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노원소방서,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 홍보

광고
정재우 기자 | 기사입력 2025/02/04 [11:00]

노원소방서,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 홍보

정재우 기자 | 입력 : 2025/02/04 [11:00]

 

 

[FPN 정재우 기자] = 노원소방서(서장 진광미)는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을 홍보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홍보는 겨울철 화재안전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완강기는 고층 건물 화재 발생 시 몸에 장착해 지상으로 천천히 내려올 수 있게 만든 비상용 피난기구이다. 공동주택이나 다중이용업소 등의 10층 이하 층에 설치돼 있다.

 

종류로는 교대해 연속 사용이 가능한 일반 완강기와 교대ㆍ연속 사용이 불가능한 간이 완강기가 있다.

 

주요 사용 방법은 ▲창문의 안전장치를 풀고 개방한 뒤 완강기 지지대 설치 ▲완강기 함에서 속도조절기와 후크를 꺼내 연결 ▲후크를 지지대에 걸고 나사를 돌려 고정 ▲지지대를 창밖으로 이동시키기 ▲아래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 후 릴(줄)을 밑으로 떨어뜨리기 ▲안전벨트를 가슴 높이로 작용 후 고정링을 가슴 쪽으로 꽉 당기기 ▲하반신이 먼저 내려가게끔 창문 쪽에 걸터앉은 자세를 취하기 ▲벨트가 풀리지 않게 양 팔을 쭉 뻗고 벽면을 짚으며 내려오기 등 순이다.

 

 

소방서 관계자는 “최근 건물 화재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완강기의 중요성이 부각된다”며 “비상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완강기 사용법을 숙지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정재우 기자 wampc@fpn119.co.kr

광고
[기획-러닝메이트/KFSI]
[기획-러닝메이트/KFSI] 고객 요구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고객관리과’
1/6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