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특별기고] 소방기술자 양성ㆍ인정 교육 1주년을 맞이하며

광고
김은식 한국소방시설협회장 | 기사입력 2023/04/25 [12:52]

[특별기고] 소방기술자 양성ㆍ인정 교육 1주년을 맞이하며

김은식 한국소방시설협회장 | 입력 : 2023/04/25 [12:52]

▲ 김은식 한국소방시설협회장

최근 각종 대형 물류창고 화재 등 크고 작은 화재 사고로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재와 같은 재해사고는 예측이 불가하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 화재를 감지하고 경보하는 소방시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전문지식이 부족한 소방기술자들이 소방공사 현장에 배치돼 소방공사 품질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등 소방기술자의 실무능력 부족 문제는 오래전부터 지적됐습니다.

 

2020년 9월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가 시행됨에 따라 소방기술자의 책임시공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한국소방시설협회는 2022년 4월 21일부터 ‘소방기술자 양성ㆍ인정 교육훈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방기술자 양성ㆍ인정 교육훈련은 실무경험이 부족한 소방기술자들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해 기술력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지난해 총 6986명이 교육을 수료했고 수강생의 97.3%가 교육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교육의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이론과 함께 현장실습을 포함한 맞춤형 실무교육을 제공했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올해도 한국소방시설협회는 수강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취합해 소방기술자 교육을 개선ㆍ발전시킬 방침입니다.

 

설계ㆍ감리 전문교육 심화 과정을 개발하고 커리큘럼을 고도화하는 등 교육과정마다 차별화된 교육체계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제연설비(거실)에 대한 실습 기자재를 개발해 소방기술자의 기술력을 강화하고 소방기술자의 편의성을 위해 서울과 충청에 교육장을 추가ㆍ이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소방시설협회는 소방기술자 양성ㆍ인정 교육훈련의 안정적 정착을 목표로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며 미비점을 보완함으로써 소방기술자의 체계적인 기술력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소방기술자 양성ㆍ인정 교육훈련이 국민안전에 큰 역할을 할 거로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은식 한국소방시설협회장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