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이나 학교, 주택가 등 건물 외부나 도로에서 소화용수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설치하는 옥외소화전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한 ‘옥외소화전 표지판’입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라 소방용수시설의 5m 이내에는 주ㆍ정차를 해서는 안 됩니다. 하지만 최초 설치 이후 부실한 관리와 홍보 부족으로 인해 소화전의 위치를 사전에 파악하거나 주변에 소화전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심 속에서는 옥외소화전 위치를 확인하지 못해 의도치 않은 불법 주ㆍ정차를 행하면서 처벌받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표지판은 소화전 측면이나 상부에 부착해 5m 이내 주차금지 경고문을 나타내주며 어떤 상황에서도 위치 파악이 용이하도록 고안된 제품입니다. 독특한 형태와 재질 등으로 실용신안과 디자인특허를 완료했으며 최근에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 디자인공모전에서 특선을 수상했습니다.
표지판에는 관리번호를 부여해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사후관리가 용이하며 빛을 반사해 주는 형광 자재를 적용해 주간 또는 야간에도 쉽게 위치 식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특수 도장된 피아노 와이어 재질이라 외부 이물질은 물론 부식에 강하며 탁월한 견고성을 확보했습니다.
폭설 등 제설 작업 시에도 위치 파악이 용이하며 예기치 못한 파손까지 예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간편한 설치와 저렴한 가격으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옥외소화전 표지판’으로 소방의 소화전을 한층 수월하게 관리해 줄 수 있길 바랍니다.
정보제공 기업 : 아이비제이테크
<본 내용은 소방 조직의 소통과 발전을 위해 베테랑 소방관 등 분야 전문가들이 함께 2019년 5월 창간한 신개념 소방전문 월간 매거진 ‘119플러스’ 2019년 11월 호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