현장에서는 무인파괴방수차 등 첨단 장비가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오는 8월 대구에서 역대 최대규모로 개최 예정인 ‘2023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소방 분야의 첨단기술 발전 동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될 거다.

 

특히 소방장비와 용품부터 대형 재난대응까지 소방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총망라해 선보이는 특별전시관이 들어선다.

 

첨단 소방장비인 드론, 로봇의 재난 현장 활약상을 통해 소방의 도심항공교통 분야 발전 동향을 확인할 수 있는 소방UAM(소방무인체계특별관)과 해양소방전문관, 국가재난협력관, 큐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소방청은 국민 안전을 위해 4차산업 첨단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시대 변화에 따른 선제 대응으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소방 행정을 위해 노력하겠다.

 

소방안전교육 확대와 국립소방박물관 건립 등 국민 안전문화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이 늘고 있다.

소방안전교육은 나이, 성별, 국적과 상관없이 누구나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안전문화를 접하고 습관처럼 안전 수칙을 익힘으로써 안전 분야 사각지대를 없애는 게 첫 번째 목표이자 이유다. 또 국민 스스로 위기상황 대처 능력을 키우는 것 역시 궁극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소방청에서는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은 물론 메타버스와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비대면 교육까지 화재 등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대국민 소방안전교육을 확대하고 있다. 

 

장애인과 노인 등 신체적ㆍ정신적 제약으로 신고, 대피에 어려움을 겪거나 외국인과 같이 언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전국의 재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과 협업해 맞춤형 소방안전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22년에는 ‘소방기본법’ 개정으로 소방안전교육과 훈련 대상에 장애인을 포함했고 전국 장애인에 대한 안전교육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국내 거주 외국인의 안전권 보장을 위해선 법무부와 협업해 외국인 사회통합프로그램, 이동체험 차량 활용 외국인 밀집지역 대상 순환식 방문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119소방동요 대회와 같은 국민참여형 문화행사를 비롯해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행사 등 다양한 안전문화 프로그램을 마련해 꾸준한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겠다. 

 

그중 대표적인 활동이 올해 창단 60주년을 맞이한 한국 119청소년단이다. 1963년 ‘어린이 소방대’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119청소년단은 ‘미래 안전리더 육성’을 목표로 유치부에서 초등부, 중고등부, 대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며 어려서부터 안전문화를 몸소 체험하고 익히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전국 2만7천여 명의 119청소년단이 화재 예방과 안전문화 확산 운동을 펼쳤다. 소방청에선 이들이 든든한 사회적 자산이자 미래 안전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외 119소년단과의 교류를 돕고 지도교사와 단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 안전문화가 자연스럽게 일상 속으로 스며들고 국민 누구나 찾아올 수 있도록 전국 13개의 안전체험관을 운영함과 더불어 국립소방박물관 건립을 통해 안전문화 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경기 광명에 들어설 국립소방박물관은 2026년 개관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약 6천여 점의 소방 유물이 전시될 예정이며 소방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의 장이 될 거로 기대한다. 

 

 

최근 첨단 소방장비 보급 역시 활발해 지고 있는데.

자연재난과 함께 초고층 건물이 증가하고 건물구조가 복잡해지면서 재난 양상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재난 상황별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해상과 항공, 육상에서의 입체적 재난대응 인프라 조성에 힘쓰고 있다.

 

먼저 제천 화재를 계기로 특수장비 보강을 위해 중층건축물 대응을 위한 소형사다리차 57대와 고층건축물 재난대응을 위한 70m급 고가 소방사다리차를 보강 중(25→26대)이다.

 

산불 현장은 물론 차체가 높아 침수지역에서도 활동이 가능한 험지펌프차 29대도 추가 배치한다. 또 다량의 집중방수로 대규모 화재진화에 탁월한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을 올해 추가 도입(1기)하려고 한다.

 

부산과 울산항에는 500t급 고성능 소방선박이 도입된다. 2시간 이상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수소 드론 도입과 광역 드론항공대 편성 등 재난 현장에서 소방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대형 특수재난에 대응하기 위해선 시도 경계를 넘어 재난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헬기를 즉시 투입하기 위한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시범운영’이 시행 중이다.

 

소방헬기 운항의 안전성과 가동률을 높이고 시도 개별 정비에 따른 품질 저하 등의 문제점 개선을 위해 119항공정비실도 건립 중이다. ’26년 충북 청주에 362억원, 2만4319㎡ 규모로 들어서는 119항공정비실에는 정비시설과 격납고 헬기장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대규모 지진 발생 대비 재난 유형별 전문 훈련시설과 4개 권역별 대응 장비 비축기지 건립도 추진 중이다. 사회기반시설 붕괴 상황에 대비해 매몰자 음향ㆍ영상탐지기와 공압지지대, 드론, 비상위성통신차 등 필수장비 64종 4327점을 보강할 계획이다. 

 

끝으로 현장 중심 소방장비 기본규격 개발사업 추진과 관련해 ’22년까지 소방장비 60종에 대한 기본규격을 개발 완료했고 ’27년까지 55종에 대한 기본규격을 제ㆍ개정한다.

 

더불어 소방장비 인증 등에 관한 운영규정을 개정해 인증품목을 현 7종에서 16종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재난 상황별 효과적인 재난대응과 현장 대원의 안전확보를 위한 신기술을 도입할 계획이다. 성능고도화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현장 활용도가 높은 첨단 소방장비 개발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 

 

취임 시 “소방공무원의 순직이라는 단어가 없어져야 한다”며 재난 현장의 안전사고 문제를 강조했다.

소방청장으로서 가장 안타깝고 마음 아픈 일이 현장 활동 중 소방공무원의 순직사고다. 이 때문에 취임사에서 현장 대원의 안전이 최우선이고 이제는 ‘순직’이라는 단어는 없어져야 한다고 했다.

 

안전사고 예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강조하고 싶은 건 지휘관의 정확한 상황판단과 2인 1조 활동 원칙 준수, 그리고 철저한 개인안전 장비 착용과 확인이다.

 

행안부 등 관계부처와 TF팀을 구성해 인력 재배치 등 현장인력을 보강하고 신규임용자 교육 기간을 기존 12주에서 24주로 확대했다.

 

교육은 실화재 훈련과 2인 1조 현장 활동 기본원칙 준수, 개인보호 장비 장착과 활용 등 안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일선 소방서에서는 ‘현장 안전관리 실무교육’과 현장안전점검관의 멘토링 안전교육을 추진해 안전 생활화에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장 활동 중 순직사고를 줄이기 위해 병행돼야 할 게 건축 설계와 허가 동의 단계부터 충분한 소방활동 공간을 확보하는 일이다.

 

최근 대구 현풍에 있는 쿠팡 물류센터를 다녀왔다. 1층 잘 보이는 곳에 방재실이 있는 게 매우 인상적이었다. 화재 시 현장에 도착한 대원들이 초기 소화설비를 가동해 신속한 진압에 나설 수 있도록 대원들의 안전을 위해선 이런 사례를 널리 알리 필요가 있다. 

 

기존 건축물은 대부분 지하에 방재실이 있어 화재 출동 때 대원들이 접근하기 어려웠고 대응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었다. 이처럼 방재실을 잘 보이는 곳에 두면 피해 최소화에 큰 도움이 될 거로 보인다.

 

이 밖에도 현장대원 생체신호를 활용해 실시간 안전관리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등 중장기 연구로 과학적이고 스마트한 안전관리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소방공무원의 건강관리와 관련해선 특수ㆍ정밀건강검진을 통해 신체적 건강상태를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있다. 특히 최근 증가하는 정신건강 고위험군의 마음건강 증진을 위해 ‘선별 → 관리 → 회복 → 치료’의 단계별 심리지원 체계를 운영 중이다.

 

’25년, ’26년 각각 건립되는 국립소방병원과 소방심신수련원을 통해 소방공무원의 건강관리ㆍ회복 지원을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국립소방병원 중심의 ‘온라인 비대면 진료’를 도입해 국가직 전환에 필적하는 전국적 통합 보건의료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런 노력으로 순직ㆍ공상자가 더는 발생하지 않는 게 소방청장으로서의 간절한 바람이다. 

 

위험이 상존하는 재난 현장에서 활동하는 소방공무원의 직무 특성상 공상ㆍ순직자에 대한 예우 등 강화도 고민할 수밖에 없다.

 

최근 10년간 위험직무순직자는 41명이고 일반순직자는 76명, 공상자는 7천여 명이 발생했다. 유사직종인 경찰ㆍ해경과 비교하더라도 높은 수치다. 유해물질에 노출되는 빈도가 높아 암 등 중증질환으로 투병 또는 사망하는 사례도 빈번하다.

 

이에 ‘재해보상 전담팀’을 구성해 중앙에서 시도 소방공무원의 재해보상 업무를 통합 운영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로써 소방활동 중 부상한 대원들이 공무상 요양 승인 과정에서 겪는 입증 책임의 부담이 줄게 됐다. 공상 신청 기간이 단축됐고 승인율도 당연히 높아졌다. 앞으로 소방청은 조직 차원에서 대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하고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나갈 계획이다.

 

순직 소방인에 대해선 희생정신과 위훈을 기리고 영예를 높이기 위해 추모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매년 현충일에 중앙소방학교 ‘소방충혼탑’에서 순직 소방인에 대한 위패봉안식을 진행하고 10월 넷째 주 토요일엔 대전 현충원 소방공무원 묘역에서 유가족과 동료소방관 등이 함께 순직소방공무원 추모 행사를 열고 있다.

 

향후 순직자 예우를 위한 근거법령 제정과 소방청 고유의 정기적 추모행사 추진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한 분을 존중하고 기억하는 나라’ 실현을 위해 보훈 문화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얼마 전 불거진 고위직 소방공무원의 인사, 입찰 비위 사건으로 인해 국민적 실망감이 높아진 상황이다.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한다고 들었다.

국민의 믿음과 사랑으로 신뢰받는 직업 1위 소방관의 신뢰와 명예가 지휘부의 불미스러운 일로 실추된 만큼 저부터 솔선수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본다. 새로운 시각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고 조직 내부의 불합리한 관행도 과감히 개선해야 한다는 인식 아래 지난해 11월부터 대대적인 혁신을 추진해 왔다. 

 

학계, 법조계 등 외부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소방청 청렴혁신위원회’가 출범했다. 이들은 조직의 부정ㆍ부패요인을 근원적으로 진단하고 외부전문가의 객관적인 시각에서 개선책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인사ㆍ계약ㆍ청렴 3개 분야 26개의 ‘소방청 청렴 혁신 추진과제’를 마련해 단기, 중장기 과제로 분류해 추진 중이다. 

 

우선 45년 만에 전면 개편하는 근무성적평정체계 등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한다. 소방공무원 모두에게 관심이 있는 인사제도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시스템 마련에 있다고 본다.

 

승진심사는 현장지휘관의 역량을 평가하고 다면ㆍ외부 평가도 반영해 나가고 있다. 또 인사는 주요 직위에 대해 공모제를 도입하고 인사청탁자는 ‘One-Strike Out제’를 엄격하게 적용할 계획이다.

 

승진이나 전보 기준은 사전 공개로 누구나 알게 해 인사 운영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소속 직원과 부서장의 의사를 반영한 ‘희망보직제’와 ‘직원추천제’도 시행하고 있다.

 

1978년 이후 변화 없이 운영해오던 근무성적 평정 체계를 외부 정책연구용역(’23년 4~11월, 7개월간)을 통해 전면 개편하고자 한다. 또 매년 ‘소방청 공정 인사 기본계획’을 수립해 공표하고 인사를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승진심사는 상급자 중심의 하향식 평가를 없애고 다면평가를 실시한다. 심사위원도 외부위원을 20% 이상 반영해 공정성을 기하고 있다. 또 성과급 평가는 서로를 잘 알고 함께 근무한 동료가 평가하는 ‘동료 평가제’를 시행하고 있다. 

 

계약 분야의 비리를 원천 차단하고 유착 또는 비리 적발자에게는 최상위 징계를 원칙으로 삼겠다. 소방청 주요사업에 대한 계약 비리 원천 차단을 위해 주요사업에 대한 외부 컨설팅과 사전 심의제도를 도입하고 평가위원 선정 방식을 개선하는 등 제도적 보완 장치를 마련하겠다.

 

유착ㆍ비리자에 대해선 최고 수위 징계를 원칙으로 하고 온정주의를 과감하게 배척하겠다.

 

사업수행의 적정성 심의를 위해 시도별 계약업무량을 분석해 전국 단위 통합구매를 확대하고 회계업무 기능조정을 통해 조직진단과 직제 개편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계약 전문성 강화를 위해 공공 조달 역량개발원 등 소방청과 소속기관, 시도 계약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외부전문가 초빙 역량 강화 교육을 상ㆍ하반기로 실시하는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

 

청렴 분야 대책으로는 익명 보장 공직비위제보시스템을 가동한다.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감사기구의 독립성을 확보하겠다. 또 소방조직 내부의 감사ㆍ감찰 기능 강화를 위해 감사담당관의 직급을 상향하고 직위 개방ㆍ공모형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또 부서장급 이상에 대한 상향식 청렴 평가제를 도입하고 청렴리더단을 구성ㆍ운영하는 등 고위직이 솔선수범하는 청렴 혁신 추진 체계를 시행하고 있다. 

 

올해 5월부터는 익명제보시스템을 가동해 비위 사건 사전 차단과 예방 감찰 기능 역시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도입된 시스템은 외부 보안서버를 활용해 IP 추적 방지 등 제보자의 익명성 보장에 중점을 뒀다.

 

부정ㆍ부패행위, 갑질 피해 신고, 인사ㆍ채용 비리, 부당이득 수수 행위 등 제보문화 확산에도 이바지할 거로 기대된다.

 

청렴혁신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선 조직 구성원 간의 공감대와 신뢰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휘부부터 과감하게 혁신하고 끊임없이 현장과 소통하며 후배들이 믿고 따라올 수 있는 길을 닦겠다. 청렴하고 건강한 소방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

 

2년 전 소방공무원 노조 공식 출범으로 노사관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다. 노조에게 바라는 역할과 소방청 차원에서 계획한 소통, 유대강화 방안이 있나.

소방노조가 설립되고 지금의 노조로 자리 잡기까지 많은 분의 노고가 있었다. 함께하신 분들의 수고에 고생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노사관계의 특수성이라는 게 일방적인 요구와 방어, 대립이나 반목과 같은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면 스스로 한계에 부딪힐 때가 많다. 이젠 노사 모두 국민을 염두에 둬야 하며 어떻게 하면 국민이 생활 속에서 정책성과를 체감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때다.

 

국민 안전을 실현하기 위해선 함께 가야 하고 그 출발점부터 서로 간 화합과 협력이 전제될 때 우리 소방공무원들의 여망까지 이룰 수 있을 거다.

 

이에 소방청에서는 정기적인 간담회와 실무협의체 등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현장의 의견을 듣고 현장 소방공무원과 국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

 

소방노조의 무궁한 발전과 왕성한 활동을 응원하며 전국 소방가족의 권익향상과 국민 안전 실현을 위해 상생의 정신이 발휘되는 모범적인 노조상이 되길 기대한다.

 

 

전국 소방공무원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을 것 같다.

강조하고 싶은 건 세 가지다. 첫 번째는 ‘동료애’다. 혼자선 결코 이 자리에 올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하는 일이 그렇다. 좋은 동료와 든든한 선후배가 있기에 각종 위험이 상존하는 재난 현장에서도 서로를 믿고 의지하며 나아갈 수 있는 거다.

 

이러한 동료애는 현장에서 ‘팀워크’로 빛이 날 거다. 화재와 구조, 구급 등 소방업무의 특성상 팀워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요즘 우리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할 때 꼭 손깍지를 낀다. 우리는 끝까지 동료의 손을 놓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두 번째는 ‘당당하고 멋진 제복 공무원’이 되자는 거다. 힘없고 약한 소방 이미지를 과감히 벗어던지고 국가직 소방공무원의 품위와 위상에 맞는 재난대응의 전문가로서 행동해야 한다. 국민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제복의 무게와 힘을 보여주길 바란다.

 

끝으로 ‘살아있는 조직’이다. 일련의 불미스러운 사건들로 조직 신뢰 회복을 위해 인사와 계약, 청렴, 소방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의 노력과 변화의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혁신은 단기간에 완성될 수 없다. 이만하면 된 것 같다며 만족하고 멈춰버리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고 만다. 변화에 마침표가 없듯 앞으로도 혁신은 계속해서 이어질 거다. 매일매일 변화하고 성장하는 ‘살아있는 소방’이 되자는 게 전국의 6만7천여 동료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이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3년 8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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