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은 음식이 만들어지는 공간이자 여러 조리기구와 기름 등을 사용하는 장소로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에 노출돼 있다. 특히 기름에 붙은 불은 일반 소화기만으로는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다.
이와 같은 기름 화재에 대응하기 위해 설계된 소화기가 바로 K급 소화기다. 모든 주방에는 K급 소화기의 설치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유사시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소화기는 화염을 차단하거나 산소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하지만 K급 소화기의 가장 큰 특징은 기름 화재에 특화된 알칼리성 소화약제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이 소화약제는 기름에 미세하게 분사돼 불길을 빠르게 차단하고 동시에 기름의 온도를 낮춰 재발화 위험을 줄이는 기능을 갖췄다.
이같은 약제의 특수한 성질 덕분에 K급 소화기는 일반적인 소화기들로는 진압이 어려운 주방 화재에 효과적인 대응책을 제공한다.
K급 소화기의 설치는 반드시 법적으로 요구되는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주방의 규모와 사용되는 기름의 양에 따라 설치 위치와 용량이 결정된다. 예컨대 주방에서 기름을 사용하는 튀김기, 그릴, 후라이팬 등이 있을 경우 반드시 K급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용량은 통상 5ℓ 이상이어야 하며 주방 내 각 기계와 조리기구 근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자리잡아야 한다. 비치 후에는 정기적으로 상태를 점검해 약제가 유효한지, 정상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K급 소화기의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다. 소화기 핸들의 안전핀을 제거하고 소화기 입구를 기름 화재 위로 향하게 해 수평으로 분사하면 된다. 다만 소화기 입구를 불에 직접 대지 않고 기름 표면에 고르게 분사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화염을 제거했다면 주변을 다시 한 번 점검해 재발화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K급 소화기가 필요한 이유는 명확하다. 주방에서 발생하는 기름 화재는 빠르게 확산되고 앞서 설명한 내용에서 알 수 있듯 일반 소화기로는 제대로 진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고온에서 발생하고 크게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K급 소화기가 없어 초기 진압에 실패할 경우 연소가 금세 확대돼 주방 전체를 태우거나 다른 장소로 번질 위험이 커진다. 즉 초기에 빠르고 정확한 소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큰 인명ㆍ재산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주방이 있고 기름을 사용하는 모든 시설에서는 K급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하고 정기적인 교육ㆍ점검을 통해 전 관계자가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K급 소화기의 사용과 비치는 안전한 주방 환경 유지를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다. 여러분의 작은 관심과 준비가 큰 화재를 예방하고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강남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장 김이현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