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파경보와 함께 도로 위 블랙아이스에 의한 교통사고가 급격히 느는 추세다.
이 현상은 주로 겨울철 터널 출입구나 다리 위의 도로에서 자주 발견되며 기온이 낮은 아침 또는 야간에 두드러지게 볼 수 있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을 코팅한 듯 생겨 눈에 쉽게 띄지 않기 때문에 대처하기 쉽지 않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7년간 도로 결빙 등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는 2015년 847건, 2016년 1135건 순이었다. 최근에는 1349건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추운 겨울 운전자에게 위험한 함정인 블랙아이스로부터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서행하고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겨울철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도로에서 운전할 때 평소 절반의 속도로 주행하면 예기치 않은 돌발상황에 대응할 여유 시간을 만들 수 있다.
둘째, 얼어붙은 길에서 급조작하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스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급출발ㆍ급가속ㆍ급제동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빙판길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차가 통제력을 잃을 수 있으므로 미리 위험예측을 하고 제동을 할 때 여러 번 나누어 브레이크를 밟도록 한다.
셋째,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빙판길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2~3배 이상 제동 거리가 길어지는데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거나 공기압이 낮으면 제동거리가 더 길어지기 때문이다.
겨울철 블랙아이스의 위험성과 예방수칙을 항상 염두에 두고 위 사항들을 숙지한다면 자신뿐 아니라 타인의 안전까지도 지킬 수 있을 거다.
인천서부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장 최한송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