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을 먹다가 이물질 등이 목에 걸리는 기도폐쇄의 환자를 우연히 볼 수 있다. 이때 여러분들은 어떤 방법으로 응급처치를 하겠는가? 응급 처치법을 알기 전 기도폐쇄의 종류를 알아야 하겠다.
우선 기도폐쇄는 완전 기도폐쇄와 부분적 기도폐쇄로 분류된다. 완전 기도폐쇄의 경우 말 그대로 숨 쉬는 구멍인 기도에 이물질 등이 완전히 틀어 막혀 숨쉬기 곤란ㆍ의식소실 심하면 심정지까지 발생할 수 있는 위급한 경우를 말한다. 부분적 기도폐쇄는 호흡이 불안하기는 하나 숨쉬기가 가능하고 말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나타낸다.
응급 처치법으로는 부분적 기도폐쇄의 경우 기침으로도 이물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환자의 등을 두드리며 기침 유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완전 기도폐쇄의 경우에는 하임리히법을 시행해야 하는데 우선 환자의 뒤로 가서 다리 한쪽을 환자의 다리 사이로 집어넣어 의식을 잃었을 경우 바로 받아들 수 있도록 단단히 지탱해 주며 환자를 양팔로 백허그 하듯이 안아서 한 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한 손은 주먹을 감싸 쥔 채로 명치와 배꼽 사이에 대고 후 상방으로 강하게 압박해준다.
이때 환자가 완전히 의식을 잃고 호흡도 없다면 심폐소생술을 30:2로 시행해주면 된다. 여러분 가족이 갑작스럽게 기도가 폐쇄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기도폐쇄 처치법을 알고 실천해 여러분의 가족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생명도 살릴 수 있는 명예로운 시민이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