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N 특별취재팀] = (주)조양테크(대표 심연순)는 지난 2011년부터 VESDA 공기흡입형 감지기를 국내에 공급하는 전문기업이다.
조양테크의 공기흡입형 감지기는 특수 파이프를 이용해 특정 공간의 공기 중 연기농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화재 징후를 판별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VESDA 유지관리 시스템인 ‘오토클리닝 시스템’은 공기흡입형 감지기 파이프를 자동이나 수동으로 청소해줘 감지기를 항시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동모드의 경우 설정된 주기나 시간에 따라 각 파이프를 순차적으로 청소해준다. 관리자는 청소 주기와 파이프 청소 시간을 현장 상황별로 설정해주면 된다. 수동모드에서는 관리자가 청소를 원하는 파이프를 선택할 수 있다.
조양테크 관계자는 “오토클리닝 시스템에는 분진과 불순물, 수분, 기류를 각각 분리해 배출하는 기술이 탑재돼 있다”며 “이 기술에 대한 특허등록도 완료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기흡입형 감지기가 적용된 파이프라인 사이에 설치하면 전용 제어 판넬을 통해 클리닝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며 “동작 상태의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도 설정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조양테크의 공기흡입형 감지기에는 오프가스 검출 센서도 적용돼 있다. 이 센서는 배터리 셀의 내부압력이 상승하면 셀 케이스가 터지면서 발생하는 오프가스(OFF GAS) 등을 검출하는 장치다.
특별취재팀 young@fpn119.co.kr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