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은 30일 경기 안양에 위치한 대림대학교 수암관에서 ‘2022년도 정기총회ㆍ제32회 학술세미나’를 열고 강윤진 교수를 제15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이번 선거에서 단독으로 출마한 강 교수는 유권자 49명 중 48명으로부터 찬성표를 받아 회장에 당선됐다.
강 교수는 투표 전 진행된 정견 발표에서 ▲학생 취업률 향상 ▲회원ㆍ관계기관 간 유대관계 강화 도모 ▲회원 수 확대 등을 추진 과제로 꼽았다.
강 교수는 “소방학과 교수분들의 위상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소방학과는 계속 생기고 있는데 입학자원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어서 취업률이 굉장히 중요한 시점에 놓였다. 교수협 홈페이지에서 소방업체 채용 일정 등을 공유해 취업률을 높이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선 교수님들의 정보 교류가 있어야 한다”며 “교수님들의 유대 관계에 힘쓰고 소방기술사회 등 타 기관ㆍ단체와의 협력과 교류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현재 전국 소방관련학과가 116개인데 회원 수가 적은 실정”이라며 “가입을 독려해 회원 수를 늘리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2020년부터 2년간 교수협을 이끌었던 이승철 전 회장은 “지난 2년간이 한순간 같았다. 15대 회장님한테 일을 많이 미루는 것 같아 죄송하다”며 “제가 물러나더라도 합심해 도울 수 있는 건 돕도록 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강 신임 회장의 임기는 오는 7월 2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다.
한편 이날 교수협은 정기총회와 함께 학술세미나도 진행했다. 소방 관련 최근 연구 동향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열린 학술세미나에선 ▲소방산업 연구동향 및 발전방향(김시국 호서대학교 교수) ▲소방인력양성사업 발전 방안(지승욱 강원대학교 교수) ▲소방학과 교수협의회 발자취와 발전방안(송영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교수) 등이 발표됐다.
또 송영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교수와 정해영 세명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 김동은 대전보건대학교 교수가 소방청장 표창을 받았다. 교수협은 ▲이의용 (주)창성에이스산업 회장 ▲조영진 (주)로제타텍 대표이사 ▲류성호 (주)건일엔지니어링 대표이사 ▲박승옥 (주)육송 대표이사 ▲박종아 (주)한백에프앤씨 대표이사 ▲CHONG CHULUH SCOTT JENSENHUGHES SENIOR VICE PRESIDENT ASIA ▲박승민 (주)사파이어 대표이사 ▲김은식 (사)한국소방시설협회장 ▲박종원 (사)한국소방산업협회장 ▲육길수 (주)리더스테크 부사장 ▲방대석 (주)비앤에스조인트 대표이사 ▲이화종 (주)비알케이 대표이사 ▲정연태 (주)중앙이엠씨 대표이사 등에게 감사패, 권영진 호서대학교 교수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