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스계소화약제량 관리는 LSI에 맡기세요!

동양기산, 실린더 외벽 부착하는 LSI 확대 보급 나서

광고
최영 기자 | 기사입력 2015/10/26 [13:08]

가스계소화약제량 관리는 LSI에 맡기세요!

동양기산, 실린더 외벽 부착하는 LSI 확대 보급 나서

최영 기자 | 입력 : 2015/10/26 [13:08]

 

이산화탄소나 할론, BLEND A, HFC 계열의 청정소화약제 저장용기에 부착만 하면 손 쉽게 약제량을 확인할 수 있는 LSI(Level Strip Indicator)가 주목을 받고 있다.

 

㈜동양기산(대표 소경빈)은 소화약제 저장용기 외벽에 부착해 액면을 측정할 수 있는 LSI의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제품 공급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간단한 스티커 타입으로 이뤄진 이 LSI는 CO2, HALON, HCFC BLEND A, HFC-227ea, HFC-23, HFC-125 등 액화 상태로 저장되는 가스계소화약제는 물론 CO2를 이용한 기동용기의 저장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고안된 유지관리 전용 제품이다.


소화약제 용기 외면에 부착하는 LSI는 스팀 건이나 온수 등을 활용해 열을 가해주면 용기 내 약제의 액상 높이에 따라 색상이 변화되는데 이 색상 변화를 보고 약제량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관측자가 어느 위치에 있더라도 용기 내 약제량을 상시 확인할 수 있으며 단 한 번의 부착으로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지보수에 필요한 별도의 비용도 소요되지 않는다. 특히 가스계소화설비의 약제량 검사를 위해 흔히 사용되고 있는 레벨메타 등 특정 장비와 비교할 때 취급이나 보관에 있어서도 특별한 허가 등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적용 방법은 소화약제 저장용기 외면에 이물질을 제거하고 깨끗이 닦은 후 밀착시켜 주기만 하면 되고 약제별 특성에 따라서는 부착 위치 등이 조금씩 다르다.

 

동양기산은 지금까지 이 LSI를 자체 생산되는 청정소화설비에 적용해 납품해 왔지만 최근들어 소화약제의 유지관리상 이점으로 찾는 곳들이 늘면서 확대 보급을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양기산의 관계자는 “가스계소화설비의 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정상적인 약제량을 유지해 화재 시 성능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자체 특허기술이 반영된 LSI는 한층 수월하고 안정적인 설비 관리를 도와준다”고 말했다.

 

최영 기자 young@fpn119.co.kr

 

광고
[연속기획]
[연속기획- 화마를 물리치는 건축자재 ②] “우레탄은 불에 취약하다?” 상식 깬 안전 기술로 세상을 바꾸는 (주)경동원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