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신년사] 강태석 한국소방안전원장
“대한민국 소방안전문화 선도”
강태석 한국소방안전원장 | 입력 : 2021/01/11 [10:15]
사랑하고 존경하는 소방가족 여러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21년에는 여러분 가정에 행복과 평안이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 삶에 엄청난 충격과 변화를 가져다줬습니다. 세계적으로 이름난 교육열에도 불구하고 개학이 수차례 연기되다 5월에야 학교 문이 열렸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소방안전원도 예외가 될 수 없었습니다. 한국소방안전원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기 위해 1회당 교육 인원을 90명에서 40명으로 대폭 줄였고 교육의 상당 부분을 비대면 교육 시스템으로 전환했습니다.
신규자격취득 과정인 강습교육은 실시간 쌍방향 영상교육시스템을 도입했고 역량 강화를 위해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실무교육은 콘텐츠를 활용한 사이버 교육으로 전환했습니다.
아울러 전북지부 청사ㆍ교육장 신축 등 교육인프라 확충도 계속해 전국 11개 지부에 자체 청사를 보유하게 됐습니다.
코로나 위기 상황에도 우리 사회가 유지되고 있는 건 마스크 착용 문화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정착됐고 보건의료와 환경미화 등 필수노동자들이 묵묵히 자신의 책무를 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소방안전이 유지되고 국민이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건 소방안전관리자의 역할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해에도 한국소방안전원은 세계 일류 수준의 소방안전관리자 양성을 위해 서울 동부지역 임차교육장 확보 등 교육인프라를 지속해서 확충하겠습니다. 가상현실(VR) 등을 활용한 비대면 체험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최첨단 교육환경도 조성하겠습니다.
또 소방안전관리자용 화재초기대응력 향상시스템 개발 등 국가연구개발사업(R&D)에 더욱 매진하고 정부ㆍ공공기관 등과 유기적으로 협조해 나가겠습니다. 국가 주요시설에 대한 화재안전진단을 강화해 안전사회 구현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다음으로 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ㆍ실천할 수 있는 화재 예방 홍보를 강화하고 화재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의 안전 확보를 위해 사회공헌사업을 확대ㆍ실시하겠습니다.
소방가족 여러분! 우리 대한민국은 언제나 어려울수록 더욱 단결하고 협력해 국난을 극복했고 위기를 기회로 삼아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갔습니다.
새해를 맞아 새로운 각오와 다짐으로 힘찬 날갯짓을 시작해 더 높은 곳을 향해 비상(飛上)하길 바라며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뤄지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강태석 한국소방안전원장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19플러스 웹진
- 소방전문 매거진 119플러스 웹진 과월호 보기
- www.fpn119.co.kr/pdf/pdf-fpn119.html
- 네이버 스토어 구독 신청하기
- 국내 유일 소방전문 매거진 119플러스를 가장 빨리 만나는 방법!
- smartstore.naver.com/fpn119
- 소방용품 정보를 한 눈에! '소방 디렉토리'
- 소방용품 품목별 제조, 공급 업체 정보를 알 수 있는 FPN의 온라인 디렉토리
- www.fpn119.co.kr/town.html?html=town_list.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