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온이 부쩍 올라 벌써 초여름에 들어선 느낌이다. 여름에 주의해야 할 사고가 있는데 바로 에어컨 실외기 화재다. 뉴스에서 종종 접하는 실외기 화재가 자신의 일이 될 수 있다.
에어컨 실외기 화재의 원인과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 불량이다. 실외기가 먼지로 가득하면 기기가 과열돼 화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자. 뒷면 냉각핀의 청결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둘째, 전기배선 문제다. 역시 먼지가 문제인데 전기배선으로의 먼지 침투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전기커버 덮개가 있는지, 있다면 먼지를 충분히 막을 수 있는지를 살펴보길 권한다.
셋째, 햇빛에 의한 과열이다. 햇빛에 노출된 실외기는 내부로 열기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과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에어컨 실외기 커버를 설치하는 게 과열 방지에 도움될 수 있다. 에어컨 실외기 커버는 직사광선을 막고 외기 위로 나오는 열기는 공간으로 빼주는 기능을 한다.
우리의 작은 관심이 큰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에어컨 실외기 화재에 사전 대비해 화재 없는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란다.
신안소방서 신안119안전센터 소방위 최일남
※ 외부 필자의 기고 및 칼럼 등은 FPN/소방방재신문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FPN(소방방재신문사ㆍ119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많이 본 기사
|