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119기고]겨울철 화재위험 증가요소와 예방수칙

광고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 기사입력 2017/12/19 [15:43]

[119기고]겨울철 화재위험 증가요소와 예방수칙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 입력 : 2017/12/19 [15:43]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겨울은 건조한 날씨와 거센 바람, 난방기구의 잦은 사용으로 화재발생 위험이 그 어느때보다도 높다. 화재 위험성이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 우리 모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화재 예방을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예방수칙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가정 내에서 화재가 발생할 위험성이 있는 문어발식 코드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문어발식 코드는 과열로 인해 화재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기장판을 사용할 때에는 온도 조절에 주의해야 하고 외출할 시에 꼭 전원을 꺼야 한다.

 

둘째, 주택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소화기 및 감지기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초기에 신속히 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하면 큰 화재로 번지는 것 막을 수 있으므로, 가정 내 소화기가 어느 곳에 비치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평소 사용방법을 숙지해 화재 초기 시 신속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쓰레기나 논ㆍ밭두렁 불법소각 금지행위를 준수하자. 소각 중 갑작스런 돌풍으로 불씨가 인근 야산이나 주택으로 번져 대형화재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불법행위를 자제하고 마을 주민 서로가 감시자가 돼 불법행위 근절에 앞장서자.

 

작은 부주의에 비해 화재로 인한 피해는 너무나 막심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말이 있듯이 화재 발생 전에 불조심을 생활화해 우리 모두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냈으면 한다.


여수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사 황희수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