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LIGHT] 현장에서의 구급대원은…? ‘On Scene By Us’ 세미나서울소방학교 주관 제8회 현장응급처치세미나 열려
서울소방학교에서 개최하는 현장응급처치세미나 여덟 번째 이야기 ‘On Scene By Us 현장에서 우리는’이 열렸다.
9월 16일 서울소방학교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서강윤 서울시 119특수구조단 119항공대 소방장(구급, 날개를 달다)과 서아람 국립소방연구원 소방장(다수사상자 재난대응 지휘관 양성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유채원 서울소방학교 소방교(소아응급=블루오션), 이강빈 경기 포천소방서 소방장(병원 전 이송체계와 Pre-KTAS)이 발표자로 나섰다.
김성은 서울소방학교 구급전문의와 임훈 부천순천향대학교병원 교수는 주제별 좌장으로 나서 주제 발표 내용과 관련한 의견을 펼쳤다.
<119플러스>가 세미나 현장을 찾아 네 가지 주제의 발표 내용을 정리했다.
구급, 날개를 달다 “중증외상환자 10명 중 8명 살리는 소방헬기, 누구든 요청할 수 있어” 서강윤 서울시119특수구조단 119항공대 소방장
헬리콥터로 환자를 이송한 건 1차 세계 대전 때로 생각보다 역사가 짧다. 전쟁 중 다친 병사를 살리기 위해 시행됐다. 우리나라는 1980년에 도입됐다. 현재 전국에 약 30대의 소방헬기가 임무를 수행 중이다.
가장 강조하고 싶은 건 구급대원의 판단과 선택이 중증 응급환자의 소생 가능성을 크게 높인다는 점이다.
소방헬기 출동은 구급대나 상황실 등 어디에서나 요청할 수 있다. 헬기를 불러도 될지 고민이 될 때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놓치지 말아야 할 건 환자의 현재 상태다. 심정지 환자는 구급대의 접근이 어려울 경우(산, 섬 등)를 제외하곤 헬기 이송을 자제한다. 해외 연구에 따르면 항공대가 출동하더라도 심정지 환자는 헬기 이송이 구급차보다 환자 생존율에 더 불리하다는 결과가 있다.
제독이 안 됐거나 감염병 의심, 매우 폭력적인 성향의 환자는 헬기 이송을 금지한다. 공중에선 대처가 안 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선 드물지만 체중 200㎏이 넘는 구조대상자는 헬기 이송이 불가능할 수도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구급대원 여러분께서 헬기 요청 시 환자 상태는 어떤지, 어디까지 처치했는지, 어느 병원으로 이송해야 할지 등의 그림을 그려주셨으면 좋겠다.
현재는 헬기장 등의 문제로 서울대병원과 삼성서울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국립경찰병원은 헬기 이착륙이 안 된다. 병원 헬기 이착륙장 가능 여부와 헬기 인계점 장소를 사전에 알아둔다면 환자 이송이나 인계에 도움이 될 것이다.
헬기 이착륙지점도 구급대원 분들이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항공대는 중랑천 헬기장에서 환자를 인계받겠다고 하는데 정작 구급대원은 그곳의 위치를 알지 못해 이송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다.
산악 출동도 많다. 서울 119항공대는 연간 200건 출동한다. 20~30%가 중증외상환자다. 그중 50% 이상이 권역 외상센터로 이송된다.
산에서 사고가 나면 구급대원이 현장까지 오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헬기가 먼저 도착하는 경우가 많다. 빠른 헬기 요청(동시 출동)이 환자에겐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언제든 출동하니 적극적으로 요청해 달라.
헬기에선 전화가 안 된다. 무전으로만 소통할 수 있기에 주파수를 맞추고 사전 의료지도를 받아두면 좋다. 영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혈이 1분 지연될수록 사망 위험률이 5% 증가한다. 이에 중증외상환자 치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빨리 이송하는 게 항공대원의 일차 목표다. 사고 발생 후 1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하려고 정말 노력한다. 2023년과 2024년엔 구급대 요청 기준 평균 1시간 16분 걸렸다.
2023년 의사가 함께 탑승하는 HELI-EMS 중증외상환자 이송 통계를 보면 75%가 생존했다. 엄청난 숫자다. 2024년엔 81.2%가 살았다. 도착 당시 환자 상태가 매우 위독해 걱정을 많이 했는데 다들 회복하셨다. 이렇듯 빠른 이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나 당부하고 싶은 게 있다. 헬기 프로펠러가 빠르게 돌면 안 보일 때가 있다. 이로 인해 해외에선 구급대원이 프로펠러에 치이는 사고가 난 적도 있다.
구급대원께서 마음이 급하니 구급차를 최대한 헬기와 가까이 정차하려고 하지만 위험할 수 있다. 야간엔 특히 더 그렇다. 항공대원의 수신호를 보고 움직여야 한다. 그리고 헬기에서 모든 장비는 가슴 아래로 놓고 이동하는 게 원칙이라는 점도 기억해 주시면 좋겠다.
결국 소방헬기와 구급차 모두 한 사람이라도 더 살리기 위해 큰 노력을 하고 있다. 항공대와 구조ㆍ구급대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됐다. 예전엔 구조에 더 집중했는데 최근엔 구급도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항공대 출동이 많아지는 만큼 그에 따른 인증 제도가 마련되고 교육도 많아졌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구급대원은 땅에서도, 하늘에서도 중증 환자들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급대원들이 한 명이라도 더 많은 환자의 내일을 구할 수 있었으면 한다.
다수사상자 재난대응 지휘관 양성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 “구급 지휘관 대상 교육은 일선 구급대원과는 달라야” 서아람 국립소방연구원 소방장
경주 마우나리조트 붕괴사고와 이태원 압사사고, 서울 시청역 교통사고 등 다수사상자 사고가 근래 들어 자주 발생했다. 현재 일선 구급대원은 많은 훈련과 교육을 받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지휘관 교육은 미비하다.
구급대원과 구급 지휘관이 받아야 할 교육은 서로 다른 목표와 역할에 맞게 운영돼야 한다. 그러나 구급 지휘관 교육은 환자 중증도 분류와 이송, 처치 등 세부 실무 중심으로 구성돼 있어 현장 구급대원의 역할과 유사한 부분이 많다.
지휘관 역시 재난 응급의료의 핵심 목표와 원칙은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하지만 구급대원이 수행하는 구체적 절차까지 똑같이 익힐 필요는 없다. 지휘관에게는 다수사상자 사고 시 응급의료 자원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역량이 더 요구된다.
또 소방뿐 아니라 보건소, 재난의료지원팀(DMAT)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이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 교육과정에 관계기관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았다.
지휘관 대상 교육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논문을 작성했다. 소방 지휘관 8명, 소방 외 인사 5명(DMAT, 중앙응급의료센터, 재난의학회, 보건소 등) 등 총 13명의 전문가에게 의견을 묻는 ‘델파이 기법’ 연구방법론으로 진행했다. 여러 차례 의견을 물어 전문가의 이견을 좁혀나갔다.
교육대상 범위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전문가 대부분은 현재 지휘관 보직을 맡은 간부급 소방공무원을 우선 교육대상으로 삼는 데 공감했다. 다만 소방 조직에 인사이동이 잦다는 특수성을 고려해 일정 계급 이상의 간부는 모두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선 견해가 나뉘었다.
영국의 경우 전략지휘관(Strategic), 전술지휘관(Tactical), 운영지휘관(Operational)으로 지휘단계를 구분한다. 다수사상자 사고 현장에서 수준별 지휘관이 수행해야 할 역할에 따라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지휘관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은 지휘ㆍ통제(Command & Control), 의사소통(Communication), 그리고 관계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Coordination)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지휘관 대상 교과과정에는 의사결정ㆍ대응 전략 수립, 자원운영, 배치 등과 같은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
다수사상자 사고 현장에서는 구급차를 비롯한 자원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중증 환자를 우선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ㆍ배치하는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미국의 지휘관 교육과정은 6일인 반면 우리나라는 하루다. 전문가 모두 하루로 끝나는 교육은 터무니없이 짧다고 지적한다. 최소 이틀 이상의 정규화된 교육과정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주였다.
교육은 이론보다 실습에 더 중점을 둬야 한다. 실습에선 개인 술기보단 팀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하는 게 좋다. 또 하나 강조하고 싶은 건 현재 교육과정엔 평가가 없다. 개인 역량 파악을 위해 평가는 꼭 필요하다. 미국 과정에도 평가가 들어가 있다.
훈련 시나리오는 고민되는 지점이다. 전문가 의견 취합 결과 다수사상자 사고 종류는 교통사고가 제일 잦았다. 대형 화재의 시나리오도 구성해야 한다. 지역 특성에 따른 시나리오를 부여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대심도 지하차도에서 다수사상자가 발생했다는 가정하에 훈련하는 건 그 지역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하나의 사고만이 아니라 화재와 붕괴, 지진과 화재 등 두 개 이상의 재난 상황을 부여하는 방식도 추천했다.
교육은 일회성으로 끝내면 안 된다. 이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선 보직 임용 전이나 그 후에 꼭 받을 수 있도록 의무 수료화를 시켜야 한다. 승진 등 인사 제도와 연계할 필요성이 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소아응급=블루오션 “소아 응급, 우리가 먼저 이해ㆍ준비하고 대응하는 구조 만들어야” 유채원 서울소방학교 소방교
상황과 목적에 따라 성인과 소아를 나누는 기준이 다르다. CPR이나 다수사상자 대응에선 8세, Pre-KTAS에선 15세, WHO는 18세, 의약품 규제 쪽은 19세까지를 소아로 본다.
아이들은 성장 과정에 있어 체형과 비율이 다르고 면역ㆍ체온 조절ㆍ약물 대사도 미숙하다. 또 심리ㆍ사회적 경험이 적어서 성인과 다르게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둔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아는 작은 어른이 아니다’라는 문장에 갇혀 얼어붙을 필요는 없다.
현장에서 우리가 할 일의 본질은 다르지 않다. 산소가 필요하면 산소를 주고, 피가 나면 지혈하고, 심정지면 CPR을 하는 것. 다만 조금 더 섬세하고, 더 긴박하게 대응하면 된다.
최근 3년간 19세 이하 환자의 병원 이송은 전체의 7~8% 수준이다. 서울만 떼어놓고 봐도 출동 대비 소아 출동은 약 5%다. 적게 만나니 손에 익지 않고 협조가 안 돼 활력 징후 측정이 버거울 때가 많다.
그렇다 보니 시행하는 처치는 부목ㆍ지혈ㆍ드레싱ㆍ보온 같은 기본 술기가 대부분이고 기도삽관, IV, SMR 같은 처치는 그 빈도가 매우 낮다. 심정지의 경우 특히 8세 미만에선 호흡성 원인이 많아 호흡 관리가 핵심인데 기도관리와 약물 투여는 시도 자체가 적거나 성과가 미미한 편이다.
중증외상의 경우 소아가 차지하는 비율은 낮지만 한 번 중증이 되면 사망과 중증 장애 비율이 성인보다 높다. 따라서 현장 평가는 더 민감하게, 처치는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이송은 더 신속하게 해야 하는데 이 역시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소아 다수사상자 사건이 일어나겠냐 싶겠지만 어린이집ㆍ유치원ㆍ키즈카페 등 아이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의 사고와 화재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다수사상자와 관련한 지침이 만들어졌고 이에 기반한 교육은 다양해졌지만 소아 중증도 분류를 다룬 파트는 없다.
다수사상자 상황 대비의 첫 단추는 바로 중증도 분류다. Modified MASS와 START 분류를 사용하는 우리나라 실정상 Jump START에 대한 언급만으로도 충분히 교육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송 분야도 고려해보자. 미국은 2012년 이후 아동 이송 안전 가이드를 계속 고도화했고 전용 고정 장비와 척추 움직임 제한을 표준화하고 있다. 반면 우린 일반 차량은 카시트가 의무지만 구급차 안 소아 고정은 아직 공백이 크다.
영아 이송장치가 장비 분류에 들어오긴 했으나 실무지침과 교육이 따라오지 못했다. 공간 문제도 있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쓸 수 있는 소아 이송ㆍ고정 장비 도입을 제안하고 싶다. 들것에 부착하는 소아용 하네스, 소아 전용 SMR 키트, 성인ㆍ소아 겸용 LBB 등이 그 예다.
소아 응급 대응을 위한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 소방은 신임자 전문 교재를 다시 쓰는 중인데 이 시점에서 심화 교재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콘텐츠는 우리 손에 있다. 구급활동일지 분석만으로도 10~19세 심정지가 0~9세보다 두 배 많고 자해 요인이 대부분이라는 단서가 나온다.
따라서 소아 정신 응급에 대해서도 다루고 이와 관련해 경찰ㆍ보건복지부ㆍ국가 트라우마센터 등 관계기관이 어떤 업무를 하는지, 또 대원들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분야별로 모아 제시해 준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근무할 수 있을 거다.
이렇듯 연구를 통해 자료를 모은다면 응급 분만부터 신생아ㆍ영아 소생술, 소아 기도관리와 정맥로 확보, SMR, 정신응급 대응, 다수사상자ㆍ이송체계 등과 같이 다양한 콘텐츠로 새로운 교재를 채워볼 수 있지 않을까.
교육할 땐 VR 시뮬레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통학버스 사고, 유치원 화재 시나리오를 VR로 반복하면 안전하면서도 몰입도 높은 훈련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동식 교육차량으로 각 서에서 교육한다면 물리적인 시간과 거리에 대한 부분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현 대한민국의 소아 진료 공백은 심각하다. 야간ㆍ주말ㆍ비수도권은 상황이 더 어렵다. 단순 비응급 신고라면 소아 상담 플랫폼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이 아파’, ‘아이 안심 톡’과 같은 플랫폼들은 단기적으로 보호자의 단순 불안이나 정보 부족으로 인한 불필요한 신고를 감소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현장 대응의 효율성과 품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병원 전 소아 응급은 그 누구도 제대로 항해하지 않은 블루오션이다. 교육부터 시작해 차근히 준비한다면 우리가 먼저 이해하고, 준비하고 대응하는 구조로 만들어 갈 수 있다.
병원 전 이송체계와 Pre-KTAS “단순히 새로운 절차 아닌 구급대원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Pre-KTAS’” 이강빈 경기 포천소방서 소방장
Pre-KTAS 도입부터 교육 확산까지 다 맡아서 끌고 왔다. 왜 이걸 해야 하는지, 왜 계속 밀고 가야 하는지 분명히 얘기하고 싶다.
구급 출동은 단순히 환자 태워 오고 끝나는 일이 아니다. 지령을 받고 현장에 나가서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중증도를 평가하고 필요하면 의료지도까지 받아 응급처치를 한다. 그 뒤에 병원을 선정하고 이송해서 인계까지 이어지는 아주 복잡한 과정이다.
하루 평균 출동이 9108건, 이송 환자만 4950명이다. 그중 심정지 환자가 100명, 4대 중증질환 환자가 350명 정도 된다. 이 숫자만 봐도 구급대원이 맡는 역할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구급차로 병원에 오는 환자 절반 가까이가 중증 환자라는 건 결국 우리가 병원 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증거다.
‘경증과 중증을 어떻게 분류했는지’ 근거를 보여줄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다. 과거엔 그게 없었다. 현장 대원 개인의 판단에 따라 ‘응급’이 될 수도, ‘비응급’이 될 수도 있었다.
병원과 기준이 달라 우린 응급이라고 해도 병원에선 아니라고 하는 상황이 많았다. 코로나 때 병원들이 환자를 잘 안 받아주면서 이런 갈등이 더 심해졌고 현장은 큰 혼란에 빠졌다.
그래서 병원과 똑같은 기준, 5단계 분류 체계로 맞춘 게 Pre-KTAS다. 2017년 연구용역이 시작됐는데 코로나 때문에 멈췄다가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범사업을 했다.
처음엔 환자를 300개 넘는 항목으로 분류하라 했는데 현장에서 “이건 도저히 못 한다”는 반발이 거셌다. 결국 병원에서 쓰는 KTAS와 똑같은 4880개 카테고리를 적용하기로 했다.
그렇게 해서 나온 게 지금의 Pre-KTAS다. 장점은 분명하다.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분류가 가능하고 이 데이터가 쌓이면 병원과 같은 언어로 대화할 수 있다. 과거엔 믿을 수 없는 통계였지만 이제는 숫자 하나하나가 근거가 된다.
물론 문제는 여전히 있다. 가장 큰 건 병원 수용이다. 전북은 본부장이 직접 병원을 돌면서 스마트 시스템을 정착시켰다. 덕분에 환자 수용률이 높고 구급대원이 병원에 일일이 전화하지 않아도 된다. 울산도 일부 도입했다. 반면 대부분 지역은 병원 인력 문제, 보상 문제로 시스템 적용이 안 되고 있다.
인천은 아주 모범적인 모델이다. 지역 완결 이송체계를 구축해 인천에서 발생한 환자는 인천 안에서 처리한다. 병원이 못 받으면 한 달에 한 번 협의체에서 안건으로 다룬다. 이런 모델이 답이라고 본다.
Pre-KTAS는 이제 선택이 아니다. 법적 의무다. 구급활동일지도 기존의 주관적 평가 대신 레벨 1~5로 기록하게 바뀌었다. 응급구조학과 정규 교육과정에도 2027년부터 들어간다.
앞으로 들어오는 학생들은 병원이든, 소방이든 기본으로 Pre-KTAS를 배운다. 이젠 구급대원 개인의 능력 차이로 환자 운명이 달라지지 않게 할 수 있다.
앞으로 중요한 건 데이터를 쌓는 거다. 그래야 경증 환자의 상급종합병원 쏠림 문제를 정책적으로 풀 수 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건의해 경증 환자가 상급종합병원에 가면 진료비 50%를 가산하는 제도가 도입됐다.
앞으로 3년 뒤에는 더 강력한 조정책이 가능할 거다. 그러려면 지금 현장에서 제대로 분류하고 기록해야 한다. 구급대원들이 욕하면서라도 꾸준히 찍어야 나중에 병원과 당당히 맞설 수 있다.
지금은 불편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2028년쯤 충분한 데이터가 쌓이면 그걸 근거로 병원과 대등하게 협상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도 병원 전 단계에서 중증도 분류를 하는 나라는 몇 안 되고 국가 차원에서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건 우리나라뿐이다. 일본은 실패했고 호주나 사우디 일부 지역만 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 Pre-KTAS는 단순히 새로운 절차가 아니라 우리 구급대원들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거다. 현장은 조금 힘들더라도 이 과정을 버텨야 한다. 그래야 결국 환자도 살리고 우리 스스로도 더 인정받을 수 있다.
‘FPN TV’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유은영 기자 fineyoo@fpn119.co.kr 박준호 기자 parkjh@fpn119.co.kr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10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SPOTLIGHT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