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기고] K급 소화기, 음식점 주방 화재 대처를 위한 필수 장비
음식점 주방은 불과 기름을 자주 사용해 화재 위험이 높은 공간이다. 특히 고온의 기름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물로 끌 수 없고 일반 소화기로도 진압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화재에 적합한 소화기가 바로 K급 소화기다. K급 소화기는 음식점 화재를 예방하고 대형 재난으로 번지는 것을 막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K급 소화기란 식용유나 동ㆍ식물성 기름 등 주방에서 사용되는 고온의 기름 관련 화재를 효과적으로 진압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소화기다.
주방에 이 소화기가 필요한 이유는 기름 화재의 특수성 대응과 소화의 안전성, 재발 방지 등에 있다.
기름 화재를 물이나 일반 소화기로 진압할 경우 기름이 튀거나 화재가 더 확산될 위험이 크다. 하지만 K급 소화기는 화재를 빠르게 진압할 뿐만 아니라 재발화를 방지하는 특수 화학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대형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기름 화재 표면에 화학 반응을 일으켜 비누화(비누 거품처럼 식용류 표면에 막을 형성) 작용을 통해 불길을 차단하고 온도를 낮춰 재발화 가능성을 줄인다. 이는 기존의 ABC급 소화기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주방 화재를 처리하는 데 특화된 장점이다.
K급 소화기를 확보했다면 주방에서 불이 나기 쉬운 튀김기나 가스레인지 등 주변에 설치해야 한다. 특히 조리 공간에서 쉽게 접근 가능한 위치에 두는 게 중요하다. 소화기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소화액이 제대로 분사되는지 확인하는 일도 중요하다. 사용 기한이 지난 소화기는 즉시 교체한다.
음식점 직원들에게는 상황에 맞는 소화기의 사용법과 기름 화재시 K급 소화기를 이용한 초기 대처법을 교육해 실제 상황에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K급 소화기는 음식점 주방 화재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핵심 장비다. 이를 적절히 배치하고 유지관리하는 일은 음식점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일 뿐만 아니라 고객과 직원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투자다.
음식점 경영자와 직원 모두가 K급 소화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
성동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장 현대봉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