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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구조대 UC #5. RDC 세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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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은평소방서 이형은 | 기사입력 2025/08/04 [10:00]

국제구조대 UC #5. RDC 세부사항

서울 은평소방서 이형은 | 입력 : 2025/08/04 [10:00]

지난 호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그간 UC 핸드북에 이어 각 임무 담당자의 세부업무와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 호에서는 UC의 구성요소와 RDC(입출국센터)에 관해 더 상세하게 다뤄보고자 한다.

 

도시탐색구조조정셀 USAR Coordination Cell(UCC)

UCC는 각 팀을 대표해 피재국 USAR 작전 운영을 위한 국제 USAR 팀들의 조정을 담당하는 곳이다. 따라서 국제구조팀들을 대표한다. 목적은 숙련된 코디네이터(조정담당관)를 통해 LEMA 조정을 위한 단일 연락 창구를 제공하는 데 있다.

 

LEMA를 대신 운영하는 게 아니라 국제 USAR 팀을 조율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USAR 작전 전반에 걸쳐 LEMA 연락 담당자와 직접 목표ㆍ계획을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UCC는 OSOCC와 연계될 수 있지만 LEMA가 운영할 수 있는 조정 셀이다. OSOCC가 없어도 UCC를 설치할 수 있다. OSOCC와 같은 위치에 설치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 UCC의 주요 책임

• ERS, LEMA, UNDAC 팀원, OSOCC, 국제 USAR 팀들과의 소통

• BoO, UCC, SCC를 위한 장소를 찾기 위해 LEMA와 연락

• UCC 팀 회의 관리

• VOSOCCㆍICMS에 정보ㆍ업데이트 게시

• 국제 USAR 팀에 기본 물류 지원 관련 정보 공유

• RDC로부터 팀 도착에 대한 정보를 수신하고 팀을 어디로 안내할지 RDC에 전달

• LEMA 목표에 부합하는 현장 활동 계획 개발

• LEMA가 확인한 작전 구역에 따라 지역을 섹터로 세분화

• 작업 현장 우선순위 지정

• ICMS의 사용을 책임지고 작업 현장에 팀을 할당ㆍ재배치, 해당 성과를 모니터링

 

지난 글들에 UCC 관리ㆍ직원 자격요건에 관해 상세히 나열돼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섹터 조정셀 Sector Coordination Cell(SCC)

대규모 구조 작전 중 UCC는 USAR 팀에 섹터 조정셀(SCC)을 설치해 UCC와 해당 섹터 팀 간의 조정 링크가 되도록 결정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UCC가 관리ㆍ소통해야 하는 팀 수를 줄일 수 있다. 광범위한 지역에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했을 때 SCC가 운용된다.

 

온라인 조정 플랫폼 On-line Coordination Platforms

1. 가상 현장 활동 조정센터(Virtual OSOCC(VOSOCC))

가상 현장 활동 조정센터인 OSOCC(VOSOCC)는 국제 USAR 팀을 위한 최초의 조정 허브다.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OCHA)에서 관리하는 웹사이트다.

 

OCHA는 상황과 요청된 자원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국제 지원의 수용, 불수용 또는 중단 결정이 내려진 경우 등 피해국의 정보를 VOSOCC에 게시한다. 팀들은 피재국 파견에 관한 정보를 게시한다.

 

ERS는 VOSOCC로 어떤 팀이 동원되는지 모니터링하고 가장 먼저 도착할 가능성이 있는 팀에 연락해 RDC와 UCC를 설정한 후 USAR 조정을 시작한다. 각 팀은 공항 상황과 같이 모든 팀에게 유용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지만 중요하지 않은 정보에 대해선 엄격한 프로토콜이 적용된다.

 

VOSOCC 사용 방법에 대한 정보는 USARㆍ지침을 위한 가상 OSOCC 핸드북에 명시돼 있다.

 

2. INSARAG 조정 관리 시스템(INSARAG Coordination and Management System (ICMS))

INSARAG 조정 관리 시스템(ICMS)은 재난 현장대응 중 의사 결정을 위한 정보 공유 플랫폼 형성 필요에 따라 휴대전화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기존 INSARAG 조정 기관과 현재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전 세계 컴퓨터 지원 GIS 기반 통신 시스템을 논리적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이를 통해 USAR 조정은 현장에 대응하는 사람들뿐 아니라 원격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입출국센터 RECEPTION AND DEPARTURE CENTRE(RDC)

1. 최초 도착 INSARAG 등급분류팀의 초기 책임

(Initial Responsibilities of the First Arriving INSARAG Classified USAR Team)

 

1) 공항관리자/공항운영관리자와의 초기 미팅

(Initial Meeting with Airport Manager/Airport Operations Manager)

이 섹션에서는 공항 RDC에 필요한 조치와 함께 모든 유형의 국경 통과에 적용할 수 있는 조치를 설명한다.

 

RDC를 설정할 땐 입국 지점을 운영하는 기관과의 연계가 매우 중요하다. 입국하는 USAR 팀을 처리하는 데 관여하는 여러 공항 기관이 있다. 이들에게 RDC의 목적, 역할과 책임, RDC가 공항 당국에 제공할 수 있는 지원에 대해 알려야 한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협력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최소한 RDC 매니저는 구내에 RDC를 설치할 수 있는 권한을 요청해야 한다.

 

공항의 경우 이러한 기관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공항관리(시설ㆍ운영)   • 항공 교통관제

• 보안                       · • 지상 교통관제

• 출입국 관리            ··· • 지상 관리자

• 세관                       · • 군 대표

 

RDC 운영 요원은 피재국 도착 후 가능한 한 빨리 공항관리자 또는 공항운영관리자와 만나야 한다. RDC-입국 후 관리 당국 회의 양식(URL은 참조ㆍ읽기 자료 섹션 참조)에는 초기 회의에서 고려해야 할 필수 의제가 나열돼 있으니 공항 책임자와의 회의 시 체크리스트로 사용할 수 있다.

 

※ 첫 회의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구조대상자의 상황에 대한 애도와 연대의 마음을 표현해야 한다.

• 우리 측 담당자가 누구인지, 누구를 대표하는지, RDC의 목적과 국제적 피재국 지원기관ㆍ구호 물품 도착 등을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부록 D.1의 RDC 정보 시트를 활용할 수 있다. 해당 시설에 RDC 설치를 허가했는지 물어봐야 한다.

• 해당 국가의 요청에 따라 파견 요청하고 재난사건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그곳에 와있다고 설명한다.

• RDC 팀의 공항 공식 출입증을 준비하고(필요한 경우) 공항 시설에서 허용되는 RDC 직원의 이동에 대해 합의한다.

• 주요 연락처를 파악한다.

  - 항공ㆍ지상 교통관제, 출입국 관리소, 세관, 검역소, 물류, 보안, 군 연락, 소방ㆍ경찰ㆍ구급차 긴급 전화번호

• 공항 편의시설 운영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 활주로 사양ㆍ제한사항, 사업용ㆍ군용 항공기 관리기능, 항공기 수, 운항 또는 통금시간, 항공 연료 등급ㆍ급유서비스, 저장용량ㆍ동절기 체인, 화물 취급 장비, 지상 직원, 화장실ㆍ샤워 시설, 기내식 서비스ㆍATMㆍ상점(SIM 카드 판매 등), 전력, 통역

• 장소를 요청해야 한다.

  - RDC 업무공간, RDC 직원 비번ㆍ수면 공간, 팀을 위한 대기 공간, P 사진 촬영 허가, 공항지도

• 결정사항

  - 사용할 데이텀, 사용금지 혹은 허용되는 무전 채널, 모바일 네트워크 상태, 인터넷 접속, 위성통신

• 동의사항

  - 향후 회의 일정, 공항 안전 혹은 대피 대책, 예상 못 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2) 출입국ㆍ세관 관계자와의 첫 미팅(Initial Meeting with Immigration and Customs officials)

 

RDC 담당자는 도착하는 팀의 세관이나 출입국, 국경 통제 절차를 신속히 처리하는 걸 목표로 해야 한다. 여기엔 국제 USAR 팀들이 해당 국가에 가져올 인력ㆍ장비 유형에 대해 이민국, 세관 공무원에게 브리핑하는 게 포함될 수 있다.

 

관계자와의 미팅에서 RDC는 팀이 다음과 같은 입국 서류를 제출할 것이라고 설명해야 한다.

 

※ 팀 입국 서류

1. 국가 입국허가(해당 정부 서신 혹은 요청)

2. USAR팀 팩트 시트ㆍ동원 해제 양식 작성

3. 모든 여권번호와 만료 날짜가 기재된 팀 명단

4. 장비목록

5. 무선 주파수 채널 계획

6. 위험물에 대한 발송인 신고서(IATA 준수)

7. 규제 약물 신고서(의료용)

8. 개인보험

9. 차량서류 – 보험증서, 운전면허증

10. 수입/수출 면허증(필요한 경우)

11. 여권(최소 6개월 유효기간)

12. 비자(필요한 경우)

13. 기타 재난 피해국 입국 시 필요한 서류

14. 여행용 예방접종 카드, 수의사 증명서 원본

 

ERS는 해당 팀들이 입국하기 전 피재국의 세관이나 출입국, 검역 규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이 정보는 VOSOCC에 등록하고 RDC에 제공해 입국하는 USAR 팀과 공유해야 한다.

 

국가 관계자는 해당 국가의 동식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연 식물, 씨앗, 기타 품목과 같이 잠재적으로 유해한 품목의 의도치 않은 반입에 대해 우려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현지 법률을 간과하거나 무시하지 않아야 한다.

 

3) 가시성 기준의 RDC 사이트 선정(Select RDC site based on visibility)

공항 당국과 RDC 장소를 논의할 때 다양한 옵션이 제시될 수 있다. RDC 위치는 서비스 혜택을 받아야 하는 모든 사람의 눈에 잘 띄고 접근하기 쉽도록 신중하게 선정해야 한다. 또 현재의 필요와 향후 운영 확장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RDC 대섹터의 경우 세관ㆍ출입국 시설 바로 뒤에 설치해 팀이 정상적인 공항 절차에 영향을 주지 않고 등록할 수 있도록 한다. RDC는 기존 시설 또는 근처에 별도의 임시 대피소(예: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 RDC는 세관 구역의 앞이나 뒤에 위치하거나 양쪽 다에 위치할 수 있다(The RDC may be located before or after the customs areaor both). 

 

RDC 매니저는 인력 배치가 가능하다면 세관과 출입국 관리소 사이의 구역에 RDC 스태프를 배치해 팀들의 해당 국가 입국을 지원할 수 있도록 허가를 요청할 수 있다.

 

RDC 위치는 UN-RDC 깃발과 공항의 다른 구역 주변에 화살표 또는 방향표지판을 사용해 명확하게 식별해야 한다.

 

4) RDC 장비 설치(Set up RDC equipment)

INSARAG 등급분류팀은 RDC 설치를 보장하거나 진행 중인 조정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장비를 보유해야 한다.

 

대형 재난 시 분류된 팀이 RDC/UCC/SCC에 필요한 장비를 충족하는 방법의 예는 부록 E에 설명돼 있다. 팀 키트에 포함된 특정 품목은 팀의 분류 수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부록 E는 팀의 효과적인 운영 측면에서 최소한의 기대치를 표기한다.

 

RDC 장비는 해당 국가에 도착하자마자 즉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장비는 착륙 즉시 활용하도록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USAR 팀의 다른 팀원은 장비를 해제하고 RDC 설치를 위해 배정된 대원들은 공항 당국에 연락하는 등 필요한 초기 설정 단계 작업을 동시다발적으로 즉시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5) 통신 시스템 설정, UCC 연락, VOSOCC 운영발표

RDC 직원은 휴대전화, 위성 전화, 인터넷 연결을 활용해 내ㆍ외부, 국제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통신 장비를 설치해야 한다. UCC가 운영되기 전에 RDC가 운영될 수 있지만 RDC는 UCC가 운영되는 즉시 UCC와 연결될 수 있도록 통신 링크를 준비한다.

 

RDC 직원은 가능한 한 빠르게 다음 정보들을 VOSOCC에 업데이트해야 한다.

 

• RDC 상태가 ‘작동 중’으로 설정

• 위치

• RDC 연락처 정보: RDC 관리자ㆍ기타 주요 담당자의 이름, 이메일 주소(RDC 관리자가 새로 개설한 Gmail 계정), 연락처 전화번호, 도착 시 RDC 동원을 요청받은 입국 USAR 팀원 수

• 국가 입국 요건: 세관, 출입국, 검역, 여권ㆍ비자

 

RDC가 설정되면 해당 직원을 ‘중재 조정자(moderator)’로 지정해 VOSOCC의 RDC 섹션에 정보를 게시해야 한다. 스태프는 ERS에 연락해 개별 VOSOCC 로그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진행자 자격을 얻을 수 있다.

 

2. RDC 기능, 서류ㆍ작업구역(RDC Functions, Forms, and Functional work areas)

1) RDC 기능(Functions)

▲ RDC 기능들(RDC Functions)

 

RDC에는 세 가지 주요 관리기능이 있다. 위 그림에 표시된 관리자, 운영ㆍ지원이다. RDC는 이벤트의 수요에 따라 확장 가능하며 각 기능에서 일하는 사람의 수는 주어진 상황의 수요 또는 사용 가능한 인력에 따라 임무 동안 변경될 수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이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여러 사람이 하나의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다.

 

각 기능에는 여러 가지 책임과 업무가 있다. 이는 최소한의 조치와 함께 지난 호까지 다룬 직책 체크리스트에 설명돼 있다. RDC에서의 근무를 준비한다면 이 정보를 바탕으로 팀의 장비와 물류에 맞는 자체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 게 좋다.

 

2) RDC에서 사용되는 서식ㆍ문서(Forms and Documents used in the RDC)

RDC에서 사용되는 양식과 문서는 INSARAG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USAR 조정은 인터넷과 디지털 양식을 사용하고자 노력하지만 인터넷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해 종이 기반 시스템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RDC 팀은 모든 INSARAG 양식을 미리 인쇄해 둬야 한다. USAR 조정에 사용되는 양식과 문서, RDC에 사용되는 양식과 문서는 부록 G에 있다.

 

• RDC 수립 체크리스트(내부용)

• 표준 회의 안건(내부용)

• USAR 팀 팩트 시트ㆍ동원 해제 양식

• RDC 브리핑 유인물

• 비행장 평가

 

3) 작업공간ㆍ정보 표시(Functional work areas and information displays)

공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적절한 대상에게 전달하기 위해 RDC는 세 가지 기능적 작업 영역으로 구분해야 한다.

 

• RDC 직원 전용 영역(RDC Staff Only area)

이 영역은 제한된 공간으로 RDC 직원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영역에는 RDC 매니저가 RDC의 관리기능을 위해 사용하는 테이블과 벽면 디스플레이가 포함된다. 이 공간은 가능한 한 비공개돼야 하며 다른 공간에 필요하지 않은 고가의 물품이나 장비를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 팀 영역(Teams area)

이 공간은 들어오는 팀 관리 담당자에게 접근 권한을 제공하는 비공개 공간으로 RDC 직원들의 업무공간이 포함된다.

  - 신규 팀 등록을 위한 리셉션 데스크

  - 정보 제공을 위한 기본 장비

  - 일반 대중에게 공유되지 않는 사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브리핑 공간

   ㆍ브리핑에는 팀당 최대 3명의 인원이 참여해야 한다.

   ㆍ브리핑이 끝나면 팀은 다음 목적지로 이동한다.

• 공공 영역(Public area)

일반적으로 RDC는 공항 이용객이 주로 이용하는 구역에 위치한다. 대상 고객은 표지판과 UN RDC 깃발로 해당 위치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정보 공유를 돕기 위해 RDC 직원은 재난에 대응하는 ‘일반인’과 관련된 정보를 RDC 외부의 게시판에 표시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정보는 호스트 정부의 메시지와 일치해야 하며 민감한 정보로 간주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해선 안 된다.

 

공지 게시판의 정보는 일반 정보를 얻기 위해 RDC 직원과 상담하려는 사람의 수를 제한해 RDC 직원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RDC 직원은 자주 하는 질문을 발견하면 관련 정보를 게시판에 게시할 수 있다. 또 RDC의 공공 구역과 업무 구역 사이에 명확한 경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차단 테이프 또는 공항 통제 구역 차단막 사용도 고려해야 한다.

 

▲ RDC의 예시(Example of an RDC layout)

 

4) 정보 디스플레이(Information Displays)

RDC는 다양한 출처에서 정보를 수신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시스템 일부는 관련 이벤트 정보와 조정 세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 이 정보는 브리핑과 팀 유인물을 제작하고 재난 현장에 투입될 인력을 준비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표준화된 정보표시는 정보 시각화를 위한 양식 준비 소요 시간 최소화ㆍ통일된 접근 방식 보장, 브리핑ㆍ회의 준비ㆍ진행 과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개발됐다.

 

디스플레이 양식들은 미리 인쇄해 RDC 키트에 포장ㆍ준비해야 한다. USAR 팀은 이러한 양식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능숙하게 수집하는 방법을 교육해야 한다. 조정담당자는 브리핑 전달에 도움이 되는 경우 등 합리적인 상황에서 이러한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야 한다.

 

담당자가 작성할 관련 정보가 없는 경우 모든 디스플레이를 벽에 배치하거나 비워둘 필요는 없다. 어떤 정보를 어떤 기능 영역에 배치할지에 대한 제안은 부록 F에 나와 있다.

 

RDC를 관리할 직원을 선발할 때 USAR 팀 지휘관은 임무 중 조정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훈련, 지식, 경험을 고려한다. 다음 아래 부록들은 RDC 직원의 자격요건을 제시한다.

 

• 부록 A: 조정 요원에 대한 일반 자격요건

• 부록 B.1: 직책 자격요건 – RDC

  

서울 은평소방서_ 이형은 : parkercorea@gmail.com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25년 8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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